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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도건 Mar 11. 2024

[Ep.01] 하루 하나 성장

24/03/04/월 #유튜브VAC #VRC #VVC #크리테오 

[유튜브 VAC, VRC, VVC]

ㆍKPI : 전환

ㆍVAC

- 하나의 영상으로 다양한 지면에 노출 가능.

- 최적화 목표만 설정하면 알아서 학습함.

- 단가는 CPA라 액션 필요.

- 전환 태그 삽입이 필요(자사 몰이 있어야 함.)

- 초반 머신러닝을 위해 실제 CPA 10배 이상의 일예산이 필요.

- 입찰가, ROAS, 전환가치기반 등으로 설정 가능.

ㆍVRC, VVC

- 자동화 상품 조합을 해서 알아서 노출해 줌.

- VRC(효율적 잠재고객 도달) : 도달을 많이 할 수 있는 상품/지면으로 노출. 

    *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 인피드 광고, Shorts

    * 과금 방식 : CPV 

-  VVC(동영상 조회수) : 뷰 극대화.

    *범퍼 광고,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 Shorts

    * 과금 방식 : CPM


[디스플레이 광고 복습 : 디스플레이 광고의 핵심은 시나리오(소구점, 운영 방식 등)를 얼마나 잘 짜느냐이다.]

{유저 타겟팅}

ㆍ인구통계/지역 타겟팅, 관심사 타겟팅, 유사유저 타겟팅(사이트 방문 이력은 없으나 가지고 있는 유저 특성과 동일/유사한 패턴을 가진 유저 추출)

→ 유사유저 타겟팅 방식을 가능한 세부적으로 알아봐야 할 것 같다.


{GDA 상품 종류_동적리마케팅 상품}

ㆍ리타게팅 대상으로 유저가 탐색했던 상품을 다시 보여줌으로써 사이트 재방문 유도하여 전환 증대에 도움을 줌.

ㆍ특징 : 유저가 조회한 상품을 광고에서 바로 보여주는 형태의 광고. 리마케팅 스크립트(태그) & 상품 피드 필수 요소.

ㆍ장점 : 사이트에 들어왔던 유저 대상으로 전환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ㆍ단점 : 스크립트(태그) 설치 및 피드 생성에 리소스 소요.

ㆍ광고 형식 : 상품 피드와 리마케팅 스크립트 설치 필수

ㆍ입찰 방식 : 수동 CPC, 클릭수 최대화, 전환수 최대화, 타겟 CPA/ROAS

ㆍ동적 리마케팅 태그 삽입 → 제품 피드 등록 → 자동화된 동적 광고 생성

→ 쇼핑 캠페인을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 같긴 한데 어떻게 세팅해야할 지 모르겠다.


{네이버_커뮤니케이션 애드(네이티브 광고 유형)}

ㆍ선택한 주제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공간(네이버 카페) 내에서 게시글/댓글 형태로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광고. 500여개 주제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하면 AI가 자동 분석하여 적합한 지면에 광고 송출.

ㆍ노출 영역 : 네이버 카페

ㆍ광고 노출 위치 : 카페 게시판 내 게시글 리스팅 / 게시글 댓글

ㆍ최저 입찰가 : 10원

ㆍ최대 입찰가 : 1,000,000원

ㆍ참고사항 : 클로바 AI 분석을 통해 광고가 노출될 지면의 주제를 파악하고, 적합한 지면에 광고 송출.

사진 출처-https://blog.naver.com/gabia_cns/223139882187


{크리테오 복습}

ㆍ크리테오와 제휴된 지면(포털, 언론사, 커뮤니티, 기타 APP 등)에 다이나믹 혹은 스태틱 배너 형태로 광고 노출. 캠페인에서 설정한 입찰 금액에 따라 노출 가능한 인벤토리 구좌 안에서 경매로 광고 노출. 국내 외 주요 AD Exchange 최대 파트너사 90% 이상 커버하여 뉴스&커뮤니티 매체 내 노출.

ㆍ크리테오에는 캠페인 목표에 따라 다양한 머신 엔진이 있다.

*BO : 구글의 전환수 최대화, 전환 가치 최대화와 비슷

*AO : 구글의 tCPA, tROAS와 비슷



24/03/05/화 #엑셀

[엑셀]

ctrl + D : 행 방향으로 셀 채우기

ctrl + E : 행 방향으로 사용자가 지정한 패턴에 맞게 셀 채우기

ctrl + R : 열 방향으로 셀 채우기

ctrl + shift + L : 필터



24/03/06/수

[코어타겟 문자광고]

금융, 통신사 고객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자 광고를 전문으로 하는 바름의 상품 소개글을 읽었다.

금융, 통신사의 경우 해당 제품과 서비스의 핵심 타겟만 명확하다면 신규고객을 모집하고, 기존 고객을 리텐션 시키는데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트래킹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이 없는데 링크 클릭의 경우 UTM을 통해서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앱푸쉬의 경우 트래킹을 어떻게 할까?

SDK를 심을 때 앱푸쉬 태그를 따로 심으면 되려나? MMP사에 문의하면 될 것 같다!


[제미나이 활용 업무효율 향상]

구글 제미나이는 이미지 또한 인식할 수 있다고 한다.

다른 무료 생성형 AI의 경우 이미지까지는 인식하지 못하던데 기대되는 마음으로 퍼블리 글에 나와있는 부분을 실습해 보려고 한다.



24/03/07/목 #메타광고계층 #CBO #ABO #DCO

[메타 광고 계층의 이해]

- CBO(Campaign Budget Optimization) : 캠페인 예산 최적화(어드밴티지 캠페인 예산)

- ABO(Ad set Buget Optimization) : 광고 세트 예산 최적화(어드밴티지 캠페인 예산을 켜면 CBO / 끄면 ABO로 설정)

- DCO(Dynamic Creative Optimization) : 동적 소재 최적화

*참고자료

-https://blog.naver.com/minju_bookshelf/223165400139

-https://blog.naver.com/oohhyeo/223327850068



24/03/08/금 #래퍼런스데이터

[레퍼런스 데이터]

레퍼런스 데이터란?

: 소재 레퍼런스를 말하는 게 아니라, 광고 집행 데이터 레퍼런스를 말하는 것이다. 내부에 기존 집행 이력이 있으면 내부 자료를 사용하기도 하고 매체사에 요청하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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