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찾아가는 여행
행복은 축복의 횟수가 아니라 행복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일 뿐이다.
- 알렉산더 솔제니친 -
겨울바람이 매섭다. 주변을 둘러보니 따뜻한 실내공간이 무척이나 많다. 완전히 과거로 시간을 되돌려 본다. 건물도 없고 어떠한 난방시설을 갖추기 힘들었던 시절, 그때부터 인간은 이 추위를 견뎌내기 위해서 다양한 시도를 했다. 그 결과 지금과 같은 놀라운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내가 보기에는 그냥 놀라울 따름이다. 인간의 능력이 끝이 없고 그 한계점을 그 누구도 정할 수 없다.
추운 겨울바람, 그리고 오랜 시간 이 추위를 겪으면서 내 안에 과거 선조들이 이 추위를 이겨내기 위해 노력했던 열정이 그려진다. 그리고 그 열정은 현재의 삶의 조건에 대해서 긍정적인 감사와 함께 나를 더 헌신하여 인류사회발전에 공헌하게끔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
그래, 춥다고 불평할 수 있다.
그리고 여전히 이 추위로 인하여 고생하고 있는 많은 이웃들이 있음을 안다.
그렇다고 정부를 탓하거나 주위를 탓하기에는 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음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그렇게 바꿀 수 있는 희망이 있음을 과거의 역사와 현재의 바뀌어진 삶을 통해서 경험적으로 안다.
알렉산더 솔제니친이 행복에 대해서 정의한 말이 와 닿는다.
많은 사람들이 목표한 바를 이루고, 원하는 것을 손에 쥐게 될 때 그때를 행복으로 생각한다.
물론 그러한 목표를 이루고 원하는 것을 손에 쥐게 되는 많은 경험은 행복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그러나 이렇게 많은 인류가 모두 그 원하는 것을 손에 쥘 수는 없다.
어떤 이들은 원하는 바를 이룰 것이고, 어떤 이들은 계속해서 실패할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경쟁은 때로는 공정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빈번히 일어나는 것이 이 세상의 법칙이다.
세상의 법칙을 거스를 수는 없기에, 얻고 싶은 바를 얻지 못하는 경우도 어떻게 행복할 수 있을까?
결국, 우리의 태도와 마음이다.
세상에서 모든 사람들이 좋은 땅에서 좋은 집에서 살 수 없다.
왜냐하면 그곳은 한계가 있고 경쟁에서 승리하는 자들만이 손에 쥘 수 있는 영역이다.
그리고 오직 열심히 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다. 삶에는 다양한 변수와 조건들 그리고 예상치 못한 일들이 수시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성공하면 쉽게 행복해질 수 있지만,
실패하더라도 행복해질 수 있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
삶에는 성공보다 실패가 많기에, 그 실패에서 행복해지는 법을 배운 이 가 진정한 성공을 아는 자다.
그래서 사실 누구나 행복해질 수 있으며,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사람의 내면의 문제, 마음, 태도는 주변의 환경이 어느 정도 원인을 제공할 수 있지만,
스스로 완전히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사람은 사회적 관계속에서 행복해지긴 하지만,
홀로 있을 때 행복해지는 법을 배운 이들은 사회적 관계에서의 단절에서도 행복할 수 있다.
결국, 행복해지는 법을 배운 이들.
그들은 자신의 마음과 태도를 온전히 통제할 수 있는 이들이다.
지금 주어진 환경들을 행복의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나는 지금 당장 행복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