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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조흐 Jan 19. 2021

비즈니스를 실패로 이끄는 공식 3가지

열린 마음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받아들입시다, <당신의 무기는 무엇인가>

비즈니스를 실패로 이끄는 3가지 공식은 무엇일까요? 현재 여러분을 그 위치에 있게 한 것이 무엇이건, 앞으로도 계속 그 위치를 유지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 판매, 광고, 마케팅 전략과 전술은 빠른 속도로 가치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특히나 지금과 같이 끊임없이 변하는 불안정한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빠르게, 더 좋게, 더 새롭게, 더 독창적인 전략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엘리엇 A. 코헨과 존 구치가 공저한 <군대의 불운: 전쟁에서의 패배 해부>에서 그들은 전쟁에서 패배하는 원인을 3가지로 구분했습니다. 이 3가지 공식은 비즈니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공식의 내용을 짧게 말하자면 미리 예측하는데 실패하고, 학습하는데 실패하고, 적용시키는데 실패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비즈니스를 실패로 이끄는 3가지 공식을 살펴보고 이를 미리 예방할 수 있다면 행동에 옮기도록 합시다.

공식1: 예측의 실패

우선 예측하는데 실패한다는 건 여러분의 힘을 무력화시키기 위해 경쟁자가 취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행동에 대해 생각할 능력과 자발성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개인용 컴퓨터가 대중화되기 시작할 무렵, 애플은 "최대량을 가장 먼저!"라는 전략으로 대중들에게 친숙한 이름과 함께 설치와 사용이 간편한 컴퓨터를 개발해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시장에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죠. 이후 유사한 제품을 생산하는 다른 기업들이 애플의 뒤를 따랐습니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라는 워싱턴 주의 벨뷰에 있는 작은 회사의 MS-DOS 운영 체계를 장착시킨 IBM의 개인용 컴퓨터가 가장 유사했죠.

스티브 잡스와 빌 게이츠라는 2명의 사령관들은 개인용 컴퓨터, 운영 체계와 소프트웨어의 미래를 자신만의 비전으로 내다보았습니다. 이 둘의 운명은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요? 두 사령관이 취한 전략은 상반되었습니다. 스티브 잡스는 폐쇄적 체계 내에서 애플의 운영 체계와 소프트웨어를 보호하는 전략으로 결정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는 높은 가격을 책정해 매출의 50퍼센트에 달하는 이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반면 빌 게이츠는 개인용 컴퓨터의 미래를 스티브 잡스와는 다르게 예측했습니다. 그의 목적은 '모든 책상 위에, 모든 사람을 위한 개인용 컴퓨터를 올려놓는 것'이었습니다. 빌 게이츠는 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같은 운영체계에서 실행될 수 있다면, 더 많은 제조업체들이 자신들의 컴퓨터에 그 운영 체계를 설치하려 할 거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렇게 그는 전 세계 소프트웨어 디자이너들이 활용할 수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운영 체계를 만들었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빌 게이츠의 전략은 완벽하게 적중했으며, 오늘날 MS사의 윈도우 제품은 새 컴퓨터의 90퍼센트에 설치되었고, 전 세계적으로 거의 모든 사람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높은 마진율을 보호하려는 전략을 고집했던 애플사는 2007년 시장점유율이 5퍼센트 미만에 그쳤고, 채무 초과 상태에 이르렀습니다. 빌 게이츠의 예측은 정확했습니다. 하지만 스티브 잡스는 그러지 못했고 시장에서의 격차는 보기 드물 정도로 벌어졌죠. 이처럼 예측의 실패는 곧 비즈니스의 실패를 의미합니다.

공식2: 배움의 실패

실수에서 무언가를 배우지 못하는 것도 비즈니스에서 실패하게 되는 또 다른 이유입니다. IBM에서 오랫동안 최고 경영자의 위치에 있었던 토머스 J. 왓슨 주니어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우리 회사는 직원들이 실수하는 것에는 크게 문책하지 않는다. 실수라는 건 늘 있게 마련이다. 우리가 용납할 수 없는 건 실수에서 아무 것도 배우지 못하고 실수를 되풀이하는 것이다."

비즈니스에서 무언가가 잘못되었다면 경험에서 배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실수나 좌절로부터 가능한 모든 지혜를 얻어야 합니다. 실패나 어떤 문제가 미래의 성공을 위해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을 여러분에게 가르쳐준다고 상상해봅시다. 모든 실수에서 지식과 지혜의 핵심을 얻게 될 때, 빠른 속도로 배우고 성장할 것입니다.

실패가 성공을 가르친다. - 서양 속담

공식3: 적응의 실패

비즈니스에 불행을 가져오는 세 번째 이유는 적응에 실패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특히 전략의 원칙이 매우 중요합니다. 목표, 목적, 계획을 아무리 고심해서 결정했더라도 "적과 첫 결전 이후에도 지속될 수 있는 전략은 없다."라는 격언을 잊지 맙시다. 피드백을 받아들여 스스로 신속하게 수정할 준비를 해봅시다. 상황이 변할 때는 효과적인 방식으로 적응하고, 수정하고, 대응해야 합니다. 어떤 특정한 제품, 서비스 혹은 비즈니스 방식을 고집하면 좋지 않습니다. 자신이 틀릴 수도 있다는 가능성에 열린 마음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해둡시다. 


참고 도서: 당신의 무기는 무엇인가

이미지 출처: 드라마 <운명처럼 널 사랑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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