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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리하리 Jan 02. 2020

20' 상반기 농협중앙회 3번 예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어디서나 볼 수 있다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어제에 이어 6일 마감하는 농협중앙회 6급 자소서 3번입니다.

2번 문항인 농협과 지역사회와의 관계는 어제 NH농협은행 4번 문항을 통해 간접적으로 다뤄드렸기에 오늘은 디지털 전환이란 패러다임을 건드리고 있는 3번 문항에 도전해 보고자 합니다. 이 예시를 보시는 모든 분들이 제가 아래 올리는 방송과 자소서 예시를 발판삼아 멋지게 자기만의 생각을 표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 전에 방송과 예시를 보고서도 이해가 안 되는 분들, 좀 더 deep한 제 상담과 제 리터치가 필요하신 분들은 hori1017 카톡 주세요. 제가 그간 보여 드렸던 퍼포먼스, 카페에 올라온 후기들 보면 신뢰도는 어느 정도 먹고 들어갈 거라 생각합니다.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시대에 농협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안을 서술하고, 본인의 역량으로 농협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이해 / 농협의 경쟁력 제고방안 / 역량과 기여방안의 연계성)


[어르신도 디지털 농협의 당당한 일원]

'디지털 소외감'을 느끼는 고령층 고객들을 위한 전략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들은 상대적으로 다른 연령층에 비해 디지털 기기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게 익숙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고령층 역시 디지털 전환의 물결에 편승할 자격이 충분합니다. 게다가 농협을 이루는 근간이 되는 고객층의 중심은 어르신들입니다. 이들을 배제하고서는 농협의 성장을 논할 수 없습니다. 디지털 전환의 완성도만 생각하는 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모든 고객들이 '디지털 농협'의 혜택을 골고루 입을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합니다.


이는 결국 고객의 눈높이에 얼마나 잘 맞춰 설명하느냐에 성패가 달려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디지털은 아니지만, 마케팅 컨설팅을 진행하며 맞춤형 전략을 몸소 실행했던 제 경험은 큰 도움이 될 거라 확신합니다. 바로 미리내운동을 통해서입니다. 전국 300여개 가게에서 기부의 생활화를 모토로 참여한 캠페인입니다. 저는 이들의 입지, 고객, 경쟁 가게 특성 등을 조사해 각 회원 가게들에게 딱 맞는 컨설팅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이 경험을 살려 5060 고객들에게 농협의 디지털화를 효과적으로 이식시키겠습니다.



#해설

이 문항의 핵심은 결국,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입니다. 제가 방송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일상 어디에서든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수기로 하던 걸 디지털로 전환하면 되는 거고. 좀 더 넓게 보자면, 사람들이 그간 느껴 왔던 불편한 지점을 포착해 해소시켜 주는 것도 디지털 전환의 일종이라고 느낍니다.


#작성 과정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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