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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리하리 Mar 16. 2021

21상 현대오일뱅크 자소서 1번 예시

국내영업 직무에 맞물려서 경험 해석을 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3월 22일 23시 에 마감하는 현대오일뱅크 자소서 1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1. 최근 5년간 본인을 한단계 성장하게 한 사건이나 경험에 대해 기술하고 그 과정을 통해 느낀점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 (2500byte)


[정확한 근거를 토대로 한 설득 덕분에 새로운 계약을 맺다]

구매 아웃소싱 회사에 다닐 때, 모 철강회사 공장 고객사로부터 추가계약을 끌어낸 경험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회사에 있는 동안, 성과를 냈던 첫 경험이라 의미가 컸습니다. 본사 구매팀, 현장 직원, 근처 영세 업체와 소통하면서 이뤄 낸 결과였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은 쉽지 않았습니다. 크게 두 가지 어려움에 봉착했습니다. 첫째, 다양한 부품 중 상당수가 제작품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디테일이 달랐고, 초반에는 오배송 이슈가 많이 발생했습니다.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제가 현장에 상주 근무를 하면서 부품의 종류를 파악해야 했습니다. 근무자 분들에게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정보를 취합했습니다. 둘째, 공장 근처 업체들의 협조가 필수였습니다. 10년 넘게 공장과 거래해 온 업체들로부터 정확한 스펙을 받지 못한다면, 오배송 문제는 완벽하게 해소될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이 업체들을 저희 회사의 정식 협력사로 등록해 주겠다는 약속을 했습니다. 단순히 업체 등록을 한다고 해서 그들이 움직이지 않을 것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저희 협력사 pool에 등록될 시, 얻게 될 기대 매출이 어느 정도인지를 정확히 밝혀줌으로써 그들의 협조를 끌어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니었습니다. 업체 대부분이 영세한 곳이어서 등록을 위해서는 팀장님이나 상무님의 재가를 받아야 했습니다. 업체 등록의 당위성이나 건실함, 이들이 저희 회사를 통해 어느 정도까지 성장할 수 있을지 등을 소상히 정리한 보고서 덕분에 결재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새로운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느꼈습니다. 특히 진행 과정에서 저와 생각이 다른 파트너들을 설득하는 순간이 찾아올 텐데, 정확한 근거에 기반한 설득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체감했습니다. 국내영업 담당자가 되어서도 지역 내 주유소 운영인 분들의 니즈를 정확히 포착하는 한편, 이를 뒷받침하는 구체적 근거를 기반으로 그들에게 세일즈를 하는 담당자가 되겠습니다.


<개요>

대한제강 평택공장 추가계약 체결 경험

내가 회사에서 제대로 성과를 냈던 경험이라 더 의미가 크다.

현장, 현장 근처 철물점 등과 면밀하게 소통하면서 이뤄 낸 결과.

본사 측에서 공장 구매 프로세스에 대해 개선하고 싶어한다는 걸 감지함.

공장 근처 철물점과 짝짝꿍해서 부품들을 거기서만 구매하다 보니 본사 통제권을 벗어나 있음.


다양한 부품, 시중품이 아니라 라인에 커스터마이징돼 있는 거라서 하나하나 디테일하게 살펴봐야 했음.

현장 라인 24시간 내내 바쁘게 돌아가다 보니 이 분들 눈치봐 가면서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부품 정보 취합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게 제작품이라 기존에 거래하던 업체들과의 협상도 반드시 필요.

이들을 회사의 정식 협력사에 편입시켜 주겠다고 약속, 그로 인한 기대 매출을 정확히 짚어서 알려 줌.


협력사 등록 과정도 쉽지 않았다. 대부분 영세 협력사라.

팀장님, 상무님을 다 설득함. 대한제강 추가계약 시, 얻을 수 있는 매출/이익을 밝힘.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기존에 없던 새로운 거래를 트는 작업 성공

이를 위해 고객사, 협력사와 면밀한 커뮤니케이션, 가능성을 확신하지 못하는 이들 설득.

설득/소통할 때는 확실한 대안이나 기대효과 등을 제시해야 한다. 그래야 내 뜻을 따른다.


<선배들의 직무설명 및 사이트에서 확인한 내용>

-. 소매영업: 자영주유소, 석유판매 대리점과 거래

-. 직영영업: 회사가 직접 관리하는 직영주유소가 원활히 운영되도록 지원

-. 법인영업: 산업체 대상 판매


<영업 업무 수행 위해서>

-.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으로 대인관계 구축

-. 다양한 상대와 거래하는 만큼 법률, 규정, 정책, 계약 등을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


<지사영업>

-. 현장과 가장 밀접하게 소통

-. 각 권역 내 주유소 관리, 주유소 이용고객들에게 최적의 서비스 제공

-. 판촉 및 시설물 지원, 품질 검사 등의 업무 수행

-. 일반영업과는 다르게 1차 고객, 주유소 운영인 대상 영업

-. 이들과 좋은 관계 유지 위해 유가 동향 및 정보 등 발빠르게 전달.

-. 커뮤니케이션, 공감능력, 각종 수치 정확하게 보는 수학능력 필요.


<자소서 작성 과정 다룬 유튜브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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