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잠을 뒤척일 때 할 수 있는 것들 <스탠퍼드식 최고의 수면법>
최근 들어 꿈을 꾸는 횟수가 많아졌습니다. 평소라면 수면 중 꿈을 꿔도 기억이 잘 나지 않을 텐데, 최근에는 꿈속에서 실제로 행동하다가 갑자기 깨곤 하더라고요. 아마도 일상의 루틴이 깨져서, 수면 리듬이 불규칙적이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깊은 잠에 빠져들지 못하니 몸에도 반응이 왔습니다. 속이 안 좋아지고 컨디션이 떨어지더라고요.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었어요.
마침 집에 수면과 관련된 책이 있어 읽어보기로 했습니다. 책을 읽다가 한 가지 흥미로운 주제가 눈에 띄었어요. 그 주제는 <양말을 신으면 잠 기운이 달아난다?>입니다. 이를 달리 말하면 "양말이 수면에 도움이 될까?"가 되겠죠. 실제로 손과 발이 차가운 사람 중에 양말을 신고 잔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양말과 관련된 소문의 진실은 무엇일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양말을 신은 채로 자면 수면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과학적으로 보자면 피부 온도를 높이고 심부 체온을 낮추면 숙면하기에 최상의 상태라고 합니다. 체온으로 보자면 심부 체온이 피부 온도보다 높으며, 최대 약 2.0℃의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최상의 수면을 하기 위해서는 심부 체온과 피부 온도의 차이를 줄여야 합니다. 둘의 온도 차이가 적을수록 강한 졸음이 몰려오고 자연스럽게 숙면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은 취침 90분 전 목욕하기, 족욕, 실내 온도 조절로 체온 효과 높이기가 있습니다. 포인트는 심부 체온이 떨어지면서 손발이 따뜻해지는 원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가령 잠들기 전 아이의 피부 온도는 올라가며 손발은 따뜻해집니다. 손이 따뜻해지면 아이는 잠이 듭니다. 이는 수면과 체온의 관계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입니다. 먼저 피부 온도를 높인 다음 손발에 가득한 모세혈관을 통해 열을 발산해 효율적으로 심부 체온을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양말을 신은 채로 자는 게 손과 발의 온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지 않을까요? 앞서 말한 것처럼 양말을 신고 자는 이유는 손발이 차기 때문입니다. 몸이 차면 손발에 있는 모세혈관이 수축해 열 발산이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모세혈관을 넓히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기 위해 양말로 발을 따뜻하게 하는 행동에는 일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이상적인 행동에는 다음과 같습니다.
양말을 신어 발을 따뜻하게 한다. -> 잠들기 직전 양말을 벗고 열을 식혀 심부 체온을 낮춘다. -> 잔다.
하지만 수족냉증이 심한 사람은 양말을 신어도 발이 찬 경우가 많습니다. 좀처럼 잠들지 못하고 결국 양말을 신은 채로 자거나 양말을 겹쳐 신기도 하는데, 양말을 신은 채로 자면 발에서 열 발산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습니다. 발을 통해 열을 식히지 못하면 심부 체온을 낮추기 어렵고 직접적으로 수면에 영향을 미쳐 결국 수면의 질도 떨어집니다. 양말은 잠깐만 신거나 냉증이 심하지 않다면 잘 때는 되도록 신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즉, 양말을 신은 채로 자면 수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 게 좋을까요? 꼭 양말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운동이나 마사지 등으로 평소에 손발의 혈액순환을 좋게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기담요나 찜질팩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계속 따뜻하게 하면 열이 쌓여서 열 발산 작용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전기담요를 계속 켜놓고 자는 것은 숙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죠. 만약 사용한다면 자기 전에만 쓰도록 합시다. 열이 올라 혈액순환이 잘 되는 시점에 사용을 멈추고 자면 열 발산이 잘 일어납니다.
지금까지 양말을 신고 자면 숙면할 수 있을지에 관한 이야기와 수면에 관해 살펴봤습니다. 글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심부 체온을 낮추고 피부 온도를 높이면 숙면할 수 있다. (최상의 수면 환경)
2. 양말을 신고 자면 수면에 도움되지 않는다.
3. 양말을 신어 발을 따뜻하게 한 뒤 잠들기 직전 양말을 벗고 열을 식혀 심부 체온을 낮추면 수면에 도움이 된다.
4. 평소 운동이나 마사지 등으로 혈액순환을 좋게 만드는 방법도 있다.
5. 전기담요나 찜질팩은 자기 전에만 쓰는 것이 좋다. 계속 켜놓고 자는 것은 숙면에 도움되지 않는다.
평소 수면이 불규칙적이거나, 깊은 잠에 들기 쉽지 않다면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심부 체온을 낮추고, 피부 온도를 의도적으로 높인다면 몸은 자연스럽게 숙면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잊지 맙시다.
참고 도서: 스탠퍼드식 최고의 수면법
이미지 출처: Unsplash
글쓰기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신가요?
브런치 작가 커뮤니티에 당신을 초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