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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리하리 Jan 05. 2021

21상 넥슨코리아 플랫폼기획자 1번

게임 산업 및 비즈니스에 대한 고찰을 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1월 10일에 마감하는 넥슨코리아 플랫폼기획자 자소서 1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지원동기 및 능력어필: 이번 채용에 지원하신 동기와 지원하신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당신의 능력을 어필해 주세요. (최대 4000바이트)

[팬덤과 트랜스포메이션, 넥슨코리아의 강점]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이번 채용에 지원했습니다. 팬덤경제의 확산에 주목한 게 첫 번째 이유였습니다. 팬들이 플랫폼 안에 체류하는 시간이 늘어나는 것이 팬덤경제의 골자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지원하게 될 넥슨인텔리전스랩스가 운영하고 있는 넥슨 애널리틱스를 넥슨 게임 전반에 접목시켜 고객 경험을 강화하는 것은 팬들을 넥슨의 게임 안에서 더 오랜 시간을 머물도록 만드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봤습니다. 저 역시 유튜브 등 SNS 채널을 작게나마 운영해 봤습니다. 또한, 동아리를 만들어 30여명의 구성원들을 보유한 커뮤니티로 키운 경험도 있습니다. 이러한 관련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저라면, 플랫폼기획자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기존 콘텐츠를 다른 환경에 트랜스포메이션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넥슨코리아 같은 경우는 기존 PC게임을 모바일에 성공적으로 이식시켜 큰 매출을 올렸습니다. 저 역시 실리콘밸리에서 유행하던 페일콘을 우리나라 교육환경에 접목시킨 바 있습니다. 입시에서 '실패'해도 삶의 패자가 아니라는 걸 멘티들에게 강조하고 싶었고, 이런 차별화된 기치로 시작된 역전의 신이란 토크콘서트는 추후 사회적 기업으로까지 발전했습니다. 이 경험에서 얻은 노하우를 십분 살려 다양한 IP를 모바일 혹은 새로운 플랫폼에 이식시키는 작업에 동참하고 싶습니다.


[소통과 정보 취합, 논리적 설득력 보유]

특히 이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제가 가진 세 가지 능력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첫째, 소통 능력입니다. 상대방이 원하는 게 뭔지 캐치하는 데 이 능력을 활용합니다. 동아리를 운영하면서 수시로 구성원들과 일대일 티미팅을 가졌습니다. 나아가 동아리 가입에 관심을 보이는 이들과는 무조건 이 과정을 거쳤습니다. 평소 대화하는 걸 좋아하기도 했지만, 제가 그들의 인사이트를 배운다는 측면에서도 이 미팅은 꼭 필요하다고 봤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를 어떻게든 프로젝트 기획이나 동아리 운영에 반영해 왔습니다. 이 역량은 게임 유저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에도 필요한 요건이라고 생각합니다.


둘째, 정보 취합 능력입니다. 게임업계 뿐만 아니라 모든 곳에서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고들 말합니다. 하지만, 현재 세상에 완벽하게 새로운 건 없습니다. 결국, 다른 이들이 진행하는 참신한 전략을 차용해서 넥슨코리아에 덧입히는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봤을 때, 제가 꾸준히 해 왔던 행보는 플랫폼기획자로서 일하는 데 더없이 좋은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신문 구독입니다. 정치, 경제 등 이례적으로 보는 면에 주목하지 않았습니다. 국제, IT, 문화 등 상대적으로 사람들이 덜 관심을 갖는 섹션을 정독했습니다. 이 영역에서 제 프로젝트의 소스가 되는 부분들을 많이 발굴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경쟁사의 정의가 한층 더 광범위해졌습니다. 업계를 가리지 않고, 넥슨코리아의 발전에 도움될 요소는 빠르게 찾아 내 적용시키겠습니다.


셋째, 논리적 설득력입니다. 플랫폼에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그것이 매출 증대에 얼마나 큰 기여를 할 수 있는지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을 개발자 분들에게 납득시켜야 게임에 반영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논리적 설득력'을 갖춘 플랫폼기획자가 필요합니다. 학부 시절, 디자인 씽킹을 기반으로 한 동아리를 만들었는데, 당시에는 이 개념이 생소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 동아리를 두고 다단계가 아니냐는 오해를 받기도 했습니다. 오해를 불식시키고, 학생들에게 해당 동아리의 뿌리가 되는 디자인 씽킹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자주 가졌습니다. 그 과정에서 논리적 설득력이 몰라보게 향상되었습니다.


넥슨코리아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극대화시켜 계속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플랫폼기획자로서 다양한 역할을 소화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개요>

-. 팬덤/플랫폼 경제가 더 대세가 될 거다, 넥슨 게임 전반의 고객 경험 강화에 넥슨애널리틱스 활용

: 나 역시 유튜브 채널 등 sns 채널을 작게나마 운영해 봤고,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보자면, 동아리를 만들어 플랫폼화도 시켜 봤다. 이 경험을 여기에 접목시켜 보고 싶다.

-. pc게임을 모바일에 트랜스포메이션화시키는 데 성공: 실리콘밸리 페일콘을 우리나라 교육환경에 접목시켜 역전의 신 탄생시킨 경험 보유.

-. 소통 능력, 상대가 원하는 게 뭔지 캐치하는 커뮤니케이션에 능함, 그리고 그 결과를 어떻게든 프로젝트 기획이나 동아리 운영에 반영.

-. 정보 취합 능력,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줘야 한다고들 말한다. 하지만, 현재 세상에 완전히 새로운 건 존재하지 않는다. 경쟁사의 전략 중 넥슨코리아의 상황에 접목시킬 만한 걸 항상 찾는 것 필요. 항상 신문 국제, IT, 문화 면 등을 매번 챙겨 봄. 경쟁사의 범위를 드넓게 잡고, 전방위적으로 정보 취합해서 활용.

-. 논리적 설득력, 플랫폼에 새로운 서비스를 집어넣고자 하려면, 그것이 고객들의 지갑을 얼마나 공략할 수 있는지, 매출 및 수익 증대에 얼마나 직결될 수 있을지 설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서비스에 집어넣으니까. 이건 제가 새로운 형태의 동아리, 디자인 씽킹 기반 동아리를 만들면서 이 동아리를 학생들에게 설명했어야 했다. 당시로서는 이 동아리가 생소했으니까.


모바일 중심으로 체질 개선

IP의 성패 요인: 새 매력을 주느냐

던파 모바일

중국 내 던전앤파이터 매출 비중 줄임

모바일 게임 매출 대폭 늘림

라이브 서비스


<직무소개>

플랫폼을 구성하는 서비스와 플랫폼을 이용한 신규 서비스 기획

-. 계정, 결제, 상점 등 플랫폼 기반 서비스 기획

-. 넥슨 홈페이지와 같은 웹 및 넥슨플레이와 같은 모바일 앱에 대한 서비스 기획

-. ms office 사용 능력

-. 전달력 있는 문서 작성 능력

-.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참고 기사, 다 반영한 건 아닙니다, 업계 동향 포함>


(작성 과정 다룬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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