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Jul 31. 2020

20' 하 KDB산업은행 공채 4번 예시

디지털 마인드란 애매모호한 워딩 공략에 도전해 봤습니다.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8월 13일에 마감하는 KDB산업은행 공채 4번 문항을 건드리려고 합니다.

직렬과 상관 없이 건드릴 만하기도 하고, 이전에 KDB산업은행 인턴 문항에서는 접하지 못했던 거라 해 볼 만하다고 판단이 들어 다루게 되었습니다. 보시고 유료로 작업이 필요한 분들은 바로 아래 카페 두 링크 보시고, hori1017 카톡 주세요(세 번째 URL은 8/15 진행할 광복절 특강이고, 현재 한 분 등록하셨습니다).


문항4

500자, 15문단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 일상 또는 업무수행 등에서 디지털 마인드를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에 대해 서술하시오.


[디지털로 장벽을 뛰어넘다]

두 가지를 들고자 합니다. 첫째, SNS 마케팅을 통해 캠페인을 확산시키고, 가게 간 결속력을 높인 경험이 있습니다. 미리내운동이란 기부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기부에 동참해 주려는 가게들이 전국에서 블로그를 보고 문의를 해 주었습니다. 이들이 미리내운동 아래 하나라는 걸 보여 줄 만한 수단을 찾다가 페이스북 페이지로 각 가게들의 활동을 공유 및 홍보하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페이지를 통해 공유된 가게들의 기부 활동을 다른 가게들도 따라하는 등 선순환 효과가 만들어졌습니다.


둘째, 잠시간 진행한 콘텐츠 사업 역시 비대면으로 진행하면서 효과를 봤습니다. 대입 자소서 작성을 가이드해 주는 비즈니스였습니다. 획기적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싶었고, 그러면서도 수업 만족도를 최상으로 끌어올리고 싶었습니다. 이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구글 문서를 활용해 실시간 비대면으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기대 이상의 매출은 물론, 입소문까지 날 수 있었습니다.


#해설

-. 디지털이란 게 비대면이랑 엮인다고 봤습니다.

-. 코로나로 인해서 비대면, 거리두기가 필수.

-. 제가 밑에 적은 둘째! 사실 지금 제가 하고 있는 일. 취업 자소서 > 대입 자소서 비즈니스!

-. 이 비즈니스가 나름대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건, 구글 문서를 활용한 비대면, 속도감을 높여서 여러분들에게 일대일로 상세하게 봐 드리는 것: 성공 포인트, 성공 자랑X. 비대면, 구글 문서, 디지털 마인드!

-. 미리내운동, 페이지, 블로그 통해 가게들이 어떻게 기부금을 받은 걸 사회환원, 그걸 공유. 이걸 디지털 마인드라고 생각.

-. 제가 직접 페이지 제작하거나 그런 건 아닙니다. 하지만, 그 지근거리에서 디지털화가 되는 걸 보면서 저로서는 이것에 목소리를 낼 수 있다!고 충분히 생각.

-. 자소서란 것 자체가 조금 뻥~! 아예 없던 걸 가져오면 안 돼요. 면접에서 개털릴 공산 크다.

-. 면접에서 방어를 할 수 있을 만큼의 뻥. 했던 것, 내가 옆에서 봤던 것 등 팩트+픽션, 팩션.

-. 미리내운동도, 대입 자소서로 조작한 저의 경험도 팩션의 관점에서 봐 주셔요.

-. 실제로 한 것, 안 한 것의 여부 중요치 않다.

-. 이 문항에 얼마나 맞춰서 썼느냐? 문제 해결 경험이란 것 때문에 이게 조금 안 맞는다는 생각 들기는 한다.

-. 그 와중에 그나마 제 인생에서 디지털이랑 엮을 만한 걸 가져왔다.


#자소서 해설 무편집본 영상

매거진의 이전글 20' 하 LG전자 한국영업본부 1번 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