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blin, Ireland
Verizon Communications는 미국의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는 통신 산업 회사로, 1983년에 창립한 이후 직원 수 약 135,400여 명 규모의 글로벌 회사입니다. 영국 브랜드 평가 기업인 '브랜드 파이낸스'의 자료에 의하면 브랜드 가치 9위에 위치하고 있는 세계적인 회사이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기업이기도 합니다.
필자는 Dublin에 있는 Ireland 법인으로 지원을 했습니다. Ireland는 최근 글로벌 기업들이 경제활동을 하기에 유리한 조건을 많이 제공하면서 많은 기업들의 본사를 이전하는 등 외국인 투자 및 경제활동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또한, 영어 생활권이라는 장점이 있어 필자에게는 유럽의 타국가에 비해 생활하기가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Dublin은 흑맥주로 유명한 Guinness의 본고장으로 역시 Pub 문화를 빼놓을 수 없기에 필자로서는 천국과 같은 곳이었습니다.
먼저 리크루터와의 phone call이 진행되었습니다. 보통의 경우 아래와 같이 email로 리크루터가 phone call schedule 요청을 한 후 리크루터와의 phone screen의 결과에 이후의 Hiring manager와의 인터뷰 여부가 결정됩니다.
Dear 필자 이름,
Thank you for your recent application to 포지션 이름 position at Verizon.
Could we schedule a quick call next week to talk more about the position and your experience with the intention of scheduling a webex interview with our hiring team?
Please do let me know what day and time would work best for you.
Looking forward to hearing from you.
Have a lovely weekend.
Kind regards
리크루터 이름
위와 같이 리크루터가 직접 available time slot 을 물어보는 경우도 있고, 링크를 보내줘서 개인이 직접 가능한 시간을 클릭해서 해당 time slot을 지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이던지 최대한 많은 옵션을 줘서 시간 선택을 용이하게 해주는 것이 scheduling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필자의 경우 아래와 같이 다양한 시간 옵션을 회신하는 편이었습니다.
Dear 리크루터 이름,
Thank you for reaching me out and giving me an opportunity to have an interview.
As you requested, I would kindly like to inform you the availability as below:
1. 25th Wednesday 15:00 CET (14:00 GMT)
2. 26th Thursday 15:00 CET (14:00 GMT)
3. 26th Thursday 16:00 CET (15:00 GMT)
4. 27th Friday 15:00 CET (14:00 GMT)
Thanks again and I'm looking forward to hearing from you.
Best regards,
필자 이름
가능한 시간 옵션을 회신하면 보통 며칠 이내로 아래와 같이 리크루터에게 답변이 오면서 phone call 날짜가 확정됩니다.
Thank you 필자 이름, Wednesday at 2pm GMT works well for me - I will call your mobile.
Speak with you then.
Best wishes
리크루터 이름
리크루터와의 phone call은 원활하게 진행되었고, 다음으로 hiring manager와의 인터뷰 일정이 잡혔습니다. 사실 해당 포지션은 필자의 기존 경력과 완전히 일치하지 않을뿐더러 산업군 역시도 새로운 분야였기 때문에, 사전 인터뷰 준비 시간이 상당이 오래 소요되었습니다.
관련 논문을 읽고 유튜브에서 강의를 보면서 노트 필기를 하는 등 제법 많은 노력과 시간을 소요되었지만, 해당 직무에 대한 스터디를 하면서 필자의 전문 분야에 대해 좀 더 넓은 지식과 다양한 상관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상당히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해당 Hiring manager와의 인터뷰는 화상 면접으로는 최초로 다대일의 면접이었습니다. Hiring manager 두 명이 모두 팀장이었는데, 유사 포지션이 각 팀에 필요했기 때문에 동시에 면접을 진행하면서 지원자와 좀 더 적합한 포지션에 포커스를 맞춰서 이후 개별로 심화 면접을 진행할 예정인 것 같았습니다.
다대일 면접의 특징은 일대일 면접에 비해 공감대 형성이 상대적으로 어렵고 쉴 틈이 적다는 것입니다. 두 명의 hiring manager에게 번갈아 가면서 질문을 받다 보니 아무래도 정서적으로 교감하는 데에 불편하고, 약간의 허점도 쉽게 노출되는 불리한 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한 명의 hiring manager가 긍정적인 표현을 하면 다른 hiring manager도 고개를 끄덕이며 쉽게 수긍을 하는 도움을 얻기도 합니다.
두 명의 hiring manager 중 Indian manager가 필자에게 집요하게 실무 관련 내용을 캐물었습니다. 아마도 실무 역량을 평가하기 위함이 목적인 것 같았는데, 나름대로의 내용 정리가 되어 있던 필자는 준비한 답안으로 정성껏 답변을 해나갔습니다.
다만, 불행하게도 manager의 기대치는 더 높았었던지 필자의 답변에 대해 크게 감동하는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역시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내공은 하루아침에 쉽게 쌓이는 게 아닌가 봅니다. 혹은, 이 시기에 필자가 아마존의 서로 다른 4개의 포지션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필자도 모르게 해당 포지션에 대한 인터뷰 준비와 집중력이 떨어졌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해당 포지션 지원을 계기로 담당 리크루터와는 좋은 네트워크 관계를 구축하는 데는 성공하였습니다. 대부분의 리크루터들은 업무에 바빠서 지원자들을 일일이 챙기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에 반해, 해당 리크루터는 필자의 인터뷰 이후 1주일 이상 결과가 나오지 않자 중간에 아래와 같이 메일을 보내며 상황을 update 해주는 성의를 보여주었습니다.
Dear 필자 이름,
Hope you had a nice Easter break.
Quick update to let you know we should know more about feedback and possible next steps by the end of the week - will keep you updated.
Have a nice week ahead.
Best wishes,
리크루터 이름
결과적으로는 약 3주 이후에 필자는 이미 해당 포지션에 대해 잊혀갈 때쯤 결과 통보 메일을 보내주고, 결과는 크게 예상을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다만, 인상에 남는 것은 필자의 감사 메일에 대해 최초로 다시 답장 메일을 보내준 고마운 리크루터였습니다. 절박한 심정의 나날이었던 시기여서 그런지 사소한 몇 줄의 메일로도 크게 감사한 기억이 있습니다.
Thank you 필자 이름 for those positive and warm words.
I would love to keep your details on file and contact you should a suitable opportunity become available in the future.
Wish you all the best.
Kind regards
리크루터 이름
그로부터 약 몇 주가 지난 후에 해당 리크루터로부터 아래와 같이 다른 포지션에 대한 인터뷰 제안 연락을 받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이미 필자는 아마존과의 고용 계약을 체결한 상태였기 때문에 정중하게 거절했지만, 역시나 네트워킹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