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업과 조경 근로자에게 로프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개인 힘으로 통제하기 어려운 작업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호이스트'나 '윈치'와 같은 도구를 이용한다. 인장강도가 높은 '와이어로프'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무게상 상대적으로 가벼운 클라이밍 로프와 리깅 로프를 주로 사용한다.
여기서 '리깅(Rigging)'이라는 단어는 선박에서 온 용어로 선박 마스트와 같은 기둥에 로프, 와이어, 체인과 같은 재료를 이용해 고정하는 것을 말한다. 해양이 아닌 도심과 산림에서 사용하는 '리깅'은 고정된 앵커에 줄을 이용해 특정 물체를 묶는 것을 의미한다. 즉, 우리가 주로 상대하는 대상인 나무를 묶기 위한 로프가 된다.
로프는 섬유재질과 구조에 따라 강도가 달라진다. 재질과 구조를 달리하는 조합으로 시중에는 다양한 로프가 출시되고 있다. 상대적으로 산업용과 비교했을 때 수목용 리깅로프는 비싸다. 그래서 우리나라 현장에서는 주로 쉽게 구할 수 있고 저렴한 PP로프를 사용한다. 물론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좋은 물건이라 말하기 어렵다. 그렇지만 작업 간 로프가 온전히 나무 무게를 버텨야 하는 상황에서는 다르다. 그때는 반드시 전용 로프를 사용해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
근로자는 필히 로프가 가진 작업하중제한(WLL)을 확인하다. 일반적으로 로프에 매듭을 지으면 30-40% 이상 강도 감소가 발생한다.
또한, 로프는 도르래와 결합해 작업 방향을 변경하거나 적용되는 무게를 상쇄할 수 있다. 도르래 원리에 의해 상쇄되는 힘만큼 충분한 로프 길이를 확보한다.
작업하중제한(Working Load Limit)
특정 제품이 가지고 있는 최대 작업 하중을 말한다. 즉, 물건이 하중을 견딜 수 있는 부하를 말한다. 이 수치는 리프팅 장비가 파손되거나 물체를 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 부하보다 훨씬 적은 수치로 안전을 위해 보완되었다. WLL은 최소고장하중(MBL, Minimum Breaking Load)을 안전계수(SF, a Safety Factor)로 나눈 값이다. 예를 들어 MBL이 8.89 kN 체인이 있다. 이 체인의 WLL은 1.79 kN이다. 여기서 SF는 5이다.
안전작업하중(SWL, Safe Working Load)은 수치가 너무 모호해 법적 이슈를 가져와 더 이상 장비의 최대 부하를 계산하는 데 사용하지 않는다. 미국과 유럽은 최근 작업하중제한(The Working Load Limit) 표준으로 전환되었다.
추신.
리깅로프를 잘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