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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리하리 Jan 27. 2021

21상 하이트진로 국내영업 3번 예시

회사지원동기 및 직무 적합 근거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 2월 1일일에 마감하는 하이트 진로 자소서 3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지원동기 및 해당 문항에 대한 아주 살짝의 tip>

지원동기

-. 회사 지원동기, 직무 지원동기.

-. 회사로 가는 게 국룰.

-.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과도 같아요.

-. 회사란 곳은 24시간 중 제일 오랜 시간을 머문다.

-. 회사 선택 기준 =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

-. 삶의 기준, 우리는 매 순간 선택의 기로, 그 기로에서 각자 이유를 들어서 선택합니다.

-. 결과물들을 합쳐서 다시 보면, 공통점 보여요. 그걸 일반/추상화시키면 자기만의 기준.

-. 그 기준에 입각해서 하이트진로가 최근 어떤 행보를 펼치는지 봐야 된다.

-. 본인이 해 보시는데, 어차피 제가 또 찾아볼 거에요.

-. 지원동기에서 결국 나는 000때문에 하이트진로 주류영업에 지원했다.


<회사 관련 검색 노하우>

-. 사기업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게 본질.

-. 사기업이 현재 매출을 가장 많이 일으키는 게 뭘까?

-. 공고에 답, 진로이즈백 효자상품이란 것.

-. 회사: 잘 나가는 제품을 쥐어짜서 수익 최대한 확보.

-. 안 나오는 제품, 얘네가 미래 성장 가능성 봤을 때,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집중.

-. 그리고 그 제품들을 어디에, 어떻게 팔지에 따라 영업전략 달라져요.

-. 오비맥주나 롯데칠성 등 경쟁사들의 행보도 같이 분석하면서 봐야 된다.

-. 구글링 뉴스 보면 된다.

-. 하이트진로 영업전략 혹은 하이트진로 이렇게 찾아보면 된다.


직무 적합 판단 이유

-. 다른 문항에서 직무상 강약점이 나와 있다.

-. 위에 얘기랑 다른 얘기(직무 지원동기)

-. 결국, 위에는 회사 지원동기.

-. 내가 판단하는 이 직무는 이러하다. 이 직무는 내 기준에 의거해서 봤을 때, 나 일하기에 짱!

-. 왜냐면 내 성향이 마침 이러다 보니까 이 성향은 이 일을 대하는 데 어색함 없을 것.

-. 위에 나온 강점이랑 다른 얘기를 하는 게 포인트.


지원동기 및 해당 직무에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 및 근거를 기재해 주십시오.(구체적 사례/경험)

[맞춤형 영업, 하이트진로의 지금을 만들다]

하이트진로만의 세계 시장 공략법이 제가 프로젝트를 전개하는 방법과 일치한다고 생각해 지원했습니다. 현재 하이트진로는 소주의 세계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요 시장 별로 그들이 전개하는 전략은 조금씩 다릅니다. 소주가 친숙하지 않은 미국 시장에서는 과일 소주 위주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한류열풍으로 한국이 친숙한 동남아에서는 공격적 홍보를 펼치고 있습니다.


이런 시장별 맞춤형 영업에 필요한 마인드를 저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역전의 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이 마인드는 돋보였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기반이 된 건 실리콘밸리에서 시작된 페일콘이었습니다. 다만, 페일콘을 그대로 가져오는 건 제가 타깃으로 삼은 고등학생들에게 와 닿지 않을 거라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따라 수능을 4번 본 경험과 맞물려 수능 실패를 얘기하는 장을 만들어 보자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역전의 신으로 사회적 기업 예비과정까지 통과하면서 나름대로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하이트진로에서 영업할 때도 맡게 될 지역, 지점 등에 대해 세세하게 분석하겠습니다. 그 세부적 특성에 근거한 영업전략 수립으로 매출을 극대화시키겠습니다.


[디테일한 고객관리, 특판영업의 키포인트]

특히 저는 국내영업 중 특판영업지점 담당자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이 일을 하며 만나게 될 사장님이나 직원 분들과 마주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미리내운동을 진행하면서 이와 같은 경험을 해 볼 수 있었습니다. 미리내운동은 가게를 이용하는 손님들이 돈을 모아주고, 그 금액을 활용해 선한 마음을 가진 사장님들이 매달 지역 내 어려운 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게 골자입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전국 300여개 가게 사장님들과 두루 친분 관계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가게들을 항상 돌며 필요한 건 없는지 자주 물어본 것도 특판영업과 유사합니다. 영업 담당자로서 지역 내 고객들과 단단한 신뢰 관계를 쌓겠습니다.



<위 글에 대한 개요>

<지원동기>

-. 소주의 세계화에 주목

-. 소주가 친숙하지 않은 미국 시장에서는 과일 소주 위주로 진행

-. 한류열풍으로 한국이 친숙한 동남아에서는 공격적 홍보로 영토 확장 모색

-. 나 역시 커스터마이징 전략을 쓸 줄 안다.

-. 특히 역신에서 그게 돋보일 거다.

-. 실리콘밸리 페일콘에 매료돼서 프로젝트화하려고 가져옴.

-. 단순 실패만 외치면, 별로일 것 같아서 내 4수 경험이랑 엮어서 수능 실패로 엮음.


<국내영업, 그 중 특판영업지점 담당자로 적합하다고 판단한 이유>

-. 매장 방문해 사장님, 이모님 등과 다 얘기나누면서 친분 관계 쌓는다.

-. 각 점포 별로 필요한 건 없는지 물어본다.

-. 미리내운동 통해 관련 트레이닝 완료

-. 300여개 가게 사장님들이랑 두루두루 친분 관계 쌓음.

-. 특히 학교 근처 가게들에는 더 애정 쏟음.

-. 영철버거 SNS 페이지 관리도 자발적으로 해 드림.

-. 제가 올린 두 줄의 글이 크라우드펀딩의 시발점이 되기도 함.

-. 항상 사장님들 뭐가 필요할지 고민함.



(작성과정에서 참고한 기사)

cf. 보기는 했는데, 반영은 안 한 기사


작업 과정 담은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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