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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국내사업 A/S 직무 지원자 필독

전동화·SDV·LTV 전략 개괄정리 (25하 면접대비)

by 하리하리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기아 국내사업_오너십 전략운영(A/S) 지원자님을 위해 만든

면접 자료 일부를 공유합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겠고, 유료문의가 필요하다면, 아래 링크 보시고,

오픈톡 연락주세요.

"기아/면접 컨설팅 문의: 카카오톡 오픈채팅"


이슈 ①: 전동화·하이브리드 전환과 A/S 가치사슬의 재설계

배경

1.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자동차그룹(기아 포함)의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예컨대 2024년 상반기 국내 판매에서 기아가 상위권을 차지하며 SUV·하이브리드 모델이 인기였습니다.

2. 또한, 국내 시장의 전기차(EV)·하이브리드차 비중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3. 이러한 차량구조의 변화는 판매 이후 서비스 운영(A/S, 보증, 부품공급망, 정비역량 등) 체계 전반에 영향을 미칩니다.


왜 오너십 전략운영 관점에서 중요하나

1. 전동화·하이브리드차는 기존 내연기관차 대비 정비 수요 패턴, 부품 소요, 서비스 주기, 보증 리스크가 다릅니다. 따라서 A/S 전략운영 담당자는 이 변화를 선제적으로 반영해야 합니다.

2. 국내 시장에서 고객 경험이 브랜드 충성도로 이어지는 구조이므로, 새로운 고객 경험(예: 하이브리드/EV 전용 정비, OTA 업데이트, 배터리 성능 보증 등)을 통해 차별화된 오너십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또한, 서비스 비용·리콜·재정 보증 등 내부 운영 리스크(예: 보증원가 증가, 부품 수급 문제, 고객 불만 증가)를 관리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지켜봐야 할 트렌드

1. 하이브리드/EV 모델의 국내 판매 비중 변화 → 그에 따른 A/S 정비 수요 변화

2. 보증/리콜 정책 변화 및 비용 구조 재편 → 전동화차 보증기간·배터리 보증 등

3. 서비스 네트워크의 디지털화 및 예약·예방정비화 → OTA(Over-the-Air) 업데이트, 예측정비

4. 부품 공급망 재구성 및 정비 인력 재교육 요구 증가

5. 고객 경험 중심의 서비스 프로그램 기획 → 충성도 강화, 재구매 유도, 브랜드 가치 제고


왜 지금 이 이슈가 특히 중요하나

1. 국내 시장이 전체적으로 성장세이나 소비심리 둔화·가계부채 증가 등의 구조적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2. 기존 판매 중심 전략만으로는 성장 한계가 있고, 판매 이후 생애가치(LTV)를 늘리는 방향이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3. 경쟁이 심화되면서 서비스 만족·오너십 경험이 브랜드 선택의 중요한 요소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지원자로서 이 이슈를 어떻게 공부하고 준비해야 하나

1. 전동화/하이브리드차 관련 정비·보증 특성 조사 (예: 배터리 보증, OTA 업데이트 비용, 재생부품 등)

2. A/S KPI(예: FRFT, RRR, 보증원가(WCPU), 고객 재구매율) 이해 및 국내외 동향 분석

3. 국내 서비스센터 운영 구조 및 딜러·정비협력사 관계 변화 사례 분석

4. 고객 경험 설계 관점에서 ‘총소유비용(TCO) + 서비스 경험’ 모델을 공부

5. 글로벌 완성차 기업의 국내시장 전략 변화(예: 전기차 라인업 확대, 구독 모델 등) 모니터링



이슈 ②: 커넥티드카 /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 전환과 서비스 콘텐츠 생태계 구축

개요

1. 국내 시장에서 차량에 내장된 커넥티비티 기능(5G, e-SIM, OTA 등)의 채택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 차량이 단순히 이동수단을 넘어서 “서비스 플랫폼”이 되면서, A/S·정비가 기존 ‘기계적 수리’ 중심에서 ‘소프트웨어·연결성·통신서비스’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왜 오너십 전략운영 직무에서 중요하나

1. A/S센터 및 고객관리 조직은 정비·부품 교체 외에도 SW 업데이트·보안패치·데이터통신서비스 등을 제공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이러한 변화는 고객 경험 설계, 서비스 프로세스 재구성, 가격·보증모델 재설계 등을 요구합니다.

3. 따라서 국내사업본부에서 오너십 전략운영 담당자는 “하드웨어 중심 정비 → 서비스/콘텐츠 중심 정비”로의 전환을 인식하고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지원자로서 공부해야 할 체크포인트

1. 커넥티드카·OTA 정비가 정비조직 및 A/S 비용구조에 미치는 영향 파악

2. 차량 소프트웨어 오류·보안사고 사례 및 A/S 대응 프로세스 연구

3. 고객 경험 측면에서 “차량-앱-서비스 플랫폼”이 연계될 때 A/S 센터가 어떤 접점이 될지 생각해보기



이슈 ③: 국내 완성차 시장 둔화 및 서비스 생애가치(LTV) 전략 강화

개요

1. 국내 완성차 판매가 정체 혹은 하락세에 있어 국내사업만으로 성장이 쉽지 않다는 진단이 나옵니다.

2. 반면, 한국 자동차 애프터마켓(After-market, 부품·정비·서비스) 시장은 연평균 성장이 예상됨.


왜 오너십 전략운영 직무에서 중요하나

1. 판매 이후 A/S, 멤버십, 재구매 유도, 부가서비스 등으로 고객 생애가치(LTV)를 늘리는 전략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2. 다시 말해, 국내사업본부가 단순히 ‘차량 판매 → 서비스’가 아니라 ‘차량 사용 중 지속 만족 → 재구매 및 충성’ 구조를 설계해야 합니다.

3. 이 구조 설계에서 오너십 전략운영 담당자는 보증비용 대비 수익 모델, 고객 유지 전략, 서비스 비용 구조 개선 등의 과제를 담당할 확률이 큽니다.


지원자로서 공부해야 할 체크포인트

1. 국내 서비스 생태계(정비·보증·멤버십) 수익모델 구조와 경쟁사 사례 분석

2. 고객재구매율, 정비이탈율, 보증청구율 등 A/S 관련 핵심 지표 이해

3. 국내 소비심리·고가품 구매여력 둔화 흐름이 서비스 전략에 미치는 영향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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