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적합성, 이를 증명할 나의 이야기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1월 24일에 마감하는 포스코케미칼 마케팅 4번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 4.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자신있는 본인의 강점에 대해 증명할 수 있는 사실 or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현장을 뛰며 논리적 근거 마련]
2년 반 가량 근무했던 구매 아웃소싱 회사에서 쌓은 두 가지 강점을 발휘해 마케팅 업무를 성공적으로 이행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첫째, 발로 뛰며 인사이트를 발굴해 왔습니다. 주로 공장 고객사를 맡았습니다. 대한제강 평택공장 담당 시에는 매번 현장을 방문한 결과, 구매 일원화 가능성을 발견해 이를 프로젝트로 실시한 바 있습니다. 고객사 외에 주변 철물점 등을 찾아다니며 가능성을 타진했습니다. 이 곳도 그랬지만, 대부분의 고객사를 담당할 때마다 자발적으로 상주 근무를 하겠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고객의 VOC를 가까이에서 듣기 위함이었습니다. 특히 구매팀장님 등 다소 상대하기 껄끄러운 고객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는 데 집중했습니다.
둘째, 설득력도 길렀습니다. 고객사들은 새로운 방식으로 구매하는 것에 대해 항상 반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아가 고객사 본사 구매팀과 현장 간 의견이 엇갈리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특히 현장 고객들에게 새로운 방식의 구매 프로세스가 도리어 득이 된다는 걸 알리기 위해 논리적 근거를 만들었습니다. 고객사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는 자재를 맡고 있는 유관부서 담당자와 논의해 미리 업체를 선정하는 등 현장 고객들이 가장 우려하는 납기 지연, 오배송 등은 없다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고객사 본사 구매팀 같은 경우는 단가 이슈를 가장 많이 지적합니다. 단가 외에 LT, 현장 고객의 만족도 등 이들이 인지하지 못하는 부분을 근거로 가져 와 단가 협의 때, 제시합니다. 두 가지 강점을 십분 발휘해 포스코케미칼이 중국을 넘어 전세계 2차 전지 시장을 선도하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실제 직무 내용)
마케팅기획 및 매출/손익관리, 마케팅전략 수립 및 운영, 적정재고관리 및 분석, 창고운영, Sourcing품 구매, Engineering 설계 업무 등 마케팅활동에 필요한 제반 업무를 수행합니다.
(채용사이트 포스코케미칼 마케팅 현직자 인터뷰 정리)
-. 고객사와 Business를 진행하는 중 발생할 수 있는 Issue 및 VOC 수렴과 대처: 기존 고객사 Captive 공고화
-.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발맞춰 지속적인 Promotion 활동을 통한 거래처 다변화 및 중, 장기 매출 기반 구축
-. 중국지역 고객사 Requirements 중점 대응 및 Needs 파악을 위한 샘플 대응
-. 고객사 및 잠재 고객사 접촉을 통해 판매 확대 및 중기 성장 동력 확보
-. 마케팅 부서는 고객사와의 제1 접점: 회사 방향성과 진행 Roadmap을 제1선에서 볼 수 있음.
-. 유관부서 관계자 공감 끌어내려면 논리 명확
-. 특정 주제에 대해 시나리오별 구조화 연습 필요
-. 업계 변화 기민 반응, 2차전지 시장 동향 관심 필수
-. CIBF 혹은 배터리 Japan 같은 글로벌 배터리 전시회, 국내 2차전지 전시회 참여
-. 현재 대다수 2차전지 제조업체는 해외 사이트 중심 사업영역 확장
-. 양/음극재를 아우르는 업무 전문성 배양
-. 급증하는 수요 따른 캐파 증설 위한 해외 생산기지 건설 이뤄지는 만큼 관련 경험 쌓고 싶음
-. 신규 고객사 유치 원함
(출처: 포스코케미칼 > 마케팅)
<자소서 개요>
(발로 뛰고, 현장을 자발적으로 찾아가면서 인사이트 발굴)
-. 주로 공장 고객사
-. 대한제강 평택공장: 구매 일원화 작업 진행 기회도 현장 다니면서 포착/준비
-. 그것도 고객사 및 고객사 주변 철물점(자체 협력사) 찾아다니면서 정보 취합
-. 한미약품과 한양대 맡았을 때는 고객 voc 가까이서 듣기 위해 상주근무 자처, 물론 대한 때도 마찬가지
-. 특히 구매팀장님 등 상대하기 껄끄러운 어른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는 데 집중: 이는 VOC 대처에도 도움.
설득력
-. 고객사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구매하는 것에 대해서 반대가 심했음.
-. 특히 고객사 구매팀과 현장 간 의견 달랐음.
-. 현장 사람들에게 새로운 방식으로 구매하는 게 귀찮은 게 아니고, 오히려 너네에게 득이 된다는 걸 설득
-. 고객사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는 자재 담당자와 협력해 어떤 업체를 통해 구매하면 좋은지, 가장 우려하는 LT가 전과 큰 차이가 없다는 걸 축으로 설득의 근거를 만들었음: 구매 일원화 프로젝트 당시.
-. 단가에 대해 시비거는 고객사 본사 구매팀과 협의할 때는 단가 외에 LT나 현장 고객 만족도 등 구매팀이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부분까지 디테일하게 근거로 가져가서 협의 때, 꺼내 듬.
-. 기존 거래하던 협력사를 최대한 수용, 고객사/현장의 불만 최소화.
-. 하지만, 대체 가능한 제품 같은 경우에는 기존 협력사와 신규 협력사 입찰 붙임.
-. 대신 자기네들 매출이 떨어진다는 것에 불만 가질 수 있는 기존 협력사에는 새로운 고객사 알선해 줌.
-. 이렇게 당근을 계속 준비하면서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방향으로 고객사 운영.
<작성과정 다룬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