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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리하리 Mar 16. 2021

21'상 삼성전자 CE/IM 자소서 1번

CE/IM 국내영업에 맞춰 쓴 지원동기 및 입사후포부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3월 22일 18시에 마감하는 삼성전자 CE/IM 국내영업 자소서 1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Essay 1

삼성전자 CE/IM 국내영업을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전국을 삼성전자로 물들이다]

가전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삼성전자에 매료돼 지원했습니다. 비스포크가 선봉장 역할을 하고 있는데, 최근 거기에 정수기까지 추가한다고 합니다. 사업부, 직무 간 경계를 허물어뜨리고자 만든 빅데이터 센터가 삼성전자의 고객 맞춤 전략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이런 삼성전자의 영업전략에 부합하는 역량을 갖고 있다고 판단해 지원했습니다. 미리내운동이란 캠페인을 기획 및 운영하며 관련 역량을 길렀습니다. 우선, 매출이 부진한 매장의 성과를 끌어올리기 위해 타 지역에서 장사를 잘 하고 있는 동종 가게의 노하우를 공유했습니다. 또한, 전국 300개 가게를 일일이 돌며 기부금이 잘 모이고, 사용되는지 체크했고, 사장님들께 SNS 사용방법을 가르쳐 드려 이를 SNS에 공유하도록 유도했습니다. 나아가 미리내운동에 가입한 점포들이 저렴한 가격에 농산물을 공급받로고 미리내농장을 기획했습니다. 그 외에 소비자들이 기부를 즐겁게 할 수 있는 방안 연구, 기부처의 다변화를 위한 여러 기관과의 MOU 등도 진행했습니다.


입사 후, 전국 삼성전자의 영업 전략을 총괄하는 이로 성장하겠습니다. 단순히 제가 맡은 지역의 가시적 판매량만 신경 쓰지 않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온라인 담당과의 협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객들이 온라인으로 얼마나 제품을 구매하는지 체크하겠습니다. 이들과의 협업으로 모두가 윈윈하는 결과를 만들겠습니다.


<삼성전자 CE/IM 국내영업 직무 내용 및 개요>

국내 시장, 고객, 유통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CE/IM 부문에서 출시하는 제품의 런칭을 비롯한 마케팅 전프로세스를 책임지며

온라인, 오프라인 유통채널별 판매전략 수립과 운영을 통해 매출 극대화 및 이익창출에 기여하는 직무


가전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비스포크

최근 비스포크 라인업에 정수기 추가(AI 기술 덧붙임)

철저한 사용자 맞춤형

빅데이터 센터 신설로 사업부, 직무 간 경계를 허물어뜨린다.


B2C Sales & Marketing

- 유통 경로별(디지털프라자/전자제품 전문 양판점/대형마트) 판매전략 수립/성과관리, 부진상권 개선 활동

> 미리내운동 당시, 매출 부진한 매장의 성과 창출을 위해 타 지역 장사 잘되는 동종 가게 노하우 정리/공유

- 관할 상권내 담당 유통의 성과창출 책임, 매장 경영지원(고객관리/CS 관리/SCM 등), 거래선(양판점/대형마트) 커뮤니케이션

> 전국 300개 가게 계속 돌면서 모인 금액이 잘 사용되는지 체크, 이를 sns페이지 운영해 소통.

> 미리내가게에 가입돼 있는 점포들이 저렴한 가격에 농산물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미리내농장 기획 > 아이디어로 소셜벤처경진대회 수상

- 제품 운영전략 및 정책수립(신제품 런칭/품목별 매출 및 손익 운영/라인업·가격 관리/SCM 등)

> 소비자들이 기부를 부담스러워하지 않도록 하는 방안에 대한 고민/관련 프로모션 진행/기부를 놀이처럼 만들게 할 방안 고민.

> 단순히 지역 어르신에게 대접만 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기부금 활용 채널을 확보, 기관들과 mou 진행.

> 미리내운동 본부 차원에서도 직접 프로모션 및 팝업스토어 운영(직영몰과 관련된 아이디어)


전국을 펴 놓고, 주요 지역 가구별로 삼성전자 가전이 어느 정도까지 스며들어 있는지 완벽하게 파악하는 경지에 오르겠다.

단순히 내가 맡은 지역의 판매량에만 신경 쓰지 않겠다.

특히 온라인 부문과의 협업 중요, 담당 지역 고객들이 온라인 쇼핑몰로 어느 정도 구매하는지도 파악.

온오프라인 간 완벽한 협업으로 모두가 다 웃을 수 있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뭐가 필요한지 고민하겠다.

고객의 니즈나 시장 트렌드를 모두 아우르고 이를 삼성전자판매 사원들에게도 확실히 인지시키겠다.


<참고한 기사>


<반영은 안 했지만, CE/IM 국내영업 직무 소개에 나온 내용>

Online Sales & Marketing

- 온라인 유통 채널별(오픈마켓/종합몰/홈쇼핑/직영몰) 제품 라인업 운영, IMC, 판매 전략수립/성과관리

- 온라인 거래선 협업 통한 판촉/프로모션/방송 운영, 당사 제품을 유통하는 온라인 파트너사 경영 컨설팅 및 운영전략 수립

- 당사 제품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제품정보·핵심 특장점 소구, 온라인 체험존 등) 제작, 직영몰 플랫폼 기획 및 운영


B2B Sales & Marketing

- 신규 Business 기회발굴, 시장분석, 제품/솔루션 제안, 거래선 관리 등 당사 제품의 매출 확대를 위한 영업활동

- 거래선(30 대 그룹사 등 기업고객)의 업종별 특성을 분석해 당사 제품 및 솔루션 제안/컨설팅 및 비즈니스 고객관리 수행

- 당사 제품을 유통하는 B2B 파트너사 성과관리 및 운영전략 수립, 제품 및 업종별 유통전략 수립


Product Marketing

- CE/IM 전제품 운영전략 및 정책수립(신제품 런칭/품목별 매출 및 손익 운영/라인업·가격 관리/SCM 등)


Marketing Communication

- 통합 커뮤니케이션 전략수립 및 실행, 신제품 런칭 및 판매 확대를 위한 IMC 활동(광고/홍보/프로모션 등) 기획/운영


Career vision

전자산업 최고의 전문가들과 함께 IT 산업을 선도하고 고객에게 진정한 가치를 제안하는 Sales 전문가 및 마케터로 성장

신모델 런칭, 품목별 PLC(Product Life-Cycle) 관리, 차별화된 프로모션 기획, 소매유통까지 영업·마케팅의 모든 프로세스 경험

국내영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Retail, B2B, 온라인 분야의 Global Top Sales & Marketing Professional 로 성장


Pluses

경영 기초, 마케팅, 통계 관련 전공자 및 이에 상응하는 전공지식 보유자

국내영업 직무와 연관된 대내외 활동 경험 보유자(공모전, 인턴, 사업경험 또는 그에 준하는 경험)

전국 사업장 근무 가능자


(작업 과정 다룬 유튜브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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