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Nov 26. 2020

20' 하 YTN 자소서 5번 예시

사회 문제 및 해결책 도출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12월 2일 마감하는 YTN 자소서 5번 예시 공유 드립니다. 문항은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한 가지만 지적하고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기술해 주십시오.> 입니다. 보시고 유료 작업 필요하신 분은 카톡 hori1017 주시고, 아래 두 링크 보신 뒤, 톡 주세요- 감사합니다.






*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한 가지만 지적하고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기술해 주십시오.

[분노 표출과 하향평준화, 공멸로 가는 지름길]

자신들의 분노를 과다하게 표출하고, 그 표적을 반드시 잡아 자신들의 영역으로 끌어내려리고 하는 하향 평준화 기질이 현대 사회의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삶이 나아질 것 같은 희망이 보이지 않자, 주변에서 조금이라도 잘 되는 사람들에게 시기, 질투, 비난 등을 보내는 것이 이 문제점의 골자라고 봤습니다. 나아가 비교가 난무하다는 것도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연예인에게 그 잣대가 너무 엄격합니다. 요새는 그 잣대가 유튜버들에게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 일반인이었던 사람들인 만큼 충분히 실수할 수 있습니다. 그 실수에 대해 비판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선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는 밥그릇 이론이란 저만의 공식에 입각해 좀 더 깊이 있게 생각해 봤습니다. 밥그릇 크기를 키우는 것이 우선임에도 불구하고, 그간 밥그릇에 포함되지 못했던 약자들을 무리해서 편입시키다 보니 당연히 자기 몫이 있을 거라고 생각했던 이들이 밀리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들에게 충격은 배가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두 가지 해결책을 제안합니다. 첫째, 충분한 설명과 납득이 필요합니다. 약자들이 그간 얼마나 소외감을 느꼈는지, 그들과 작은 몫이라도 나누는 게 사회적으로 얼마나 의미 있는지를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새 사람들은 합리적이기 때문에 충분한 설명만 거친다면, 자기의 희생도 납득할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다만, 현재의 시스템에서는 공정이란 미명 하에 일방적 통보로만 변화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요즘 세대가 아니라도 인간이라면, 자신들이 부당하게 밀리는 것에 대해서 격분할 것입니다. 게다가 요즘 세태는 더욱더 불의나 불공정에 민감합니다.


둘째, 경쟁과 순위 매기기 위주의 교육 체계에서 탈피해야 합니다. 물론 기존 교육 시스템 덕분에 우리나라는 압축 성장을 할 수 있었고, 우수한 인적 자원들이 다수 양산된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했습니다. 한치 앞도 내다보기 힘든 사회가 됐고, 기존에는 정답이라고 인식된 전제들이 급격히 흔들리고 있습니다. 각자가 개성을 살려서 만들어 가는 모든 길이 정답으로 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에 맞춰 좀 더 개방적이고 과감한 교육 변혁이 일어나기를 기대해 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