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리지 뜻과 개념, 시간적 가치에 관하여(feat. 실패)
영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공한 삼십 대 초반의 백만장자이자 자기 자본은 단 한 푼도 들이지 않고 오백 채 이상의 부동산을 소유하는 데 성공한 신화적인 인물 롭 무어는 자본주의 속에 숨겨진 부의 비밀은 '레버리지'라고 합니다. 아르키메데스는 말합니다. "나에게 충분히 긴 지렛대를 준다면, 나는 세상을 움직일 수 있을 것이다." 레버리지란 아르키메데스가 말한 '지렛대'를 이용하여 자신이 들인 힘보다 훨씬 더 큰 아웃풋을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서 최소한의 노력과 시간으로 최대의 가치를 만들어낸다는 것입니다. 더 적은 돈으로 더 많은 돈을 버는 것, 더 짧은 시간을 투자해서 더 많은 시간을 얻는 것,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성과를 얻는 것, 더 적은 것으로 더 많은 것을 성취하는 것 모두 '레버리지'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레버리지를 현실에 적용한 사례는 무엇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택사 타기'의 사례를 통해 레버리지의 개념을 익혀보도록 합시다.
택시 타기는 레버리지를 활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택시 타는 게 왜?"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택시를 선택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양합니다. 서초역에서 남영역까지 이동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만약 버스를 타고(네이버 지도 기준) 남영역으로 간다면 4분을 기다려서 740번 버스를 타고 전쟁기념관에서 용산 03번 버스로 환승한 뒤 남영역에 하차하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소요되는 시간은 33분입니다. 지하철을 탄다면 서초역 승차 -> 사당역 환승 -> 숙대 입구역 하차로 최소 32분이 소요됩니다. 비용은 버스 1,200원, 지하철 1,350원이 들어갑니다.
만약 택시를 타고 서초역에서 남영역으로 간다면 어떻게 될까요? 택시를 타면 총 7.6km를 이동하여 12분 만에 남영역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택시비는 9,810원이 들어갑니다. 우리는 택시를 레버리지 하면 평균 20분의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추가로 지하철과 버스를 환승하느라 들어가는 체력 소모, 자리가 없을 시의 불편함(책 읽기, 기타 업무를 하기 용이하지 않음), 코로나의 위험에서 상대적으로 안전함 등의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비용이 7~8,000원 정도 더 소모되기는 합니다. 하지만 택시를 탐으로써 아낄 수 있는 20분을 기준으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면 충분히 택시를 탈 가치가 있는 게 아닐까요. 가령 중요한 약속 시간이 있는데 택시를 타야만 무사히 도착할 수 있다거나, 약속에 지각하면 벌금 10,000원을 내야 한다거나, 기차 탑승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는 택시를 타는 게 돈을 조금 더 투자하는 것보다 중요하겠죠.
시간적 가치에 관해서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저 시급(2021년 기준 8,720원)으로 환산하면 20분의 가치는 2,906원입니다. 이러한 가정이라면 20분을 아끼는데 교통비 2,906원 정도는 더 사용할 수 있겠죠. 하지만 최저 시급이 20,000원이라면, 그리고 아낀 시간으로 할 수 있는 가치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시급이 20,000원이라면 20분은 약 6,700원의 가치를 가집니다. 이를 기준으로 서초역에서 남영역까지 가는데 걸린 시간인 32분을 돈으로 환산하면 약 10,600원 정도가 나옵니다. 여기다가 버스비 1,200원을 추가하면 11,800원이 되겠죠.
그렇다면 택시를 돈으로 환산하면 어떻게 될까요? 택시를 타면 12분이 소요되므로 4,000원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여기에 택시비 9,810원을 더하면 총 13,810원이 나옵니다. 시급 20,000원인 사람이라면 아직까지는 버스를 타는 게 더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시급 30,000원인 사람이라면 택시를 타고 이동하면서 그 시간에 더 가치 있는 일을 하는 게 더 도움이 될 수 있겠죠. 꼭 시급으로 가정하지 않더라도, 택시를 탈 때는 독서, 밀린 업무 처리, 부족한 수면 보충, 생각 정리, 중요한 비즈니스 전화 등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얻게 됩니다. 이러한 시간적 가치는 돈으로 환산할 수 있는 가치 그 이상을 하는 게 아닐까요.
택시 타기로 레버리지의 개념을 설명하려고 했지만 아직까지는 '레버리지'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기에, 그리고 내공이 부족하기에 설명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예시를 3가지로 풀어보려고 했지만 과감하게 실패해버렸습니다. 더 공부하고 내공을 쌓아야겠다는 생각이 절실히 듭니다. 한 가지 개념을 이해하려면 다른 사람에게 그 개념을 말이나 글로 쉽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레버리지를 체화시키는 그날까지 계속 글로 써보고 삶에 적용해보려고 합니다. 풀어지지 않은 숙제 같은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추후에 글을 더 다듬어보겠습니다.
참고 도서: 레버리지
이미지 출처: 드라마 <우리집 꿀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