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노을 Sep 22. 2023

번아웃과 친구 되기 번아웃 극복

번아웃이 왔어요~ 자꾸 와요!

번아웃





번아웃 증후군 체크

몇 개나 해당되나요?





번아웃 극복


번아웃이 오는 이유는??

쉬지 않고 계속 일만 해서!!



파워 집순이 저질체력이라 조금만

무리하면 번아웃이 자주 오는 편인데

이번에 부산일러스트레이션페어를

준비하고 4일 동안 전시장에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체력적, 정신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범위를 넘은 것 같아요.



결혼 후 처음으로 일주일 동안 집

비우고 다녀오니 집도 엉망인 데다

시어머님 무릎수술을 위해 검사도

하고 수술, 입원예약, 재활병원 투어

시어머님 가시고 나서 장례식에 바로

강의 준비까지 쉴틈이 없더라고요.




번아웃이 찾아오면


1. 자꾸 아픔. 두통, 소화불량, 근육통

2. 일상생활의 루틴이 무너짐

3. 마음만큼 몸이 말을 안 들어줌

4. 아무 생각이 없어지고 눕고 싶음

5. 난독증이 생김, 소통이 어려움



번아웃이 오면 일단 몸이 말을

듣지 않아 괴롭습니다. 할 일은 쌓여

있는데 마음만큼 몸이 움직여주지

않기 때문이죠. 이유를 알 수 없는

각종 통증들이 몸을 무기력하게 해요.

정말 손하나 까딱하기 싫은

상태가 되어 멍 때리기 일쑤입니다.




번아웃 해결방법


1. 지금의 상태를 인정하기

내 몸이 시키는 대로 하기 잘 쉬고

잘 먹고, 잘 자고 3가지만 잘하기


2. 휴식과 여가 활동

휴식도 일정에 꼭 넣기.

약간의 게으름


3. 확실한 보상을 하기

작은 성공이라도 확실한 보상하기


4. 더하기에서 빼기의 삶

우선순위에 따라 불필요한 부분 빼기


5. 성취하는 과정 즐기기

나의 설렘이 있는지 체크할 것


6. 모든 일을 다 잘할 수 없다.

지금 집중할 일 외 나머지일엔 힘 빼기




회복탄력성 키우기



번아웃은 자기 능력이상의 일을 했을 때

생긴다고 하죠~ 능력을 키우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함께 가야 하는

친구 같아요. 번아웃이 처음 왔을 때는

회복하는데 2달 정도 시간이 걸렸어요.


번아웃을 반복할수록 회복하는 시간도

점점 줄어들게 되었어요. 회복탄력성이

좋아진 거죠. 그 이유는 바로 "루틴"에 있는

것 같아요. 처음에는 정해진 루틴이 없어서

자꾸 눕고 싶고 무기력 해졌는데 습관을

만들고 정해진 시간에 무엇을 한다라는

루틴을 만들면서 번아웃이 와도 정해진 일을

조금씩 하게 되면 금방 회복이 되었어요.





기초체력 올리고 좋은 습관 더하기



일러스트페어를 하고 나면 힘들다는

작가님들의 이야기를 수도 없이 들어서

생존을 위한 운동을 페어 3달 전부터

시작했답니다. 아침에 식구들 다 보내고

헬스장에서  4킬로씩 걷고 달리기!!


매일 영양제, 건강보조식품 챙겨 먹기와

잠들기 전에 요가 스트레칭으로 뭉친 근육을

풀고 수면명상으로 불면증에 도움을 받았어요.

좋아하는 일을 오래 하려면, 내 건강과 체력이

허락한 만큼 할 수 있기에 그동안 운동습관을

만들기 어려웠는데 자발적으로 하게 되었어요.


이제는 하나밖에 없는 영혼의 옷인 나의 몸을

예쁘게 만들고 싶다는 욕심도 생겼답니다.

다음 페어 때는 늘씬해져서 예쁜 옷도 입고

핏이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과연~~~





오프라인 첫 강의시작



부일페가 끝나고 강의 의뢰가 들어와

공공기관에서 클립스튜디오 이모티콘 강의를

하게 되었어요. 번아웃이 진행 중인 상태에서

강의를 준비하려고 하니 체력의 한계에

도저히 집중이 되지 않았어요. 조급해진 마음을

달래기 위해 그림을 그리며 하고 싶은 일을

했더니 신기하게도 집중력이 돌아왔답니다.


번아웃 상태에는 일이라고 생각되지 않는

내가 즐거운 일을 해야 한다는 걸 깨닫게 되는

순간이었습니다. 감기가 오고 구내염이 생기는 건

어쩔 수 없지만 예전 같은 저질 체력이었으면

병원행이었을 텐데ㅋㅋ 이만하니 다행이고

감사한 일입니다. 얼른 회복되길 바라며 주말에는

꼭꼭 쉬기로!! 번아웃에는 꼭 쉼표 챙기세요♡



다음에는 부일페 후기로 돌아올게요^^




@mimir_kim  

이전 16화 사랑받지 못한 나의 꿈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