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Jan 30. 2021

21상 신용보증기금 체험형인턴 4번

약식논술, ESG에 대한 나의 개괄적 생각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월 10일에 마감하는 신용보증기금 체험형인턴 자소서 4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작년 1월 세계 최대 규모 자산운용사인 블랙록(BlackRock)의 CEO는 투자한 주요 기업들에게 ESG* 성과를 밝히라 요구하였고, 블랙록을 비롯한 주요 자산운용사들은 투자에 있어 ESG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최근 국내 대기업들도 투자유치에 유리한 환경 조성을 위하여 ESG경영을 도입하고 있으나 아직 중소기업은 비재무적 요소인 ESG에 대한 관심도가 낮은 편이다. 지원자가 생각하기에 중소기업이 실질적으로 ESG경영을 도입하기 위하여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이를 위한 실행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 ESG :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친환경(Environment), 사회적 책임경영(Society), 지배구조 개선(Governance)을 통한 지속 가능 경영  [ 500자 이상 900자 이내 ] 899자


[객관적, 일관적, 미래 지향적 가치를 지닌 ESG]

크게 세 가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객관적 기준입니다. 현재 ESG와 관련된 투자기관은 전세계 100여개를 훌쩍 넘겼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기준이 모두 제각기 달라 신뢰도가 미흡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분석 등을 활용해 통일된 기준을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둘째, 일관성입니다. ESG가 높은 기업들이 돈을 잘 번다는 확신을 중소기업들도 갖게 해 줘야 합니다. 아직까지 그 선형관계가 형성돼 있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ESG 지수가 높은 데 반해, 수익률이 저조한 회사는 신용보증기금이 제도적 지원을 해 주는 것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이와 동시에 그린 워싱을 실천하는 회사들에게는 철퇴를 내려야 합니다. 그린펀드를 발행하고, 뒤로는 석탄 광산에 투자하는 회사는 일관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대해 신용보증기금을 포함해 ESG채권을 발행한 주요 공기업들이 모여 기업들을 심층 점검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는 것도 생각해 봄직합니다.


셋째, 미래 세대가 ESG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중소기업 경영자들도 알게 해야 합니다. MZ세대가 사회 전반의 중심이 되는 것은 시간 문제입니다. 이들의 인정을 받아야 회사가 지속 가능성이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신용보증기금에서 선두적으로 저연차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ESG 관련 TF팀을 구성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라고 봅니다. 이들이 직접 중소기업 현장에 나가 ESG의 중요성과 현재 경영환경에서 ESG가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지 경영자들에게 알리는 팀 활동은 장기적으로 중소기업들 모두 ESG를 신경 쓰게 만드는 것입니다.


기업 경영에 있어 ESG는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국내 관련 시장의 규모를 키우는 데 신용보증기금과 중소기업이 앞장서기를 바랍니다.


<개요>

객관적 기준

전세계 125개 기관, ESG 다룸, 기준 제각각이라 신뢰도 미흡

데이터 분석/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통일된 기준 수립 필요.

_

ESG가 높으면, 기업이 돈을 잘 번다는 확신을 줘야 한다.

아직까지 그 선형관계가 형성이 안 돼 있다.

ESG 지수 높은데 반해, 수익률 낮은 회사는 신용보증기금이 제도적으로 지원해 주는 것도 괜찮아 보임.


이와 동시에 그린 워싱에 대해서는 철퇴를 내려야 한다.

그린펀드 발행하면서 석탄 광산에 투자하는 이중적 행태 등은 없는지 살펴야 한다.

현재 신용보증기금 포함, ESG채권 발행한 주요 금융공기업들이 모여서 기업들이 ESG 점수만 채우려 하는 게 아닌지 심층 점검하는 과정 또한 필요.


미래 세대의 ESG에 대한 생각이 전달돼야 한다.

결국, MZ세대가 사회 중심이 될 수밖에 없다.

얘네의 인정을 받아야 회사가 지속 가능성 높아지는 건 당연지사.

신용보증기금 저연차 직원을 중심으로 ESG 전파팀을 꾸리는 것도 괜찮은 방안.


<참고 뉴스>

cf. 직접적 참고는 안했지만, 방향 잡기에 도움 된 뉴스


작성 과정 다룬 유튜브 영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