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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투자 김선생 Oct 20. 2023

시장에는 오만가지 주식이 있다

[경제적 자유를 찾는 여행자를 위한 안내서]

  전 세계에서 소비자들에게 판매되고 있는 물건들의 종류는 모두 몇 가지나 될까요?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무수히 많을 것이라는 의견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을 것 같습니다. 20-30년 이상 살아온 성인들도 무엇에 쓰는 것인지 감도 안 잡히는 제품들이 수도 없이 많으며, 날마다 새로운 제품이 끊임없이 등장하며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해주는 동시에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습니다. 직접 만질 수 있는 제품 외에도 매우 다양한 서비스나 콘텐츠 등을 생각하면, 평생 한 번씩 다 써보는 것이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로 그 종류가 많죠. 아버지 어머니 세대의 경우는 이렇게 쏟아져 나오는 제품과 서비스에 적응하는 것조차 힘들어할 정도입니다.


  판매되는 것의 종류가 많다는 것은 그것을 만들어내는 기업 또한 무수히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큰 주식 시장은 미국의 뉴욕 증권 거래소(NYSE)와 나스닥(NASDAQ)이 있는데 이 두 가지 시장만 해도 각각 2,800개, 3,400개의 기업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우리나라를 포함한 다른 모든 나라의 기업들까지 생각해 보면 전 세계에서 수만 개의 기업이 누군가에 의해 거래되고 있는 것입니다.


  기업들은 그 종류만큼 성격도 제각각입니다. 금융, 통신, 첨단기술, 방위산업, 소비재, 에너지, 서비스 등 판매하고자 하는 아이템과 시장의 성격에 따라 기업을 운영하고 이윤을 추구하는 방식이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안정적으로 꾸준히 돈을 버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매번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로 뒤따라오는 경쟁자들을 따돌려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도 있죠. 어떤 성격의 기업에 투자하고 있는지에 따라 주식 투자의 의미는 천차만별입니다. 투자자들이 모두 똑같이 ‘주식 투자를 하고 있다’고 말한다고 해서 다 같은 성격의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마다 제각각인 기업들이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일일이 다 파악할 수는 없으나, 업종에 따라 비슷한 성격의 기업들끼리 묶어서 생각해 볼 수는 있습니다. 기준에 따라 그 분류는 달라질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이 크게 네 가지 정도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이를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우리가 이미 익숙하게 이용하고 있는 음식점들을 생각해 보면 됩니다. 수많은 기업들을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지 한 번 살펴봅시다.


1. 성장주

  성장주란 말 그대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매출과 이익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기업의 주식을 말합니다. 성장주는 이제 막 개업한 새로운 SNS맛집과도 같습니다. 기존에 없던 새로움에 이끌려 소비자들은 지갑을 열기 시작하고, 이것은 또다시 입소문을 타고 더 많은 고객들을 불러 모읍니다. 고객은 점점 늘어나 돈이 있어도 쉽게 이용할 수 없을 정도로 인기가 하늘을 찌르며, 소비에 대한 높은 만족감은 점차 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만들어 브랜드 그 자체에 대한 애정을 갖게 만듭니다. 또 다른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나오기가 무섭게 사람들은 줄을 서기 시작하고, 그것을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은 자부심을 느낍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먹고 자랍니다. 고성장 기업 중에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것을 만드는 기업이 많습니다. 전기차, 스마트폰, 플랫폼 등 생활 모습 자체를 바꿀만한 영향력을 가진 것을 만들어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 수밖에 없게 만듭니다. 사람들은 이것을 '파괴적인 혁신'이라고 부르는데, 혁신이 안겨주는 충격에 매료된 소비자들은 그것에서 좀처럼 헤어 나오기가 어렵습니다. 마땅한 대체재도 없기 때문에 가격을 올려도 소비는 웬만해선 줄어들지 않습니다.

  


  투자자들이 이런 기업을 평가할 때에는 매우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계속해서 사람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을 무엇인가를 만들어줄 거라는 기대감으로, 현재의 기업 가치에 미래의 가치를 함께 고려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 보니 주식의 가격은 실제 기업의 성과에 비해 높게 거래되고 있는 경우가 많고, 좋은 안목으로 크게 성장할 기업을 고르는 경우 수 십, 수 백배에 달하는 아주 큰 수익을 얻게 되기도 합니다. 높은 수익률을 원하는 투자자들은 성장주 투자에 큰 매력을 느낍니다. 하지만 성장주 투자는 기대 수익이 높은 만큼 리스크도 큰 편이므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기대에 못 미치는 제품이나 서비스로 소비자를 실망시키거나, 성장세가 예상보다 빠르게 꺾이게 되면 기업에 대한 매우 높은 평가는 거품으로 인식되어 주가를 급격하게 하락시킵니다.

 

2. 배당주

  햄버거, 커피, 아이스크림 등을 판매하는 식음료 점포 중에는 유명한 대형 프랜차이즈가 많습니다. 메이저급 프랜차이즈는 점포가 없는 지역을 찾기가 힘들 정도로 곳곳에 수많은 체인점을 거느리고 있는데, 이렇게 있을만한 곳에는 이미 다 있는 프랜차이즈라면 더 이상 점포의 수를 늘리기가 부담스럽습니다. 꾸준하게 돈은 잘 벌고 있지만 추가로 다른 체인점을 낸다고 해도 더 많은 소비자의 유입을 이끌어내기가 어렵고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가게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당주는 이런 유명 프랜차이즈와 닮았습니다. 배당은 기업이 얻은 이윤을 나누어 투자자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배당주는 투자자에게 배당을 적극적으로 지급하는 기업의 주식을 말합니다.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집단으로, 더 많은 이익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기회가 보이면 사업을 확장하여 몸집을 키우고 싶어 합니다. 사업의 규모를 키우기 위해서는 아주 많은 투자금이 필요합니다. 생산 설비를 더 많이 만들거나, 새로운 아이템을 위하여 연구 개발 비용을 투자하거나, 사업에 필요한 다른 기업을 인수하는 등 확장을 위한 막대한 비용이 들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투자자와 기업이 이윤을 나눠 갖게 되면 사업의 성장이 어려워지므로, 기업은 벌어들인 수익을 재투자하여 기업가치를 키우는 데에 집중합니다. 결국 기업이 성장하면 보유한 주식의 가치도 오르는 것이므로 이는 투자자에게도 이로운 선택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성장을 노리는 기업들은 투자자들에게 배당을 거의 지급하지 않거나 아예 지급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기업이 영원히 성장할 수는 없습니다. 더 많은 매출과 이익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시장의 크기를 키워나가야 하는데, 성장을 지속하다 보면 언젠가는 한계를 만나게 됩니다. 예를 들면 통신회사가 그렇습니다. 대중들에게 처음 휴대폰이 보급되기 시작할 무렵에는 개인용 휴대전화기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이 많았으므로 신규 고객을 더 많이 유치하여 사업의 규모를 키울 수가 있었습니다. 이후 휴대폰을 누구나 하나씩 가지고 있는 시기가 오면 새로운 고객의 유입이 점차 어려워집니다. 휴대폰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달마다 통신 요금을 지불하고 있으니 꾸준하게 안정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는 있으나, 더 이상 사업을 확장할 여지는 보이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부터 기업은 덩치를 키우는 것보다는 기존 고객이 계속해서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하는 것에 더 집중하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사업 확장에 대한 계획이 없는 회사는 벌어들인 수익을 투자자들과 나눌 수 있도록 배당을 적극적으로 지급하게 됩니다. 한 마디로 배당에 친화적인 기업은 운영하는 사업이 어느 정도 성숙기에 접어든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당주의 특징은 적은 변동성과 꾸준한 현금 흐름입니다. 사업이 안정기에 접어들었으므로 주가의 변동이 크지 않고, 계속해서 수익을 올리고 있으니 배당 지급도 꾸준하여 현금 흐름을 늘리기에 좋습니다. 이런 주식은 손실에 민감한 보수적인 투자자, 또는 시세차익보다 현금 흐름을 늘리는 것을 선호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투자처가 될 수 있습니다. 배당 투자는 주식 투자를 해본 적이 없는 투자자들에게도 진입장벽이 낮으므로 투자를 시작하는 단계에서 추천할만한 주식입니다.


3. 자산주

  장사가 잘 안 되고 있는 것 같은 가게가 맨날 파리만 날리는데 망하지 않고 몇 년째 계속 유지되는 것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런 가게는 심지어 영업을 하는 날짜나 시간도 일정하지가 않고, 가끔씩 영업을 하고 있어도 손님을 응대하고 있을 때보다 친구로 보이는 분과 앉아서 차 한 잔 하며 즐겁게 대화하는 모습이 더 자주 보입니다. 그러나 사장님은 장사가 되거나 말거나 시종일관 여유로운 모습인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그 점포가 속한 건물이 사장님의 소유이기 때문입니다. 건물주가 운영하는 가게는 월세를 내지 않아도 되고, 자신의 건물에서 나오는 임대료가 있기 때문에 장사가 잘 되지 않더라도 딱히 걱정이 없습니다. 여유롭게 취미 삼아 가게를 유지하기만 하면 되는 겁니다. 자산주는 이렇게 건물주가 운영하는 가게 같은 주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자산주는 소유하고 있는 자산이 많은 기업의 주식입니다. 기업이 갖고 있는 자산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기업이 열심히 일해서 벌어들인 돈은 현금뿐만 아니라 땅이나 건물과 같은 부동산, 대출 상환, 채권, 심지어는 다른 기업의 주식까지 여러 곳으로 흘러들어 가 기업의 보유 자산을 늘려줍니다. 자산 보유를 선호하는 기업이 오랫동안 수익을 자산으로 쌓아 올리다 보면, 시가총액보다 자산이 훨씬 더 많은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이 자산을 많이 축적하게 되면 위기에 대한 방어력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영업 이익이 조금 좋지 않더라도 자산이 많으니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보유한 자산의 가격이 크게 오르거나 자산 수익이 부족한 실적을 채워주기도 하는 등 위험성을 상쇄해주기도 합니다.

  자산주의 대표적인 모범사례는 바로 맥도널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맥도널드가 햄버거 가게라고 생각하는데, 사실 맥도널드의 정체성은 부동산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빅맥과 해피밀세트가 벌어들인 수익도 엄청나겠지만, 그보다 많은 수익은 가져다준 것은 맥도널드가 운영되고 있는 땅과 건물의 임대료입니다. 실제로 맥도널드는 가맹점으로부터 받는 로열티보다 두 배 가량 많은 수익을 부동산 임대료를 통해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맥도널드는 대부분의 매장이 지역의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동산의 시세는 크게 오르게 되고 이것은 결국 기업가치의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20년 전 해피밀 장난감에 목숨을 걸던 초등학생 시절에 맥도널드에 투자했다면 현재 투자 수익률은 2,100%를 기록하고 있을 것입니다. 놀랍지 않습니까?



  자산주가 가진 가장 큰 특징은 사람들이 별로 관심을 두지 않는 기업인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기업의 표면적인 영업 자체는 그리 좋아 보이지 않아 보일 때가 많고, 크게 성장하는 사업도 아니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매력적으로 바라보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업이 보유한 자산이 재평가받으며 기업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거나, 어떤 이유로 인해 해당 기업이 관심을 받게 될 때 보유 자산이 촉매로 작용하여 주가를 크게 올려 높은 수익률을 만들어줄 수도 있습니다.


4. 가치주

  가치주를 아주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실제 기업 가치보다 저렴한 가격에 거래되는 주식'으로, 나만 알고 있는 로컬 맛집 같은 주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컬 맛집 중에는 가격도 저렴하고 맛도 매우 좋은데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아서 식당이 주는 만족감에 비해 손님이 많지는 않은 가게가 있습니다. 만약 우연히 이런 가게를 알게 되었다면 나만 아는 맛집으로 남아줬으면 하고 생각하기도 하죠. 갑자기 어느 날 방송이나 SNS에 소개되어 유명세를 타기 시작하면 앞으로는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하는 가게가 되어버릴 테니 말입니다.

  가치주의 핵심 투자 포인트는 가격입니다. 기업의 업황이나 실적은 가격이 저렴한지 비싼지 판단하는 데 사용하는 기준에 가깝습니다. 기업의 성장세가 꺾이거나 사업 실적이 다소 부진하더라도 주가가 지나치게 하락하여 기업 가치에 비해 저렴하다면 저평가된 주식이라고 생각하며 투자를 긍정적으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기업이 아무리 돈을 잘 벌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더라도 그보다 가격이 지나치게 비싼 수준이라면 가치투자로서의 매력은 떨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저평가 주식을 매수하여 적정 수준 이상으로 가격이 올라올 때까지 기다리려면,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기업의 가치를 계산해 보는 것을 투자에서는 밸류에이션(Valuation)이라고 합니다. 주식의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좋은 가치주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현재 시장의 규모와 앞으로의 전망, 시장 내 브랜드의 위상, 매출 및 영업이익의 동향, 여러 가지 지표 등을 활용하여 기업의 실제 가치에 최대한 근접하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렇게 나름의 기업의 가치를 따져보고 주식이 적정 가격보다 낮다는 것에 동의할 수 있을 때 매력이 있는 가치주를 발견한 것으로 보고 투자를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위 네 가지 종류의 주식들 중 어떤 주식에 가장 관심이 생기시나요? 변화와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은 성장주가 가장 매력적으로 느껴졌을 것이고, 리스크를 줄이면서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이라면 배당주가 좋은 투자처로 보였을 겁니다.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듯, 다양한 투자의 스타일이 존재하므로 자신의 성향과 잘 맞는 주식을 찾으면 투자의 안정성과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어떤 기업이 나와 잘 맞을 것 같은지 생각해 보고 투자할만한 주식을 찾아보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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