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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석 Sep 22. 2022

초기 르네상스 미술의 거장들

조르조 바사리 <르네상스 미술가평전 2>(한길사, 2018)

1권에서 이어지는 제2권의 2부에서는 마솔리노 다 파니칼레(Masolino da Panicale)부터 루카 시뇨렐리(Luca Signorelli)까지 57명 이상의 화가와 조각가, 건축가를 다룹니다. 57명 이상인 것은 제목으로만 보면 그렇다는 것이고, 실제로 다뤄진 예술가의 수는 그보다 더 많습니다.


르네상스 예술이 본격적으로 꽃피는 시기라 쟁쟁한 예술가들이 즐비합니다. 마사초, 브루넬레스키, 도나텔로, 델라 프란체스카, 알베르티, 다 메시나, 프라 필리포 리피, 벨리니, 기를란다요, 보티첼리, 만테냐, 시뇨렐리까지 이름난 예술가들이 많죠. 이들의 대표작을 아래 도판과 함께 정리합니다.


Masaccio di San Giovanni, Expulsion from the Garden of Eden, fresco, 214×88cm, 1424~1425, Cappella Brancacci, chiesa di Santa Maria del Carmine, Firenze


"특히 마사초에게는 현대 회화의 스타일을 개척한 데 대해 감사해야 할 것이다. (중략) 그는 아름다운 자세, 움직임, 힘, 발랄함과 독특하고 자연스러운 기복을 묘사하여 과거에 어느 화가도 감히 시도하지 못했던 것을 처음으로 이룬 작가다. (중략) 마사초 이전의 그림을 단순하게 '그린 것이다'라고 말한다면 그의 작품은 '생명이 넘쳐흐르고 진실성이 있으며 자연 그대로를 묘사한 것이다'라고 하겠다."


Donatello, Prophet Habakkuk, 1423~26. Marble, height 196cm. Museo dell'Opera del Duomo, Firenze


Piero della Francesca, Portraits of the Duke and Duchess of Urbino, Oil on wood, 47×33cm each, 1465~1472, Uffizi Gallery, Firenze


"그는 이렇게 하여 같은 시대를 사는 미술가들이 나아갈 방향을 가르쳐주었으며 예술이 오늘과 같이 높은 수준에 이르게 된 초석을 만들었다."


Fra Angelico, Annunciation, 1440~1445, fresco, 1438-47, 230×321cm, Convent of San Marco, Florence


Antonello da Messina, Saint Jerome in His Study, 1475, oil on panel, 46×36.5cm,  National Gallery, London



Fra Filippo Lippi, The Feast of Herod: Salome's Dance, 1452~1465, fresco, Duomo, Prato



"그의 모든 작품이 훌륭했으나, 특히 작은 그림이 더욱더 뛰어났는데 제단에 쓰일 패널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매우 뛰어났다. 그 시대에 그보다 뛰어난 화가는 없었으며, 현대에 몇 사람만 그보다 월등했을 정도다. 미켈란젤로는 그를 항상 칭찬했으며 가끔 모방하기도 했다."


Giovanni Bellini, The Agony in the Garden, 1459~1465, 81×127cm, Tempera on panel, National Gallery, London



Domenico Ghirlandaio, An Old Man and his Grandson, 1490, tempera on panel, 62×46cm, musée du Louvre, Paris



"확실히 도메니코는 모든 점에서, 특히 유명한 인사의 초상화를 그리는 데 생애를 경주한 점에서 높이 평가받을 만하다."


Antonio del Pollaiuolo, Hercules and the Hydra, 1475, Tempera on wood, 17×12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Sandro Botticell, The Birth of Venus, 1485, Tempera on canvas, 172.5×278.5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Andrea Mantegna, The Lamentation of Christ, 1480, 68×81cm, Tempera on canvas, Pinacoteca di Brera, Milan‎



"안드레아는 밑에서 위로 향하는 원근법으로 초상을 그리는 방법을 광범위하게 연구했다. 그것은 매우 힘들고 창조적인 발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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