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에 필요한 자세/역량 및 이에 해당하는 내 강점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1월 25일에 마감하는 동국제강 형강영업 자소서 2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지원 직무 관련 담당자가 반드시 갖춰야할 자세와 역량에 대해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원자 본인은 어떠한 강점이 있는지도 함께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분석력과 소통능력으로 고객 완벽 케어]
형강영업 담당자에게는 세 가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고객의 사업 추이, 주변 상황을 면밀히 분석할 줄 알아야 합니다. 둘째, 현장 의견을 전달해 회사가 발전하는 데 자양분으로 쓸 수 있어야 합니다. 셋째, 고객의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한 뒤, 적절한 형강을 매칭해 줌으로써 만족도를 최상으로 끌어내야 합니다.
이에 걸맞는 두 가지 강점 모두 이전 회사에서 기를 수 있었습니다. 첫째, 분석력입니다. 공장 고객사들의 주문 데이터를 매번 체크해 배경을 파악해 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고객이 VOC로 불만을 제기하기 전에 먼저 이를 파악해 대처했습니다. LG전자 중국 수출 업무를 맡았을 때는 중국 내 정치적 이유로 곧 통관 절차가 까다로워질 것을 예측해 납기 단축을 위해 선제적으로 노력한 바 있습니다.
둘째, 소통 능력입니다. 대한제강 평택공장의 구매 일원화 프로젝트를 할 때, 공장과 본사, 심지어는 공장 근처 철물점 사장님들의 의견까지도 수렴해 프로젝트에 반영했습니다. 납기나 오배송 여부가 중요한 공장, 단가가 중요한 본사 사이에서 양측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의견을 조율하는 데 힘썼습니다. 공장 근처 업체들은 매출에 타격을 입게 될 점을 감안해 다른 고객사를 소개해 주면서 윈윈이 될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동국제강에서도 두 가지 강점을 십분 살려 시시각각 변하는 고객을 완벽히 케어하겠습니다.
자소서 내용에 대한 개요
고객의 사업 추이나 고객을 둘러싼 주변 상황을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
공사/건설 등을 주로 하는 고객이 어떤 환경에 둘러싸여 있는지 파악.
공장 고객사들의 매출 데이터 매번 분석, 그 원인 파악.
고객이 voc 형태로 불만을 제기하기 전에 먼저 불만 파악을 완료.
수출 통관 절차가 중국 내 정치적 이유로 까다로워질 것을 예견하고, 납기 단축을 위해 애씀.
현장 의견을 수렴해서 회사에 전달, 발전의 자양분으로 씀.
대한제강 평택공장 구매 일원화 프로젝트 당시, 공장과 본사의 의견 모두 수렴
공장 - 납기/오배송 중요, 본사 - 단가가 중요. 이 사이에서 조율하는 데 공을 들임
나아가 공장 근처 업체도 챙김, 걔네 통해서 자재 납품되던 걸 우리가 뺏어간 거라 박탈감 클 거라 봄.
대신 새로운 고객사를 꼭 추천해 주면서 오히려 매출 향상을 도모하게 도와 줌, 윈윈
cf. 개요로 작성은 해 뒀는데, 반영 못한 내용.
다양한 형강을 고객 잠재적 수요가 뭔지 정확히 파악해 매칭시켜서 만족도 최상으로 만들어야 함.
회사에서 진행한 다양한 입찰 프로젝트들로 이 역할을 잘 할 자신감을 쌓음.
사무가구, 헬스기기 등 다수의 입찰 건을 진행하면서 고객을 만족시킬 다양한 요소를 점수화시켜 평가.
고객조차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던 니즈를 포착해 끄집어내는 데 성공.
형강영업
-. 주고객, SOC(정부)
-. 주고객의 사업 추이 등을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
-. 형강: 내수집약적
-. 사회 변화도 면밀히 살펴야 함. 코로나19 덕분에 향균 컬러강판 판매 강화도 이에 걸맞는 사례
-. 시장여건 고려
-. 고객의 수요를 끝까지 파헤치는 게 중요.
-. 형강영업팀이 판매하는 형강이 H/ㄷ/ㄱ 여러가지, 고객의 수요와 매칭시킬 카드를 몇 가지 준비해야 함.
-. 스마트한 신규라벨 도입
-. 형강 제품 라벨 시인성 좋지 않다.
-. 영업에서 내놓은 의견
-. 고객, 거래처 편의 모두 반영
-. 실무자(영업)의 문제인식에서 출발
-. 건축물 안전기준 역시 파악해야 함.
-. 단순히 명시적으로 나와있는 기준도 보면 좋지만, 건설현장 고객의 의견 수렴을 해서 안전 강화하는 형강 개발 제안해야 함.
=> 두 가지 사례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현장의 의견 반영해 회사의 업그레이드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역할.
(해당 직무 소개에 나온 영업 직무 정보 요약): 형강영업에 해당할 만한 것만 추렸습니다.
판매 및 수금이죠. 사람인 것 같습니다. 회사의 얼굴이다. 효자손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영업은 선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만족하는 방향으로 한 척의 배를 이끌어 나가는 것.
수요가가 원하는 사항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사람과 사람이 마음이 맞았을 때 진짜 영업이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형강영업팀은 H형강 및 ㄷ형강, ㄱ형강 이런 여러 종류의 제품을 팔고 있는 팀입니다.
형강영업팀에서 하는 일은 고객 상담 및 판매를 하고 있고요.
포항 제강소 및 부산 공장 스케줄 관리를 주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영업 시황 분석을 통한 적재적소의 영업 요소를 찾아가고 있으며
제품 개발에서부터 제품 판매, 최종 서비스까지 책임지고 있습니다.
고객이 "역시 납기는 동국제강이구나"라는 말을 들었을 때 굉장히 뿌듯했습니다.
오더를 받기까지 많은 산을 넘어 결국엔 성사 시켰다는 점이 굉장히 뿌듯하게 생각합니다.
영업을 하면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은 제가 만족스러운 것보다
수요가들이 제품을 받고 만족을 느꼈을 때 저는 항상 만족을 느꼈었거든요.
동국제강은 오래된 역사와 아무래도 최상의 압연 기술이 있고
고객별 요구 사항에 대한 유기적인 대처를 통해서 적시에 납품할 수 있는
경쟁사에서 모방하기 힘든 뛰어난 품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더 좋아질 것이고 그러다 보면 전 세계적인 어떤 큰 손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성실해야 하고요.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꼼꼼하고 민첩한 사람
자신감이죠. 배려심이 깊은 사람
끈기를 가지고 고객이 원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끝까지 파악하려 노력하는 사람이라 생각합니다.
(참고기사)
(작성과정 다룬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