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프로젝트 1탄
사람은 대부분 개인으로 태어나서, 가족의 단위 내에서 자라난다. 학교를 입학할 나이가 될 때쯤, 자기가 속한 사회의 구성원이 되기 위한 기본 교육을 받는다. 사회로부터 주입된 공동체 이념이 개인의 삶에 새겨지며, 공동체에 속한 나를 자각하게 된다.
개인은 공동체에서 개별 되어 분리되지 않기 위해, 개인이 가진 독특성을 잃어버리고 목소리를 내지 않는 쪽을 선택하게 된다. 개인이 본인이 바라지 않은 직업을 선택하는 이유도, 사회가 암묵적으로 권유하기 때문이다. 그 권유의 방향대로 가지 못한 개인은 실패자가 되어버린다. 개인은 공동체가 보내는 시그널에 맞추어 행동하게 된다. 개인은 스스로 죄책감을 느끼며 사회의 구조에 들어맞는 부품이 되어간다. 결국, 개인은 스스로의 목표를 지우고, 공동체가 추구하는 매뉴얼에 맞게 자신을 맞추게 된다.
개인이 사라지고 있다. 공동체가 원하는 모습의 사람들만 남아 모두가 똑같아 보인다. 공동체 안에 숨어버린 개인들이 자기의 개별성을 잃어버리지 않아야 하는데, 모두가 침묵하는 모습이 닮았다. 개인의 자유와 의견이 공동체에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는 것은, 어떤 큰 권력의 집단이 벽을 세우고 개인을 향해 위해를 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저 높은 벽이 허물어질 때까지 개인의 다양한 목소리가 던져지고, 그 행동에 힘을 받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김스스로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