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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리하리 Apr 27. 2019

19' 상반기 우리은행 1번 샘플

기업금융/개인금융용 지원동기 ver.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5/2 마감하는 우리은행 지원동기 및 꿈 문항(제 경험 ver.) 샘플 올립니다.

우리은행 문항이 어려워 막막하신 분들께 작은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한 건 hori1017 톡 주세요 :)


감사합니다!



*1. 우리은행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이며, 입행 후 지원한 부문에서 궁극적으로 이루고 싶은 꿈과 이를 위한 단기적인 계획은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기업금융용>


[Real recognize real]

직원과 은행의 장기적 성장,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려 하는 우리은행에서 저 역시도 구성원들과 동아리 전체의 성장을 도모하려 했던 경험을 활용할 수 있다는 판단이 들어 지원을 결심했습니다. 특히 작년 말, 기업영업지원팀을 신설한 것이 이 비전에 부합하는 행보라고 생각했습니다. 비교적 젊은 직원들을 팀의 주축으로 뽑아 기업 영업 전문가로 키우고, 우리은행의 장기적 성장 발판까지 마련하는 목표에 도달하고자 노력하는 것에서 이를 잘 알 수 있습니다. 저도 KUPIC이란 동아리를 만들어 나이와 상관없이 참신한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멤버가 있다면, 그 멤버의 아이디어를 어떻게든 살리도록 머리를 맞대 궁리해 주었습니다. 그런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거쳐 서너 개의 프로젝트가 동시에 진행되었고, 동아리 회원 역시 설립 대비 20배나 성장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기업금융 담당자가 되어 우리나라가 독일과 같이 세계적 ‘히든 챔피언’을 다수 배출한 나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고 싶다는 꿈이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한두 가지 분야에 있어 독보적 기술력으로 세계적 위치에 오른 기업들이 곳곳에 숨어 있습니다. 이런 곳들이 세계적 주목을 받을 수 있도록 찾는 역할을 하는 것이 기업금융 담당자의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금융지원팀에 들어가 대기업들과 관계영업을 열정적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대기업들의 성장 히스토리를 듣고, 그들에게 숨어 있는 보석 같은 기업들이 있는지 묻겠습니다. 특히 대학교 때, 디자인 씽킹이란 개념에 매료되어 KUPIC을 세운 후, 다양한 사회 문제들을 비즈니스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고민과 노력을 했던 만큼 어떤 기업이든 다각도로 보고 분석하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이런 제가 우리은행에 들어가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아우르는 ‘기업 발굴 전문가’로 성장하는 모습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개인금융용>

[우리 동네부터 시작해 전세계를 고객으로 만들어 갈 우리은행]

기존 금융 기관들이 보여 왔던 내수 중심의 영업에서 벗어나 세계 무대로 적극적 진출을 꾀하는 우리은행과 제 DNA가 일치한다는 생각이 들어 지원을 결심했습니다. 특히 최근 SK텔링크와 협업해 베트남에서 휴대전화를 이용한 금융서비스를 시행하는 것을 인상 깊게 봤습니다. 이전까지 현지 은행을 인수해 현지화와 글로벌, 두 마리 토끼를 잡았던 것이 1단계 진출 전략이었다면, 이번 협업을 계기로 현지 고객들에게 좀 더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2단계 전략을 진행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저 역시 미리내운동과 역전의 신이란 프로젝트를 하며 캠퍼스 바깥에서 기회를 찾았습니다. 이탈리아에서 유행하던 서스펜디드 커피 캠페인에서 착안해 진행했던 미리내운동에 영감을 줬던 분은 동서울대 교수님이셨는데, SNS를 통해 만났습니다. 역전의 신이란 프로젝트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성행하기 시작했던 페일콘, 즉 실패를 얘기하는 장을 보며 영감을 얻었습니다. 이 모두 제가 캠퍼스 내에서만 머물렀다면 절대 알지 못했을 것들입니다.


특히 개인금융 분야에서 일하며 제가 배치받을 지점 근처 소상공인들을 도울 만한 실질적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행원이 되고자 합니다. 우리은행을 이용하는 많은 고객들이 주머니 사정이 넉넉해야 제가 제안하는 금융 상품에도 흔쾌히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들의 사업이 잘 될 수 있도록 제가 힘을 보태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전국의 300개 가게와 함께 미리내운동을 했던 것은 큰 자산입니다. 사장님들이 미리내운동에 함께 했더니 착한 일도 하고, 사업도 더 잘 됐다는 얘기를 듣고 싶어 자발적으로 마케팅 지원까지 했습니다. 각 가게의 입지를 분석해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짰던 경험은 우리은행에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영업점 안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주변을 돌며 적극적으로 상품도 홍보하고, 고객들의 소리도 듣겠습니다. 이렇게 아웃바운드 영업을 두려워하지 않는 행원이 된다면 제가 꿈꾸는 지역 고객들과의 동반 성장이 헛된 꿈만은 아닐 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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