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Nov 26. 2020

하리하리가 인성면접을 한다면, 2탄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아마 비시즌 동안은 본격적으로 주요 기출 인성면접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올릴 예정입니다.

한 번 할 때, 이렇게 5개씩 답변을 만들 건데요. 이것만으로도 굉장히 고된 작업이네요.

면접에 제가 집중하는 이유는, 면접 프로그램을 새롭게 리뉴얼했기 때문입니다.

바로 아래 카페 참고해 주시고, 면접 관련해서 함께 하고 싶으신 분들은 hori1017(카톡) 문의 주세요. 아, 바로 아래 URL 봐 주시구요, 감사합니다 :)


1. 지원자 분의 학점이 낮은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우선, 제 학점이 다른 지원자 분들에 비해서 낮은 걸 잘 알고 있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저도 취준생의 입장에서 부끄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에게도 나름대로의 이유는 있었습니다. 학교 바깥에서 여러가지 활동을 했기 때문입니다. 디자인 씽킹을 위시로 한 동아리를 직접 만들었고, 그 안에서 미리내운동이나 역전의 신 등의 프로젝트를 했습니다. 특히 미리내운동을 통해 전국 300여개 가게를 관리한 경험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값진 것이었다고 생각합니다.


2. 배정받은 부서 사람들이 관심을 주지 않으면 어떡해요?

당연히 선배님들께서 각자의 격무로 바쁘다 보니 그럴 수밖에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때는 알아서 제가 할 일을 찾겠습니다. 업무 세팅에 필요한 것들을 먼저 알아보고, 가장 가까운 선배에게 점심 시간 등 바쁘시지 않을 때, 여쭤 보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선배들에게 먼저 살갑게 다가서는 막내의 모습도 보여 드리겠습니다. 미리내운동 등을 하면서 나이가 많으신 사장님들을 수백 명 상대하고, 처음 보던 분들과도 관계를 이어가다 보니 이 부분에 있어서만큼은 누구보다 자신 있습니다.


3. 최근(보통 1년 이내)에 진취적으로 한 일이 뭐예요?

과감하게 퇴사를 결심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 특성상 안정적인 일이지만, 스스로가 성장하고 싶었습니다. 성장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에는 이 회사가 제격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근 몇 년 간, 이 회사가 보여줘 왔던 (~~ 등의) 행보만 봐도 이 곳이 얼마나 성장을 지향하는지 알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이 곳에서 제가 그렇게도 꿈꿔 왔던 성장에 대한 욕구를 마음껏 업무로 펼쳐 보이겠습니다.


4. 이전에 지원했던 직무랑 다르게 지원을 했어요?

제가 가지고 있는 강점을 극대화시키기에 이전의 직무는 아쉬운 요소가 많았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영업이지만, B2B 비즈니스 특성상 관리적 성격이 강한 영업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꼼꼼함을 바탕으로 매달 정산하는 게 중요했습니다. 물론 업무를 하면서 점차 이를 보완해 나갔습니다. 그걸로도 의미가 있지만, 저는 제가 가진 강점, 적극성을 더 발산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런 면에서 수주 영업은 좀 더 치열하고 현장 지향적이라 제 적극적 성격이 빛나기에 적합한 일이라고 판단했습니다.


5. 본인이 생각했을 때, 본인은 리더와 팔로워 중 뭐라고 생각해요?

리더 기질이 다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동아리를 직접 만든 것만 봐도 잘 알 수 있습니다. 다만, 리더십을 발휘하는 데 있어 팔로워가 갖춰야 할 요소를 활용하는 편입니다. 경청이나 배려 등을 리더로서 팀원들에게 보여주는 편입니다. 이는 제가 수능을 4번 보고 입학하다 보니 저보다 학우들의 나이가 워낙 어려 그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하기 위한 처사였습니다. 이와 같이 팔로워십을 가진 리더로 대학 생활을 보내다 보니 회사에서도 상황에 따라 제 역할을 완벽하게 해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면접 관련한 유튜브 콘텐츠도 곧 올릴 예정입니다.

이 답변을 보는 게 중요한 게 아니고, 본인의 생각/개성/경험/역량/특징 등을 녹인 여러분만의 답변을 만들어야 돼요. 저와 함께 하신다면, 그런 부분들에 있어서 큰 짐을 더실 수 있을 겁니다.

많은 분들, 관심 가져 주시고, 구독도 눌러주세요. 그럼 전 이만-


매거진의 이전글 인성면접의 시작과 끝, 1분 자기소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