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Sep 10. 2020

20' 하 삼전/삼카/삼웰 1-1만

지원동기 공략법(ft. 직무 적합성)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하반기/9월이 본격적으로 도래했습니다. 미친 듯이 바쁘다가 좀 짬이 났습니다.

그래서 삼성그룹 주요 계열사 지원동기에 대한 방송을 해 봤습니다.

올 상반기부터 삼성이 서류 합격률을 극도로 줄였습니다. 제가 도와주던 친구들도 여기에 뒤통수를 맞고 많이 힘들어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하반기 때는 제가 굉장히 절치부심을 많이 했습니다.

직무 적합성과 회사와의 연결고리, 이 둘 다를 커버하기 위한 고민을 방송에 담았습니다.

세 개 계열사를 한 번에 뽀개다 보니까 방송상에서는 쓰는 퍼포먼스를 하지 않았습니다. 아래 예시 및 개요 보시고, 궁금한 것이나 유료 문의가 있으면, hori1017 카톡 주십시오. 그 전에 바로 아래 카페 링크 두 개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Essay 1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제가 잡은 파트는 CE/IM 사업부의 국내영업, 그 중에서도 B2B Sales & Marketing입니다. 이전 회사의 경력을 살리기 좋기 때문입니다. 약간 부족한 게 회사와의 연관성입니다. 이 부분은 감안하면서 봐 주시기를 바랍니다.


네 가지 이유로 삼성전자에 지원했습니다. 모두 이전 회사에서 일하며 쌓은 자양분입니다. 첫째, 신사업 발굴을 위해 고객사를 체크한 경험이 있습니다. 연초 그리고 수시로 고객사의 동태를 파악했습니다. 공사나 장비 수입 건 등 거액의 프로젝트가 시작될 때, 빠르게 붙어서 제가 기여할 부분이 없는지 살폈습니다. 둘째, 다양한 업종의 고객사를 상대하면서 각각의 니즈를 파악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식품, 제강, 가전, 스마트폰, 제약으로 고객 스펙트럼도 넓었습니다. 셋째, 고객 관리 역량도 탁월합니다. 고객사에서 구매를 결정하는 이들의 나이대가 많습니다. 이들에게 스스럼 없이 다가가며 관계를 쌓았습니다. 이는 대학교 때, 미리내운동을 하면서 나이 많은 어르신 사장님들을 응대해 봤기에 자신 있는 영역입니다. 넷째, 제품별 유통전략 구축 경험도 가지고 있습니다. 제약사 같은 경우는 수입 시약에 대한 통관 절차를 공부했고, 제철소 등 공장에서는 제작용 자재를 어떻게 납품하는 것이 좋을지 등을 따져 봤습니다.


우리가 또 여기서 생각해 봐야 할 것이 글자 수입니다. 입사 후 포부도 쓰셔야죠? 그리고 700자도 맞춰야죠. 위에 쓴 게 509자 정도입니다. 제 직감상 약간 버겁습니다. 보통 700자를 쓸 때, 지원동기를 한 400여자 정도로 끊어줬거든요. 아마 넷째 혹은 셋째를 날리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굳이 완성된 걸 보여드릴 필요는 없으니까 참고해 주십쇼. 이런 식으로 직무 역량과의 적합성을 모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바로 아래는 위 내용을 구성하는 데 참고한 개요입니다.


<Outline>

-. 매달 매출 목표, 그 목표를 채우려면, 큰 건! 공사나 장비 수입 등이 도는 돈이 크니까.

-. 신규 biz 기회 발굴: 고객사의 새로운 공사나 사업 등을 연초에 체크, 수시로 계획 등을 체크. 특히 대형 건은 연초나 전년도 말에 확정되는 경우가 많아 이 정보 입수를 위해 동분서주했던 기억 남.

-. 거래선의 업종별 특성 분석: 나 역시 대한제강, CJ씨푸드, LG전자 HE사업본부, LG전자 중국 수출/MC 등 다양한 업종의 고객사 서포트. 이들마다 서로 다른 니즈 분석해 효과적 솔루션 제안(따 쌉구라)

-. 고객관리: 한미약품에서 만난 민차장님을 공략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먼저 아버지처럼 모시며 따름. 이런 역량은 대학교 때부터 동아리를 하면서 나이 많은 어르신이나 자영업 사장님(영철버거)들과 친분을 쌓으면서 관련 프로젝트를 했기 때문에 가능(저희 회사에서는 이 고객을, 고객사의 key man)

-. 제품별 유통전략: 제약사에 납품하는 시약 같은 경우는 수입산 많아 통관 절차 등에서 면밀한 전략 수립 필요했음. 공장은 근처 영세 철물점으로부터 납품받는 제작하는 부품 많았음. 이들을 새로운 협력사로 끌어들이는 게 이득일지, 기존 대형 협력사를 활용해서 제작 부품을 커버하는 게 맞을지 실리/합리적 판단을 했음.


위 내용을 쓰다 보니 기력이 빠지네요. 아래 계열사들 예시 작성은 생략하겠습니다.


삼성카드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일단 제 경험은 삼카 디지털과 안 맞음. 하지만, 최대한 맞춰 보겠음.

이것과 유사한 문항, KDB산업은행 문제를 디지털 마인드로 해결한 경험?

그 때 걸 가져오겠음.

서비스 기획/개발 등. 저는 제 경험에서 이걸 한 게 없어요. 디지털 직무 내용 중 플랫폼 구축!

이 정도로 연관성이 떨어지는 소스를 가지고 작업, 70% 정도.

근데 이 이상을 커버하기 쉽지 않고, 제가 앞에 삼전 ce/im b2b보다 연관성이 떨어지죠.



저처럼 디지털 관련 소스가 없는데, 써야 하는 분들이 있을텐데.

이 분들께 제 이야기가 아마 좀 용기와 해 볼만하지 않을까 란 원천이 될겁니다.


Essay 1

삼성웰스토리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FS수주영업(고객 니즈에 맞춘 차별화된 식음서비스 제안)

-. 고객사 발굴

-. 차별화된 식음서비스 전파.

-. 고객 니즈 반영한 운영안 제안/수주


-. 역전의 신, 첫 강의 때 얘기.

-. 그 때, 공짜로 해 드리고, 다니던 학원에 제안(고객 발굴)

-. 콘텐츠에 대한 확신은 있었음: 실패+멘토링의 결합, 당시로는 신선했음.

-. 이후 3회까지 하면서 이후에는 돈을 지불해 주셨음: 학생/학부모 반응 좋았기 때문.


니즈에 맞는 콘텐츠 구성 하나 더!

-. 유튜브 등 영상문법에 익숙해 있는 친구들에게 글쓰기 자체가 어려움.

-. 나아가 생각을 정리해 콘텐츠로 만드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이들 많았음.

-. 구체적 명칭을 정하지는 못했지만, 이 포인트는 확실히 고객이 니즈를 느낄 만하다고 봤음.


-. 솔직히는 여러분, 기업 여러 개 써야 하는데, 글 하나 쓰는데 끙끙댐.

-. 500자, 10분 내에 쓰는 내 속도에 속도 대비 퀄 좋은 나의 콘텐츠가 고객 니즈를 자극.

-. 그래서 영상 구성도 자소서 라이브로 써 주는 거 보여줌.


(위 개요에 대한 해설방송)

매거진의 이전글 20' 하 포스코인터내셔널 1번 예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