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 안전은 지식을 바탕으로 구축된다.

by 정원가 김정두

모르면 용감하다. 운이 있어 여태까지 다치지 않았다. 작업현장과 나무를 조사하고 위험성을 평가했다면 작업 계획을 설정할 시간이다. 계획 단계를 따라 위험을 식별하고 완화하려는 노력은 끊임없이 해야 한다. 상황에 따라 가장 안전하다고 판단된 시스템이라도 방심하지 않는다. 특히 필요로 인해 도구를 사용할 때는 더욱 신중하게 사용한다.


(1) 작업 흐름 이해

모든 팀원은 작업이 어떻게 흘러가는지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정확한 장소를 알고 있는지, 어떤 나무를 작업하는지, 예상되는 결과는 무엇인지, 어떤 순서로 작업이 진행되는지, 누가 팀원들에게 일을 할당해 주는지를 말이다.


(2) 작업 방법 결정

각 팀원들이 사용할 수 있는 기술과 도구를 기반으로 작업 방식을 결정한다. 아무리 완벽한 계획이라도 변수는 늘 생기기 마련으로 작업 방법을 작은 단계들로 나눠 상황에 따라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여러분은 끊임없이 스스로 가진 기술을 의심하고 반복하여 숙달하여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3) 올바른 도구 사용

안전한 작업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도구를 파악한다. 모든 도구는 성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정비하고 여분의 휘발유나 체인오일 그리고 배터리 등과 같은 연료가 있는지 확인한다.


(4) 작업 현장이 안전한 장소인가?

작업 현장을 통제하면서 일반인들이 겪을 불편을 최소화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도로가 통제되는지 확인한다. 모든 근로자는 적절한 개인안전장구(PPE)를 갖추고 있어야 하며 그들에게 현장 위험성 평가와 작업 계획을 공유한다. 또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장소나 간단하게 장비를 정비할 수 있는 공간이 지정되어야 한다.


(5) 위험 평가에 맞춰 조정

상황에 따른 위험요소를 처리하기 위해 작업 계획을 조정한다. 만약 그럴 수 없는 상황이라면 전반적인 작업 계획과 위험성 평가를 검토해야 한다. 위험요소를 줄이고 새로운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행동을 취한다.


(6) 작업 계획 소통

작업이 시작되기 전 현장 상황을 팀원들과 소통하며 공유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화를 통해 모두가 정확하게 계획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상황에 따라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일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모든 계획은 유동적이다. 일이 진행되면서 어떤 조치를 취하더라도 계획은 늘 변경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추신.

서두르다 다치면 굳이 급하게 할 필요가 있었나 라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