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서 알아봤듯 아무도 알려준 적 없지만 누구나 다 알고 있는 그 매듭(?)은 '오버핸드 매듭(Overhand knot)'이다. 이 매듭은 '스토퍼 매듭(Stopper knots)'으로 분류할 수 있다. 스토퍼 매듭은 로프 끝을 묶어줌으로 도르래, 확보 장비 혹은 하강기를 사용할 때 로프 끝이 장비를 통과하는 것을 방지한다. 높은 곳에서 정신없이 일하다 보면 로프 끝이 지면에 닿았는지 확인하지 못하고 하강하다 추락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그러므로 작업자나 보조자는 반드시 사용하는 로프 끝에 스토퍼 매듭을 묶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그러므로 오버핸드 매듭 한 가지만 알면 아쉬우므로(?) 스토퍼 매듭으로 많이 사용되는 매듭인 '8자 매듭(Figure-eight knot)'에 대해 알아보자.
https://brunch.co.kr/@kimjungduu/124
이름 그대로 숫자 8 모양을 하고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위에서 설명했듯 로프가 등하강 장비에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는 매듭으로 아보리스트, 등반가, 항해 등 다방면으로 사용된다. 오버핸드 매듭과 마찬가지로 과도한 힘이 발생되면 로프를 잘라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마음을 내려놓고 꽉 묶인 매듭을 가위로 자르려고 하는 순간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그럴 땐 망치로 사정없이 매듭을 때려보자. 매듭 사이에 약간 빈틈이 생겨 고정된 매듭을 풀 수 있다. 일반적으로 오버핸드 매듭보다 8자 매듭이 더욱 쉽게 풀린다.
(1) 로프 끝을 로프 위로 지나 루프를 만든다.
(2) 로프 끝을 로프 아래로 통과해 스탠딩 엔드를 감싼다.
(3) 로프 끝을 만든 루프 사이로 넣는다.
*동영상
추신.
현실적으로 모든 매듭을 숙지하기란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매듭을 한 번 시도하다 보면 자신에게 맞는 매듭법이 있습니다. 그 매듭법을 누구보다 잘 사용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