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4월 30일(17:00)에 마감하는 네이버웹툰 문항, 본인 소개 및 지원동기를 적어주세요. 입사 후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에 대한 예시 공유드립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필수] 본인 소개 및 지원동기를 적어주세요. 입사 후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경청과 타인에 대한 관심]
'불치하문'을 좌우명으로 갖고 있는 네이버웹툰 광고사업 지원자, 이정준입니다. 아랫사람에게 묻기를 부끄러워하지 말라는 불치하문은 수능을 4번 보면서 갖게 된 신조이기도 합니다. 세상에 저보다 뛰어난 사람이 많다는 걸 수험생 시절, 깨달았습니다. 이렇게 대학에 온 뒤, 모든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기울이는 게 습관이 되었습니다. 이는 경청하는 리더로서 성장하는 데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동아리를 직접 만들었는데, 구성원 한 명 한 명에게 귀기울이고, 그들의 니즈를 파악한 뒤, 적합한 프로젝트나 역할을 배분해 줬습니다.
대입자소서 프로젝트를 할 때도 경청능력을 활용했습니다. 단순히 학생들의 자소서를 양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들의 미래를 계획해 준다는 사명감으로 이 일에 임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학생들의 사소한 이야기 하나에도 진지하게 귀를 기울였습니다. 그들의 이야기 하나하나를 살려서 고유한 자소서를 만들려고 애썼고, 이것이 프로젝트 당시, 고객 만족도 99%에 육박하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경청 능력에 분석능력을 갖춘 준비된 광고사업 담당자]
네이버웹툰의 광고사업 담당자라면, 경청 능력 및 고객에 대한 관심은 필수입니다. 독자들이 어떤 콘텐츠를 보는지, 그들의 소구점은 무엇인지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나아가 독자들의 라이프스타일까지 파악하고 있어야 웹툰 및 플랫폼을 활용한 광고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기존에 소개한 경청 능력 외에 분석 능력도 필요하다고 보는데, 이는 이전 회사에서의 근무 경험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매 데이터를 수만 개 보고, 그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뽑아내 고객사 별로 효과적인 구매전략을 제안하는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3년여 간의 근무 경험을 통해 쌓은 분석력, 오래 전부터 지금까지 계속 갖고 있는 경청 및 타인에 대한 관심을 두루 활용해 네이버웹툰 광고사업 담당자로서 고객과 독자, 네이버웹툰 모두에게 윈윈하는 결과를 가져다 주고자 합니다.
[브랜드 웹툰만의 고유한 영역을 개척하다]
입사 후, 두 가지의 목표를 이루고 싶습니다. 첫째, 주요 기업들에게 선제적으로 브랜드 웹툰 제작을 제안하겠습니다. 회사별로 집행하는 광고, 책정돼 잇는 예산 등을 감안해 어떤 작가의 웹툰으로 광고를 제작하는 것이 좋은지 선제안을 하겠습니다. 웹툰 광고 자체가 소비자들에게 줄 수 있는 효과에 집중해서 영업을 펼치겠습니다. 둘째, 소비자들이 일반 웹툰처럼 브랜드 웹툰을 챙겨보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이와 동시에 웹툰 작가들 중 유망한 작가들에게 브랜드 웹툰이 작품들 못지않게 주요한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도록 만들고 싶습니다.
(개요)
-. 나 역시 원래부터 사람 한 명 한 명에게 관심이 엄청 많았다.
-. 수능 4번 보고 나서 세상에 나보다 뛰어난 사람 많다는 걸 깨달음.
-. 대학 와서 모든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기울이는 게 후천적 습관으로 자리잡음.
-. 이는 경청하는 리더로 성장하는 데 원천이 됨.
-. 동아리 운영도 그렇게 함.
-. 구성원 한 명 한 명에게 귀기울이면서 그들의 니즈를 파악한 뒤, 맞는 프로젝트 및 역할을 분배해 줌.
_
-. 대입 자소서 비즈니스를 할 때도 이런 역량을 활용함.
-. 단순히 아이들의 자소서를 양산하는 차원을 넘어서 그들의 미래를 계획해 준다는 생각으로 신중을 기함.
-. 어린 나이라고 해서 그들의 의사를 무시하지 않고, 철저히 존중해 고유한 자소서 만들어 줌.
_
-. 단순한 광고를 넘어서 웹툰 콘텐츠를 전략적으로 활용한 상품 판매/구성/제안 필요.
-. 그렇다면, 주요 작품을 어떤 독자들이 주로 보는지, 그 독자들의 소구점은 무엇인지 파악/분석 필요.
-. 평소 어떤 일을 하더라도 사람들 한 명 한 명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음.
-. 해당 작품을 보는 독자들의 라이프스타일까지 아울러서 전략을 짜는 게 필요하다.
_
-. 여기에 필요한 분석력: 이전 회사에서 구매 데이터를 수만 개 보고, 인사이트를 뽑아냄.
-. 사람에 대한 관심 + 분석력까지 갖춘 나는 광고사업에 최적화된 인재.
_
-. 먼저 브랜드 웹툰을 제안하는 일을 하고 싶다, 일종의 수주.
-. 회사 별로 어떤 광고가 필요한지, 그 광고를 웹툰으로 진행할 시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 기업의 광고예산을 확인한 뒤, 중소형 유망 작가들에게도 기회 부여.
-. 작가 네임드도 중요하지만, 웹툰 광고 자체가 소비자들에게 줄 수 있는 효과에 집중해서 영업.
-. 광고시장에서 브랜드 웹툰의 영향력 자체를 키우는 데 일조하겠다.
-. 소비자들이 광고형 웹툰도 일반 웹툰처럼 거부감 갖지 않고 보도록, 후속작을 기대하게 만들도록 하겠다.
-. 웹툰 작가들 중 일부를 브랜드 웹툰 시장에서 알아주는 이로 만드는 데에도 기여하겠다.
(위 문항에 대한 공략법)
-. 제한 없다고 막 쓰는 란이 아니다.
-. 보통 한 문항당 분량이 1000자 안팎이라고 생각한다, 이게 맥시멈.
-. 주요 직무 별로 조금 다른 플로우를 가져가는 게 좋다.
-. 본인 소개 및 지원동기니까 본인의 소개 후, 그 소개에서 보여진 역량을 내가 지원하는 분야에서 기여할 수 있을 것 같아 지원했다가 나와야 함.
-. 광고사업: 네이버웹툰의 광고사업 전략 기조는 이것, 이걸 이루는 데 있어 내가 가진 이 역량 도움 될 듯.
-. 인사, 각국 콘텐츠 매니저 모두 마찬가지 개념으로 접근하세요.
-. 직무역량은 물과 공기 같은 거다. 모든 문항에 직무 적합성을 어떻게 집어넣을지 고민해야 한다.
(참고한 URL)
(자소서 작성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