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Mar 04. 2020

20' 상 롯데 공채 대비 기획전

제 매거진을 빛냈던 롯데 모음집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이틀 뒤, 롯데그룹 공채가 열립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뒤숭숭한 가운데, 독야청정 채용을 진행하는 롯데가 아름답게까지 느껴집니다. 공채가 오픈을 하고 나서 문항을 살펴봐야 하겠지만, 똑같은 문항이 또 열릴 지는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우리는 세게 뒤통수를 맞아 본 경험이 19' 하반기 CJ그룹 공채 때 있습니다. 그런 의미로 오픈 전, 제가 블로그에서 적었던 주요 롯데 계열사별 문항 내용을 보완해 다시 올리고자 합니다.(즉, 2쇄)


유료 자소서 작성 관련해서 바로 아래 카페 링크를 올렸으니 참고 바라요. hori1017 카톡 주셔요. 참고로, 두 개 계열사를 쓰는 롯데에 특화된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 패키지를 만들려고 합니다. 제 카페를 주목해 주세요 :) 자, 그럼 예시 퍼레이드 시작합니다.


#1. 롯데e커머스 영업/마케팅 4번: 희망직무 준비과정과 희망직무에 대한 본인의 강점과 약점을 기술해주세요.

(실패 또는 성공사례 중심으로 기술해 주세요)

[캠페인도, 가게도 다 승승장구하는 구조를 만들다]

미리내운동이란 기부 캠페인을 운영하며 캠페인에 참여해 준 가게들이 어떻게 하면 더 매출을 일으킬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전국에 있는 300여개나 되는 가게들의 성장을 위해 고민했고, 가게 별로 니즈나 처해진 환경이 워낙 달라 그에 맞는 전략 수립이 필요했습니다. 카테고리별로 나눈 전체 매장의 매출을 입수했습니다. 지역은 멀리 떨어져 있지만, 매출이 잘 나오는 매장의 노하우를 다른 캠페인 참여 가게에 이식시키고자 했습니다. 물론 그 곳 주변의 고객 성향이 다른 만큼 적용 과정에 있어 변수가 존재했습니다. 이를 일일이 감안해 가며 '맞춤형 전략'을 제안했고, 그 전략이 매출로 이어졌을 때의 쾌감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이 컸습니다.

이 과정에서 모두를 만족시키는 안을 내놓는 저만의 강점이 빛을 발했습니다. 누구 하나 불만을 갖지 않고,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했습니다.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원래부터 모든 사람들의 이야기를 먼저 듣는 데 익숙해 있었기 때문입니다. 미리내운동의 마스코트인 미리내를 활용해 카테고리별로 다른 옷을 입힌 굿즈를 출시했습니다. 미리내 특유의 귀여움이 남녀노소 모두에게 어필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물론 모두의 의견을 조금이라도 반영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시간이 과도하게 오래 걸렸습니다. 이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이후에 어떤 프로젝트나 일을 할 때든지 프로세스 별로 시간을 정해 놓는 습관을 들였습니다. 롯데e커머스에서도 회사와 파트너, 고객이 모두 윈윈하는 결과를 만드는 데 주력하는 MD, 영업 담당자가 되겠습니다.


http://bitly.kr/3lq6QahR 

바로 위 링크에는 롯데e커머스의 직무소개가 나와 있습니다. 롯데e커머스에서는 영업을 MD와 똑같이 보고 있네요. 위 링크에서 요구하는 필요역량 및 내용 등을 참고해 가면서 만든 것입니다. 위 링크에 니즈란 단어에 주목했구요.


#2. 롯데면세점 영업기획/지원 1번: 롯데면세점 입사 후 이루고 싶은 목표와 앞으로의 계획, 포부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1안)

[미리내운동을 통해 배운 상생, 롯데면세점에서 완성하다]

미리내운동을 하면서 전국에 300여개에 이르는 다양한 사장님들을 만났습니다. 업종을 가리지 않고, 넓은 스펙트럼의 회사들을 만나며 그들이 좀 더 잘 될 수 있는 방안이 없을까 고민했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마케팅 정도만 도와드리는 수준이어서 아쉬움이 남아 있었습니다. 롯데면세점에서 일하며 국내의 가능성 있는 중소기업들을 전세계 고객들에게 알릴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미리내운동을 겪으며 상생에 대한 남다른 비전까지 생겼습니다. 롯데면세점에서 일하며 매출 확대와 중소기업과의 상생,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고 싶습니다. 다만 상생이란 미명 하에 경쟁력 없는 중소기업의 제품을 입점시킬 생각은 없습니다. 롯데면세점을 이용했던 고객들의 과거 구매 데이터를 검토해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 니즈에 가장 부합할 만한 회사와 제품을 선정해 입점시키는 깐깐함도 잊지 않겠습니다.

(2안)

[맞춤형 기획, 롯데면세점 신사업의 성장동력]

곧 태국공항에 입점하며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을 앞두고 있는 롯데면세점이 그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부담 없이 다가갈 수 있도록 현지 맞춤형 영업전략을 기획하겠습니다. 서스펜디드 커피 캠페인을 한국의 실정에 맞게 변용시켜 운영한 미리내운동을 성공적으로 이끈 경험이 제 자신감의 원천입니다.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서스펜디드 커피 캠페인은 커피를 먹고 싶지만, 형편이 어려워 커피 한잔 사먹을 돈 없는 사람을 위해 그 값을 미리 지불해 놓는 문화입니다. 굳이 이 아이템을 커피에만 한정시킬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곳곳에 퍼져 있는 만큼 다른 업종에도 이 문화를 전파시키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한국판 서스펜디드 커피 캠페인을 기획했던 노하우를 토대로 롯데면세점이 태국 내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추는 영업전략으로 태국 시장 점유율 확대와 현지 소비자 만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참고기사


많은 회사들 중에서 롯데면세점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작성해주세요.

[롯데면세점에서 더 큰 재미있는 고객 경험을 만들겠습니다]

저에게 있어 제일 중요한 가치관인 '재미'와 '경험'을 가장 잘 실현하는 회사인 롯데면세점에서 행복한 삶을 이어 가고 싶어 지원을 결심했습니다. 국문과를 이중전공으로 선택한 것도, 기존 동아리 대신 새로운 동아리를 만들어 사회적 기업과 캠페인 등을 론칭했던 것도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재미있는 삶을 만들어 가고 싶었기 때문에 한 선택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회사를 고를 때에도 고객들에게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회사에서 일하기를 바랐습니다. 그런 면에서 롯데면세점은 최적의 선택입니다.

최근 마블과의 협업 프로모션은 눈여겨 볼만합니다. 포토존 설치, 피규어 등의 경품 제공 등을 통해 쇼핑객들에게 쇼핑 이상의 재미를 선사하고자 노력하는 롯데면세점을 보면서 그 안에서 제가 펼칠 수 있는 또 다른 가능성이 보였습니다. 그 가능성을 현실에 옮기며 회사원으로서의 삶에 또 다른 의미를 부여하고 싶습니다.

참고기사


#3. 롯데홈쇼핑 일반직무

지원동기 :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롯데홈쇼핑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힘, 창의성]

기술부터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가능성을 접목하며 외연을 확장하고 있는 롯데홈쇼핑에서 가능성을 현실로 만들어 봤던 제가 마케팅에 있어 도움을 드릴 수 있다는 확신이 들어 지원을 결심했습니다. 최근 롯데홈쇼핑은 두 가지 부문에 있어 의미 있는 행보를 보였습니다. 첫째, VR/AR 기술을 접목한 핑거쇼핑입니다. 둘째, 반려동물을 소재로 한 디자이너들과 협업해 플리마켓을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두 가지 사이의 공통점은 없고, 홈쇼핑에서 본래 추구하는 사업 방향과는 다르지만, '롯데홈쇼핑'이란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기 위해 창의적으로 노력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디자인 씽킹을 메인 컨셉으로 해 'KUPIC'이란 동아리를 만들었던 경험을 살려 롯데홈쇼핑이 대중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줄 수 있는 마케팅을 펼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구상하고,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마케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기사


미래지향 : 롯데홈쇼핑이 나아갈 방향과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바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PB제품을 보유하는 롯데홈쇼핑만의 방식]

유통사에서 제조사로 도약하는 것은 롯데홈쇼핑 뿐만 아니라 웬만한 주요 유통 업체들에게 필수 사항이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아마존은 자체 PB 제품만 450여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번에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최근 사내 벤처 1호를 통해 '로맘스 기저귀'를 내놓은 롯데홈쇼핑의 행보는 제조사로 발돋움하기 위한 중간 과정으로 여겨집니다. 이 상품을 출시한 대디포베베의 규모를 키워 인수한다면 모두에게 윈윈효과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마케터로서 제가 할 수 있는 바는 이렇게 활발하게 진행되는 롯데홈쇼핑 내 아이디어 공모전을 적극적으로 대중들에게 알리는 것입니다. 이는 롯데홈쇼핑이 소비자들에게 좀 더 혁신적인 기업 문화를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 역시 창업 경험을 살려 기회가 된다면, 롯데홈쇼핑에서 나온 사내 벤처에 CMO로 합류해 또 다른 커리어의 도약을 도모하겠습니다.


참고기사


#4. 롯데하이마트

지원동기 :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급변하는 시장 환경, 명가가 답이다]

경쟁이 치열해져 가는 전자제품 유통시장에서 1위의 자리를 수성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는 롯데하이마트의 대응 전략을 보며 거기에 힘을 보태고 싶어 지원을 결심했습니다. 특히 온라인 경쟁사의 도전이 거센 상황에서 롯데하이마트의 두 가지 전략이 돋보입니다. 첫째, 맞불 전략입니다. 온라인 마케팅 강화, 스마트픽 서비스 등을 통해 롯데하이마트가 온라인에서도 우위를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둘째, 제품력 강화입니다. 프리미엄 가전과 PB가전의 매출 확대를 통해 판촉 강화로 인한 출혈을 메우려고 합니다.

저 역시 롯데하이마트의 종합적 대응 전략과 유사한 행보로 동아리를 성공적으로 이끈 바 있습니다. 캠페인부터 멘토링 사회적 기업 등 유수의 프로젝트를 한번에 론칭하며 다양한 니즈를 가진 학생들을 공략했습니다. 이 경험을 접목시켜 온라인부터 오프라인까지 채널을 막론하고 롯데하이마트가 선보이려고 하는 압도적 경쟁 우위에 힘을 보태겠습니다.

참고기사


하리하리 롯데그룹 작성 과정 다룬 콘텐츠, 그리고 이번 공채 관련 곧 방송할 텐데(기타 계열사요) 유튜브에서 다룰 테니 구독과 좋아요, 알람 설정 부탁드려요 :) 열심히 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0' 상반기 코레일관광개발 5번 예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