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Feb 11. 2024

[현대모비스 자소서] 직무분석 및 1번 예시

반도체사업부 성장전략

안녕하세요? '10초 안에 읽고, 10분 안에 쓰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4년 2월 18일에 마감하는 현대모비스 반도체사업부 성장전략 파트에 대한 대략의 분석 그리고 1번 예시까지 가져왔습니다.

이 쪽 시장에 많은 분들이 들어와있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저 역시 엄연히 현직자는 아닙니다. 그러나 현직자라고 해서 여러분들의 합격을 보장하지 않습니다(물론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저처럼 각 사업부를 체크하고, 공홈에 나온 내용에서 의미를 도출한 뒤, 거기에 최대한 부합하는 여러분들의 이야기를 구성해 줄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공고 분석 대강 올려놓고, 합격성과 자랑한 다음에 연락달라고 성의 없이 올리는 일부 투잡으로 이 일을 바라보는 사람들, 그런 사람들을 자체적으로 거를 눈은 여러분들이 갖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어차피 자연스럽게 시장에서 도태되겠지만, 그런 사람들에게 여러분들의 소중한 돈이 들어가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물론, 그런 분들의 작업물도 제 것처럼 보기엔 형태적으로 이쁠 겁니다. 하지만, 형태가 전부가 아닙니다. 여러분들의 알맹이를 얼마나 구체적으로 끄집어낼 수 있을지, 그 알맹이가 직무에 어떻게 핏할 지 등에 대한 고민까지 담을 수 있는 건 매년 1000명 이상과 작업하며 6년 가까이 이 일만을 전업으로 해 온 저만이 가능한 일이라고 감히 자부합니다.


유료 문의가 필요하신 분들은 오픈 카톡 주시고, 그 아래 카페 URL까지 확인 바랍니다.

1)

2)


우리 조직은 현대모비스 반도체 사업의 전략을 수립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사업계획 달성 방안을 점검하며, 반도체 생산거점 검토 및 운영계획 수립, 양산프로젝트 관리, 업무프로세스 정립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 제품 및 기술의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R&D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사업에 대한 전체적인 기획 및 관리 업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현대모비스 반도체 사업에 대해서 체크 필요.

-. 예상질문(실제 받기도 함): 반도체에 대해 잘 알아야 하느냐? 현재 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AI반도체나 HBM 등은 고성능 반도체의 범주에 속하는 것. 자동차에 들어갈 반도체는 그보다는 성능이 높지 않아도 됨. 다만, 자동차도 자율주행의 범주에 들어가게 되면서 자동차용 반도체가 요구받는 성능도 높아질 수밖에 없음. 시장/고객이 어느 정도 기술력을 지닌 자동차 반도체를 요구하는지? 현대모비스는 그에 대한 준비가 돼 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챙겨봐야 되는 업무.

-. 이제 전기차 시장도 치킨게임의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봄. 그래서 테슬라가 자율주행 쪽으로 패러다임 시프트를 하려고 노력하는 게 엿보임.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이해도, 현재 어느 정도 레벨에 이르렀는지? 등을 당연히 챙겨봐야 됨.

-. 현대기아차그룹 내에 속한 계열사. 당연히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곳은 현기차. 그룹사 전체적 관점에서의 내재화에 얼마나 다다른 상태인지? 가장 큰 경쟁사인 차량용 반도체 1위, 인피니언과의 경쟁에서 앞설 비책으로 무엇을 갖고 있는지?


* 인피니언 테크놀로지 근황 참조. 여기 지원하는 사람이면 당연히 알아야 될 대목.

-. 직무상세 내용은 위 조직소개의 내용을 축약한 것이라고 봅니다.



본인의 지원직무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해당 분야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사례 및 경험을 바탕으로 기재해 주세요. (최소 50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 1000


[시장 전반을 살피고, 현재와 미래를 고민하다]

차량의 패러다임 변화, 이에 따른 경쟁사의 대응 등을 총체적으로 점검하고, 발빠르게 비전을 제시해야 하는 직무라고 봤습니다. 전기차로 촉발된 시장의 변화는 이제 자율주행차로 그 무게중심이 옮겨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가 전기차만큼 대중화가 된다면 이제 고객들에게 차량은 스마트폰 못지않은 IT기기로 인식이 굳어질 것입니다. 급변하는 시장환경 속에서도 현대모비스 반도체사업부가 지속적으로 매출 및 영업이익을 키워가려면 어떤 스탠스를 취해야 할 지 방향타 역할을 해야 하는 성장전략 담당자라면 무한한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유연한 시장 대응, 맞춤형 구매 리포트 제공]

이와 같은 성장전략 담당자로 제가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입시컨설팅 사업을 할 당시, 시장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매출을 방어한 경험이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대면 비즈니스를 지속하기 어려워지자 경쟁업체들보다 한 발 앞서서 비대면으로 전환했습니다. 기존에 대면으로 컨설팅을 진행하던 고객들에게 똑같은 수업환경을 제공하고자 다양한 툴을 모두 활용했습니다. 그 전에 내부적으로 메타버스, 줌, 노션 등으로 수차례 테스트를 해 보며 어떤 툴을 어떤 학생들에게 활용해야 가장 만족도가 높을지 검증했습니다. 비대면으로의 변화를 단행하며 어떤 플랫폼을 쓰느냐, 그 플랫폼에서 어떤 케어를 진행하느냐에 맞춰 가격체계도 수정했습니다. 이전에는 시간제로만 가격을 책정해 왔는데, 이를 다변화시킴으로써 수익성도 극대화시켰습니다.


둘째, 구매 아웃소싱 회사에 다니면서는 고객사들에게 맞춤형 구매 리포트를 매달 만들어 제공해 드렸습니다. 고객사가 구매하는 자재 하나하나를 살펴봤고, 현장 라인을 자주 체크했습니다. 구매팀과 주기적으로 소통하며 연간 설비 투자 계획도 확인했습니다. 그와 동시에 이들의 경쟁사 현황도 함께 점검한 뒤, 이 데이터들을 종합해 저만의 리포트를 만들어 배포했습니다. 두 가지 경험을 살려 현대모비스에 기여하겠습니다.



이렇게 현대모비스 반도체사업부 성장전략 직무를 중심으로 간단한 프리뷰를 해 봤고, 1번 예시도 가져왔습니다. 이외 전달사항입니다.

1) 저 면접도 합니다. 자소서는 자기 생각을 글로 쓰는 것, 면접은 자기 생각을 말로 푸는 것입니다.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습니다. 자소서를 붙고 나서 면접이 막막한 분들이 이 글을 보신다면, 연락줘 보셔요.

2) 저 1년 자유이용권(무제한으로 시작해 차액 내서 전환하는 것 가능)도 출시했습니다. 이제 현대차를 축으로 탑티어들의 수시채용이 정례화됐습니다. 현기차그룹 내 계열사는 물론, SK하이닉스 등 SK그룹 내 주요계열사들도 이제 공채를 하지 않습니다. 주요 대기업들도 수시채용으로 많이 바꿨습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본인의 커리어를 점진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이고, 무제한보다도 합리적 금액의 상품입니다. 제 행보를 꾸준히 관심가지고 봐 오시던 분들의 문의 기다립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