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ucker's Hitch
나는 소소한 꿈이 있다. 은퇴 후 시골에서 5000cc가 넘어가는 대형 미국 픽업트럭을 타는 무척이나 사치(?) 로운 삶을 영위하고 싶다. 겨울이 오기 전 산에서 나무를 구해 트럭 적재함에 잔뜩 싣고 집 마당에 통나무를 내려놓은 뒤 커피 한 잔의 휴식과 장작패기의 노동을 즐기면서 말이다. 흡사 한국판 노르웨이 숲을 동경해 왔다. (조선의 숲?)
하지만, 나는 시골에 내려가지 않더라도 조경가 일은 트럭 운전이 필수였다. 왜냐하면 꽃과 나무 그리고 조경 관리 장비를 싣고 현장으로 가기 위해선 트럭만 한 차량이 없었다.
물건을 적재함에 가득 싣고 차를 운행하기 전 거친 바람이나 충격에 적재한 물건이 차량 밖으로 떨어질 수도 있으니 밧줄로 물건들을 단단히 묶어야 했다.
내게 기술을 알려주던 첫 사수는 트럭 적재함을 기술이 화려했다. 순식간에 매듭을 짓고 로프를 당기는데 반대편에 묶인 로프가 앵커에 고정되면서 로프가 점점 조여졌다. 순식간에 밧줄을 묶는 나의 사수 모습을 보며 내 두 눈을 의심했다.
"저게 뭐야..? 무슨 매듭이지? “
매듭법이 궁금해진 나는 사수에게 물어봤다.
"선배님 무슨 매듭으로 물건을 묶은 거예요? “
“트럭히치?"
"트럭.. 히치요..?"
트럭과 트레일러에 적재한 화물을 고정하는 매듭이다. 대형차량 운전자가 자주 사용하는 매듭이라 그들의 이름이 붙여졌다. 로프를 회전시켜 루프를 만들고 로프 끝을 통과시킴으로 '도르래 효과'를 이용해 로프를 팽팽하게 조일 수 있다.
차량이 개발되기 이전 말을 이끄는 상인들로부터 사용된 역사 깊은 매듭이라 할 수 있다.
본 매듭은 루프를 만들어 로프 끝을 통과시키는 방법으로 기본 매듭에 대한 모양 변형이 상당히 많다. 로프 중간에 루프를 만들 수 있는 모든 매듭이 트럭 히치로 사용될 수 있으며 도르래 효과를 이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트럭커 히치는 앞서 설명했듯 3:1 도르래 효과를 발생한다. 하지만, 로프와 로프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로 인해 3 : 1이 아닌 대략 1.6 :1의 힘이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트럭커 히치는 마무리 단계에서 로프를 조여 하프 히치로 마무리한다.
(1) 로프의 스탠딩 엔드에 바이트(Bite)를 만든다.
(2) 만든 바이트를 루프에 넣어 8자 매듭을 묶는다.
(3) 로프 끝을 아래 고리에 통과한 뒤 8자 매듭 루프에 넣은 뒤 당긴다.
(4) 로프 끝을 이용해 하프 히치를 두 번 감아준다.
동영상***
추신.
일상생활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매듭 중 하나인 트럭커's 히치는 익혀두면 정말 편리합니다.
자료출처
https://www.animatedknots.com/truckers-hitch-knot
https://www.netknots.com/rope_knots/truckers-hitch
https://en.wikipedia.org/wiki/Trucker's_h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