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조흐 Jan 14. 2021

무언가에 몰입하기 위한 과격하지만 가장 효율적인 방법

성과를 크게 높이는 최고의 방법은? <에센셜리즘>

지금과 같은 외부 자극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시대에서 무언가에 몰입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그 방법 중 한 가지로 '공간'을 활용하는 전략을 이용할 수 있다. 공간을 대체 어떻게 활용하기에 몰입하기 수월해지는 걸까? 아래 이야기를 통해 그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한 기업의 임원은 유능하고 열정적이지만, 상당히 산만한 편이다. 시간만 나면 트위터, 지메일, 페이스북 같은 것들을 하고, 여러 개의 모바일 기기들을 이용하여 동시에 다수의 화상 통화를 하는 것도 즐긴다. 그 자신도 이와 같은 습관이 문제라고 여겼는지, 한 번은 비서에게 자신의 사무실에 있는 모든 인터넷 선을 뽑으라는 지시를 내린 적도 있다.


하지만 그는 무선 인터넷을 이용하여 여전히 산만한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그러다 시한을 넘기면 안 되는 매우 중요한 프로젝트 하나를 맡게 되자, 결국 그는 다소 절박한 방법을 찾아냈다. 휴대전화를 집에 두고 인터넷이 안 되는 모텔에 묵으면서 일을 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렇게 8주 동안 자발적인 감금상태에서 일을 한 그는 프로젝트를 기한 내에 마칠 수 있었다.


방법이 과격하기는 했지만 그의 의도가 무엇이었는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중요한 프로젝트에 최대한으로 집중하기 위해 무엇에 의해서도 방해받지 않을 자기만의 공간을 찾아냈던 것이다. 비슷한 사례로는 책 집필을 마무리하기 위해 노트북 인터넷 연결 포트를 본드로 막은 작가의 사례도 있다.


아이작 뉴턴의 경우를 생각해 보라. 만유인력의 법칙과 세 개의 운동 법칙을 담고 있는 명저 <자연철학의 수학적 원리>는 그가 2년 동안 혼자서 연구하고 고민하며 쓴 책이다. 이 책은 그야말로 과학의 획기적인 발전을 이끌어낸 책이며, 현대 과학의 토대라고도 할 수 있다. 리처드 웨스트폴은 뉴턴이 이루어낸 성과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쓴 바 있다.


"크게 유명해진 뒤에 사람들이 만유인력의 법칙을 어떻게 발견할 수 있었느냐고 물어보자 뉴턴은 이렇게 대답했다. '계속해서 그것에 대해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정말로 그는 계속해서 생각을 했다. 그것도 혼자서, 거의 혼자서 생각을 했다." 다시 말해 뉴턴은 외부의 방해를 받지 않고 자신의 연구에 집중했던 것이고, 그렇게 함으로써 우주에서 가장 핵심적인 법칙들을 찾아낼 수 있었다.


현실에서 이러한 방법을 잘 활용할 방법은 없을까? <에센셜리즘>의 저자 그렉 맥커운은 뉴턴의 이야기를 듣고 그와 비슷한 방법을 이용하기로 결심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새벽 5시부터 오후 1시까지 하루 여덟 시간 동안,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는 자신만의 시간적 공간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말이다. 이 시간 동안에는 이메일이나 전화를 받지 않고, 약속도 잡지 않고, 누구도 만나지 않는다는 자신만의 규칙도 만들었다.


이렇게 하자 그에게는 엄청난 자유가 생겨났다. 탐구하고, 생각하고, 글을 쓸 수 있는 여유가 크게 늘어났던 것이다. 그 결과 계획했던 것보다 더 빠르게 책을 마칠 수 있었고, 책을 쓰는 동안에도 상당히 많은 개인 시간을 누릴 수 있었다고 한다.


앞서 보았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의식적으로 '공간'을 잘 활용하면 엄청난 효율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핵심은 자신만의 공간에서 그 어떤 방해도 받지 않고, 오직 뭔가에 대한 생각만을 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다. 물론 온갖 할 것들로 가득한 오늘날의 세상에서 오직 생각만을 한다는 것은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세상이 더 시끄러워질수록 무엇에 의해서도 방해받지 않고 집중할 수 있는 자기만의 조용한 공간이 갖는 가치는 더욱 커진다.


결국은 생각을 하는 것이 성과를 크게 높이는 최고의 방법이다. 더 나아가 생각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인생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다. 지금 당장 눈앞에 닥친 일들만을 처리하고, 무작정 더 많은 일을 하려는 방식을 취하다 보면 일에 끌려다닐 뿐이다. 아무리 바쁘다 하더라도 생각하는 데 쓸 수 있는 시간은 만들어낼 수 있다. 이것은 여러분 자신에게 달려있는 일이다.


하루에 두 시간을 낼 수도 있고, 1년에 2주를 낼 수도 있고, 매일 아침 5분을 낼 수도 있다. 얼마의 시간을 내든, 중요한 것은 바쁜 생활 속에서도 온전한 자기만의 여유를 만들어내는 것임을 잊지 말자.


참고 도서: 에센셜리즘

이미지 출처: 픽사베이

매거진의 이전글 세계 최고 성과를 내는 사람들의 5가지 특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