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 뜻, 그것을 높여주는 3가지 방법 <완벽한 공부법>
메타인지는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그렇다면 메타인지 능력이 높다는 말은 무엇을 의미할까? 메타인지가 높다는 건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잘 알기 때문에,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자신의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델포이 신전에 새겨진 "너 자신을 알라"라는 명언에 담긴 의미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처럼 인생에서 중요한 요소인 메타인지를 높일 방법은 없을까? 우리는 이에 관해 크게 3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실제로 과학적인 학습 전략이 있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는 사람이 많다. 공부는 유전자니, 그냥 죽도록 노력하면 된다느니, 단순 반복이 최고라는 등의 단순한 신념만 있을 뿐이다. 많은 연구가들이 지지하는 과학적인 공부법을 배우는 것만으로도 메타인지는 향상되는 것임이 밝혀졌다. 즉, 이와 관련된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메타인지 수준은 올라갈 것이다.
연습문제를 꼭 풀어본다거나, 내용을 요약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 보면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제대로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이 아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말로 설명해서 이해를 시키거나, 글로 풀어 설명할 줄 안다면 그것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알고는 있지만 누군가에게 설명할 수는 없다면 진정으로 알고 있는 게 아니다. 이처럼 자신의 실제 실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피드백은 메타 인지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메타인지라는 것은 나의 인지 과정에 대한 인지 능력이다. 따라서 우리가 세상을 어떻게 인지하는지를 안다면 메타인지는 향상된다. 인지 과정의 기초를 잡고 특히 우리의 한계에 관해 제대로 안다면 공부법의 이해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실제로 더 훌륭한 학습 전략을 세우게 될 것이다.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알아야 할 대표적인 인지의 한계 사례 9가지는 다음 글에서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관련 내용이 궁금하다면 책 <완벽한 공부법>을 참고하면 되겠다. 자신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은 인생에 다양한 이로움을 가져다준다. 위와 같은 방법들을 통해 메타인지를 의식적으로 높여보는 건 어떨까.
참고 도서: 완벽한 공부법
이미지 출처: 드라마 <이리와 안아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