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프 양끝을 더블 피셔맨즈 매듭으로 묶으면 루프(Loop)를 만들 수 있다. 즉, 로프를 슬링(Sling)으로 사용할 수 있다. 슬링은 로프와 결합하여 발생되는 마찰을 이용해 등반, 탐험, 짚라인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프루직하다' 혹은 '프루직킹(Prusking)'이라 부른다.
일반적인 프루직 매듭은 일정한 길이의 슬링을 이용하지만, 더블 피셔맨즈 매듭을 미끄러지는 슬립 매듭으로 이용하면 고리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제한된 환경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매듭법으로 익혀두면 편리하다.
아보리스트 기본 기술서를 저술한 저자 'JEFF JEPSON'은 본인의 저서에서 루프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매듭을 미끄러지는 더블 피셔맨즈 매듭(Sliding Double Fisherman's Knot)으로 소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블 피셔맨즈 슬링(Double Fisherman's Sling"도 불려진다. 이 매듭의 핵심은 미끄러짐을 이용해 고리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슬링을 만드는 것이다. 그러므로 슬라이딩(Slinding)과 슬링(Sling)의 의미를 모두 갖고 있다.
(1) 로프를 굽어 두 개의 만곡부(Bite)를 만든다.
(2) 왼쪽 끝 만곡부 주위에 로프 끝을 두 번 감는다.
(3) 로프 끝을 감았던 회전 아래로 넣어 모양을 만든다.
(4) 반대로 오른쪽 끝 만곡부 주위에 로프 끝을 두 번 감는다.
(5) 로프 끝을 감았던 회전 아래로 넣어 모양을 만든다.
(6) 만들어진 두 매듭이 닿도록 로프를 당겨준다.
(7) 상황에 맞게 루프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매듭을 묶을 때 로프를 느슨한 'Z' 모양을 만들면 더블 피셔맨즈 매듭이 'Z' 모양의 중앙에 둘러싸게 된다. 매듭이 조여지면 두 고리의 크기를 조절하기 위해 한쪽 로프를 잡아준다.
동영상**
추신.
로프를 이용하여 왼쪽 아래 사진처럼 기본 프루직 코드를 만들 수도 있고, 오른쪽 아래 사진처럼 카라비너를 넣을 수 있는 고리가 있는 프루직 코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물론 재정적 여유가 있어 두 제품을 모두 갖출 수 있으면 좋겠지만요.
자료출처
https://www.animatedknots.com/sliding-double-fishermans-knot
https://www.bluewaterropes.com/product/8mm-sewn-prusik-loops/
https://vistaconcepts.com.au/?g=8mm-sewn-prusik-loops-ll-Ze6rxDC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