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라키 Jul 05. 2023

가장 감성적인 힙합입니다.

피트와 씨엘의 "They Reminisce Over You"

Pete Rock & C.L. Smooth - They Reminisce Over You (T.R.O.Y.)

가장 감성적인 힙합 곡. 이들의 작업 과정을 함께한 단테 로스(Dante Ross)가 내린 곡의 결론이다. 힙합 음악에서는 분노나 공포의 감정을 주로 찾아볼 수 있다. 반면 피트 락(Pete Rock)의 비트와 씨엘 스무스(CL Smooth)의 랩이 소울 충만하게 어우러진 “They Reminisce Over You (T.R.O.Y.)”에서는 순수하면서도 애정 어린 감정이 두드러진다. 90년대를 대표하는 프로듀서 - 래퍼 듀오인 피트 락과 씨엘 스무스는 전형적인 힙합 테마에서 벗어난 곡을 세상에 내놓았다. 형제 같은 이웃을 하늘로 떠나보낸 후 에였다.

 

I reminisce so you never forget this

난 추억하니 이걸 잊지 않았으면 좋겠어

The days of way-back

훨씬 이전의 날들 말이야


이 곡은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트러블 티 로이(Trouble T Roy)의 안타까운 죽음을 추모하기 위함이다. 티 로이와 관련한 몇 가지를 알아보자면:


1. 티 로이는 뉴욕 마운트 버넌 태생으로 피트와 씨엘과 같은 동네에 살았다.

2. 티 로이는 피트와 씨엘과 형제 같은 유대 관계를 맺었다.

3. 티 로이는 그룹 헤비 디 앤 더 보이즈(Heavy D & The Boyz)에서 더 보이즈를 맡았으며, 일찍이 성공 가도를 달렸다. (헤비 디는 피트의 사촌이기도 하다)

4. 티 로이는 스물두 살이 되던 해에 공연 중 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T to the R the O-Y, how did you and I meet?

T - R - O - Y, 너와 내가 어떻게 만났더라?

In front of Big Lou's, fighting in the street

빅 루 앞에서, 거리에서 싸우면서


곡에서 씨엘은 티 로이와 처음 만났던 날을 추억한다. 둘의 첫 만남은 꽤 드라마틱 한데, 의견 차이로 인한 말다툼이 ‘현피’로 번지게 된 것이다. 장장 오 분에 걸친 격렬한 싸움을 씨엘은 결코 잊지 못한다. “누군가와 5분 동안 그렇게 싸운 적이 과연 있었을까. 그 싸움에서 용기와 태도, 배짱이 모두 나왔다.” 한바탕 소동을 벌인 뒤 씨엘과 티 로이는 둘도 없는 친구이자 형제가 되었다.


피트에게 있어서도 티로이는 각별한 존재였다. 티 로이는 ‘스트리트’ 선배로서, 이 바닥에서 살아남는 방법을 후배에게 전수했다. “저 녀석과 싸워서 이기지 못하면, 내게 두들겨 맞을 줄 알아”. 겁에 질린 피트는 쓰레기통 뚜껑을 무기로 맞서 싸웠다. 티 로이는 적자생존의 법칙이 이 바닥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실하게 알려주었다. 이웃에 대한 진정한 애정 없이는 그런 조언을 할 수 없을 거라 피트는 한참 뒤에 회고했다. (가스라이팅은 아닐 거라)


So Pete Rock hit me, 'nough respect due

그러니 (비트를) 때려줘* 피트, 충분한 존중을 담아

*‘hit me’는 ‘연락하다’라는 뜻도 있다
When they reminisce over you, listen

그들이 널 추억하고 있을 때 말이야, 들어봐


씨엘은 티 로이가 사망한지 2년 뒤인 1992년에 곡 작업에 들어갔다. 처음에는 제목을 단순히 “Troy”로 지었는데, 후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하고자 각각의 알파벳을 활용했다. “They Reminisce Over You (T.R.O.Y.)”에서 그들(They)은 티 로이를 추억하는 사람들이다. 거기에 씨엘은 티 로이를 추억하면서 더 넓은 관점에서 그들(They)을 추억한다.


씨엘은 곡에서 자신을 낳아준 어머니(벌스 1)와 할아버지 ‘파파 독’(벌스 2)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여기서 그는 자신의 유년 시절은 단순히 ‘거리’가 아닌 ‘사람’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았다는 통찰을 드러낸다. 이어 티 로이(벌스 3)로 매듭지으며, 씨엘은 개인적이면서도 공동체적인 추억과 추모를 완성한다. 씨엘은 그렇게 한 시간 만에 적어 내린 가사를 녹음하고 피트에게 보냈다.


피트의 비트는 씨엘의 가사에 날개를 달아주었다. 그는 톰 스콧(Tom Scott)의 “Today”에서 색소폰 연주 일부를 따와 반복 재생시켰다. 그리고 베이스 기타에 효과를 입혀 캐치하면서도 그루비한 비트를 만들었다. 피트 락의 프로덕션은 당시 동부 힙합에 큰 영향을 주었다. 데 라 소울(De La Soul) 앨범을 프로듀싱 한 프린스 폴(Prince Paul)과 함께, 샘플링 작법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그는 소울이나 재즈 장르의 곡을 적극적으로 가져와 창의적으로 재가공 했다. 지-펑크를 필두로 하는 당시 서부 힙합의 아성에 동부 힙합이 맞설 수 있는 토대를 만든 것이다. “They Reminisce Over You (T.R.O.Y.)”는 빌보드 핫 랩 싱글 1위에 올랐다.


“They Reminisce Over You (T.R.O.Y.)”는 내용과 소리, 모든 면에서 완벽에 가까운 곡이라 할 수 있다. 씨엘의 솔직한 가사에서는 가족과 트로이에 대한 애정이, 피트의 결점 없는 비트에서는 추억이 자아내는 분위기가 느껴진다. 왜 단테가 가장 감성적인 힙합 곡이라고 했는지는, 바로 이 직관성에 있다. 일단 레코드에 직접 새겨진 한, 트로이에 대한 이들의 추억과 감정은 계속 남을 것이다. 여전히 듣는 본인의 노래가 있는지 물음에 씨엘은 망설임 없이 답했다.


“당연히 있지, 트로이”

작가의 이전글 다정한 스윗백의 $되는 노래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