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조흐 Nov 18. 2019

원하는 일을 하며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

진부한 이야기. 클리셰이지만.


얼마 전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7가지에 대해서 생각해봤다. 내 인생에서 중요한 가치 7가지는 재미, 사랑, 감사함, 부, 성장, 창의성, 즐거움 순이었다. 그렇다. 나는 <재미>라는 것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일을 할 때에도 마찬가지이다. 여러 환경적 요소로 어쩔 수 없이 일을 해야 될 때도 있지만 대부분은 내가 재미있어하는 일을 위주로 진행하는 편이다. 사실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며 살아가기는 쉽지 않다. 직장에 다니면서 일을 하다 보면 자신이 원치 않는 수많은 일들을 하며 살아간다.


원하는 일을 하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실력이 필요하다. 

회사에 다니지 않고도 프리랜서로 또는 사업가로 일을 하며 먹고살 수 있는 실력과 능력이 있다면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살 수 있다. 물론 이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어느 정도의 전문적인 기술과 일정 시간 이상의 투자가 필요한 일이다.


나는 돈이 되는 것을 발견해내는 것을 좋아한다. 무엇인가 시도해보는 것을 좋아한다. 이것이 돈이 되겠다 싶어 보이면 일단 시도해본다. 그러한 과정을 즐기기도 하고 좋아하기도 한다. 어쩌면 IT 분야의 일을 하기 때문에 그럴지도 모르겠다. 취미든 일이든 자신이 원하는 것을 행한다면 그것을 대하는 마음이 한결 즐겁고 편안해질 것이다.


진부한 이야기. 클리셰이지만.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따라 달려있다. 일이든 사랑이든 취미든. 올바르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진다면 더 즐겁고 재미있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술이랑 언제쯤 친해질 수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