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Mar 25. 2020

20' 상반기 현대오일뱅크 1번 예시

경영지원 내 여러 직무, 그 중 나랑 제일 맞는 구매 선정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여러분과 4월 5일에 마감하는 현대오일뱅크 자소서 1번의 (제 경험에 입각해 만든) 예시를 공유 드리려고 합니다. 사무일반과 국내영업 중 사무일반(a.k.a 경영지원)으로 잡았구요. 사무일반 중 제가 쓰기 쉬운 구매로 잡았습니다. 이래뵈도 2년 반 가량 구매 일 했던 사람이라서요 (ㅋㅋ)

_

많은 분들이 경영지원 쓰실 때, 범하는 우가 있어요. 여러 직무를 다 커버하려고 하는데, 직무 적합성이란 건요, 결국, 본인에게 그 일을 줬을 때, 그 일을 어버버 안 하고 바로 할 수 있느냐? 예요. 더 나아가 그 일이 요구하는 KPI, 즉 성과를 낼 수 있느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무 하나를 정하는 게 필요해요. 국내영업도 마찬가지 개념으로 어떤 파트의 고객사를 맡으면 내가 더 잘 할 수 있다 혹은 영업의 여러 면모 중 이런 면모를 부각시키면, 그 면모를 가진 내가 영업에서 빛이 날 거라는 식으로 쓰는 거죠. 이해가 되시나요?

_

일단 관련해서 제가 예시와 영상을 밑에 공유할 텐데, 그 전에 이런 글을 여러분들도 쓰고 싶고, 뭔가 내가 가진 경험을 마른 걸레 쥐어짜듯 어떻게든 연결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두 링크 보시고, 제 상담 혹은 제 리터치의 필요성을 느끼신 분들은 hori1017 카톡 주세요. 해치지 않습니다 :)


같이 문항 보시죠! 문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무일반/국내영업]해당 직무분야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해당 직무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 및 근거를 기술하시오. [ 100자 이상 1000자 이내 ]


이 문항 역시 직무 적합성이죠? 그럼 우리는 본능적으로 공식 사이트에 있는 직무 내용을 봐야 합니다. 경영지원 내에도 여러 세부 직무가 있습니다. 그 중에 제가 잡은 건 구매입니다. 당연하게도 제가 구매 관련 회사에서 2년 반을 일했기 때문에 글을 풀어가는 게 쉬워서입니다. 제 예시를 참고하시는 건지, 고스란히 베끼시면 안 되니까요. 앞에서 말한 대로 여러분들의 상황에 맞게 쓰는 데 있어서 제 글을 단순 참고만 하시구요. 자 그럼 예시 볼까요? 아! 그 전에 현오뱅의 구매 업무에 대한 설명 보겠습니다.


원유를 정제해 제품을 생산/판매하는 과정에 필요한 모든 재화와 용역을 조달하는 업무입니다. 정유 공장을 구성하는 설비, 제품 생산에 필요한 첨가제, 화공약품 등 자재 구매 및 각종 공사 계약을 수행하며 물류센터, 주유소 등 회사 운영 전반에 소요되는 자재와 용역의 구매를 진행합니다. 안정적인 수급과 비용 절감을 목표로 끊임없이 신생 업체를 발굴하고 해외 공급 업체와도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협력업체와의 상생방안 마련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준비된 구매 전문가, 현대오일뱅크를 위해 열정을 불태우다]

비용절감이라는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다양한 수단을 강구하는 구매 분야에 매력을 느끼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수순이었을 지 모릅니다. 저 역시 학부생 시절부터 이전 회사에서의 경력에 이르기까지 목표를 하나 정하면, 그 목표를 향해 쉼없이 달려가는 스타일이었습니다. 자유전공 1기 출신으로서 동아리를 직접 만드는 등 개척자의 DNA를 발휘해 가며 학부 시절을 보냈습니다. 회사에 가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저에게 주어진 고객사가 제조업 기반이고, 전문성을 요하는 곳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각 고객사별 특성, 그에 맞는 자재 선정 등 공부할 게 한두 가지가 아니었지만, 열정으로 이를 커버하며 회사에 적응해 갔습니다.


특히 두 가지 이유에 입각해 제 구매 전문성을 어필하고자 합니다. 첫째, 설비 자재 구매에 있어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CJ씨푸드, 오비맥주, 대한제강 등 제조업 고객사 내에서 공장을 주로 맡았습니다. 오비맥주 같은 경우는 공장 구매 시스템이 완비되어 있지 않아 이천공장에 상주하면서 자재팀의 소요에 대응했습니다. 대한제강을 담당했을 때에는 본사 구매팀 주도로 평택공장의 주요 자재를 무조건 제가 다니던 회사에서만 구매하라는 지시가 내려왔습니다. 시스템 구축에도 참여한 것은 물론이고, 공장의 특수성을 반영하는 부품들을 제작 및 소싱할 수 있는 업체를 찾는 데 열정을 쏟았습니다.


둘째, 약품 파트 구매를 함에 있어서도 준비된 인재입니다. 제약사와 대학 고객을 맡아 구매 업무를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약품은 화학 법령을 준수해야 하고, 수입산이 대부분이라 까다로운 통관 절차도 거쳐야 됩니다. 이 조건을 커버하면서도 납기를 맞춰야 하는 고난이도의 업무였습니다. 이 업무까지 수행하면서 제 구매 역량은 한껏 올라갔습니다. 2년 반 가량 서브원에서 일했던 구매 경력을 살려 현대오일뱅크의 비용 감축이라는 절대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담당자가 되겠습니다.


#자소서 작성 과정 다룬 유튜브 영상

매거진의 이전글 20' 상반기 롯데케미칼 4번 예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