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5/12/21 마감하는 퍼시스 자소서 최종합격본을 갖고 왔습니다.
이번 공고에 나온 직무는 아닙니다. 일룸 B2C 사업채널 관리 파트인데요.
문항이 똑같아서 참고가 될 지점이 존재하겠다고 보여집니다.
이 분이 이런 이력(백그라운드)을 갖고 이번 채용에 떠 있는 해외영업을 쓴다면, 떨어질 수도 있었을 것 같아요.
그 때는 이게 정답이었을 수도 있지만, 지금은 이게 오답일 수도 있습니다.
단순 플로우 정도만 참고하시어요. (이 분은 타 대기업 영업관리에 합격하셨습니다.)
아래 내용 보고, 유료 문의(의뢰/상담 등)가 필요하다면,
[자소서 첨삭 신청방법]
"유료 프로그램 소개 및 가격 안내: 네이버 카페"
"퍼시스, 자소서 컨설팅 문의: 카카오톡 오픈채팅"
1. 지원한 직무에 대한 본인의 경쟁력(지식, 경험, 스킬 등)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학내외 활동, 프로젝트 등)를 들어 서술하고, 이를 통해 입사 후 기여할 수 있는 점은 무엇인지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1-1,000) / 860
[VOC 분석 후, 이를 업무에 녹여내다]
일룸 B2C 사업채널 관리 직무를 수행하는 데 2가지 능력을 길러왔습니다. 첫째, 고객 중심의 서비스 개선 능력입니다. 5년간 유통업계 MD 및 판매자로 일하며 고객의 VOC를 분석하고 반영해 왔습니다. 테마파크 기프트샵에서 일할 때는 여름 퍼레이드 시즌의 VOC를 캐치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매장 특성상 정문과 퍼레이드 장소까지 가운데 위치해 있다 보니 고객들이 불편함을 호소했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매장 문 안쪽 정문에만 있던 퍼레이드 정보가 기입돼 있는 팜플렛을 추가 배치했습니다. 더불어 퍼레이드 관람을 위해 필요한 우비, 방수팩, 마스크 등의 상품도 입점해 진열했습니다. 이러한 변화 덕분에 파크 내 여름 시즌 제품 시장 점유율을 2위로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습니다.
[팀원 교육/관리에 필요한 역량 겸비]
둘째, 팀원 교육 및 관리 능력입니다. 테마파크 기프트샵에서 부점장으로 일하며 매장 운영의 효율성을 개선하고자 팀원 교육과 관리를 적극적으로 도입했습니다. 특히, 매장 오픈 전 물류 처리 과정에서의 비효율성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팀원들에게 물류 인수서를 확인하고 상품을 신상품과 창고 적재 상품으로 분류하는 방법을 교육했으며, 각각의 강점을 고려한 업무 분배를 통해 매장 오픈 준비 시간을 절반으로 줄였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고객에게 더 쾌적한 환경을 제공했으며, 이는 VOC에서 긍정적인 피드백이 증가하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 서비스와 매장 운영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 현장에서 고객 접점에서 니즈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하고, 상권별 전략을 세워 일룸 매장의 성장을 적극 도모하겠습니다.
2. 살아오면서 실패했던 경험과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기술하고, 그러한 경험이 본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1-1,000)
[메일 발송 방식의 문제점을 체크하다]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근무 당시, CES 기획전의 성공적인 진행을 위해 168개 업체에 265건의 콜드콜을 진행한 게 생각 납니다. 기획전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391개 업체에 보낼 자료를 만들어서 메일을 보냈지만 메일이 직통부서에 전달되지 않을 뿐더러 스팸으로 처리되는 것도 비일비재했습니다. 메일 확인률은 20% 미만, 회신률은 5% 미만에 불과했습니다.
그 원인은 두 가지였습니다. 첫째, 사전 분석 부족입니다. 391개 업체에 메일을 발송하기 전, 각 업체 특성과 담당 부서 정보에 대한 충분한 조사가 부족했습니다. 각 부서가 메일을 실제로 받을 확률이나 스팸 처리될 가능성에 대한 고려 없이 대량으로 메일을 보낸 것이 실패의 주요 원인이었습니다. 둘째, 일방적인 메일 발송 방식입니다. 메일 내용이 업체의 구체적인 요구나 관심사에 맞춘 맞춤형 정보가 부족했으며, 그 결과 업체가 기획전에 참여할 실질적인 이유를 제공하지 못했습니다. 메일 발송이 대량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개별 업체의 상황이나 요구를 반영하지 못한 점도 낮은 회신률의 원인이었습니다.
[3차에 걸친 콜드콜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콜드콜 전략을 도입했습니다. 1차 컨택에서는 업체의 담당 부서와 직접 연결되도록 연락처와 이메일을 확보했고, 2차 컨택에서는 기획전에 참여할 경우 얻을 수 있는 구체적 이점과 성과를 강조했습니다. 기획전 참여 시 평균 클릭수가 13% 증가한다는 구체적 데이터를 제시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설득력을 높였습니다. 3차 컨택에서는 업체별로 니즈를 세심하게 파악한 후, 맞춤형 제안을 제시하여 참여를 독려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총 21개의 신규 프로젝트를 성사시켰고, 최종적으로 누적 GMV 8.9억 원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퍼시스그룹에서도 이 경험을 통해 얻은 끈기, 고객 맞춤형 전략 수립 노하우 등을 총망라해서 제가 관리할 채널의 성장을 주도하겠습니다.
3.도전적인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열정적으로 몰입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하고, 그로 인해 무엇을 배웠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1,000) / 997
[특소인형 신규 입점으로 매출 대박을 일궈내다]
테마파크 기프트샵 근무 당시 매장 방문객의 증가와 구매자 수의 불일치 현상을 발견했고,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나섰습니다. 연령대를 조사한 결과 단체 고객 증가와 맞물려 10대 비율이 30% 이상이었습니다. 10대 단체 고객이 늘기전후 매장 판매 상품 순위를 조사/비교해 보니 이전에는 매출 하위권이었던 특소 인형 카테고리가 판매순위 상위에 랭크됐습니다.
제가 일하던 매장은 매장 초입에 있었고, 놀이공원 입장 직후 판다월드 샵을 많이 찾았습니다. 테마파크를 다니는 내내 부피가 크고 들고 다니기 어려운 상품은 불편할 거라 봤고, 시선을 끌 수 있으면서도 사이즈가 작은 기념품들의 입점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판다기념품 특화 매장에 새로운 인형을 입점시키는 건 물류팀과의 소통이 선행돼야 하는 일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10대 고객의 방문 증가 자료를 전달했습니다. 더불어 새로운 조닝 계획을 매장 구성도를 포토샵을 활용해 시각화 자료를 만들어 전달했습니다. 기존 판다 관련 상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어 이를 유지하되 특소 인형을 전면에 배치하는 새로운 레이아웃을 제안했습니다. 인형 크기와 고객의 동선을 고려해 매장 초입에 작은 인형을 배치했습니다. 이러한 시각적 자료는 물류팀과의 협의 과정에서 구체적인 변화를 제안할 수 있도록 도왔고, 매장 레이아웃을 최적화해 고객 시선을 끄는 동시에 동선도 자연스레 유도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판다 상품 외에도 병아리, 쿼카 등 다양한 특소 인형을 입점 시킬 수 있었습니다.
일련의 노력 덕분에 10월에는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하게 되었으며, 새로 입점한 특소 인형 카테고리가 매장 내 매출 TOP5에 랭크됐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상권 분석을 거친 후, 제품별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게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음을 알았습니다. 퍼시스그룹 입사 후에도 연령대, 구매패턴을 면밀히 분석해 채널에 적합한 상품을 정하고, 고객의 시선을 끌 수 있게 배치함으로써 매출 극대화를 모색하겠습니다.
1. 항상 말씀드리지만, '최종합격'하는 분들은 한끗이 다릅니다.
2. 엄청 구체적이지 않나요?
3. 이 분이 보여 준 내용이 완전히 해당 직무에 부합한다고 볼 수 없음.
4. 이 작업을 할 당시에도 직무 핏에 대해서 엄청 잔소리를 했었음.
5. 그러나 일단 붙으면 장땡~!
추가 프로그램 안내
1. 면접 대비까지 함께!
-. 자소서뿐만 아니라 면접도 대비 가능합니다. 자소서는 글로, 면접은 말로 표현하는 것일 뿐,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습니다.
-. 면접 준비가 필요하신 분들은 면접 컨설팅 안내 및 관련 브런치 콘텐츠를 참고해주세요.
2. 1년권/될 때까지: 무제한부터 점진적 Upgrade 가능
-. 1년권 및 타깃 기업이 될 때까지(섹터/커리어마스터) 무제한으로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 신입부터 경력이 쌓여도 해당 기업이 목표라면 끝까지 지원합니다.
3. 전자책 발간
-. 21년부터 다양한 플랫폼에서 판매된 전자책이 오픈놀에서 공식 런칭되었습니다.
-. 관심 있는 분들은 전자책 구매하기에서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