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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리하리 Jun 20. 2021

21상' 한국타이어 영업 역량기술서

직무지원동기도 포함돼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6월 27일에 마감하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영업 자소서 3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하리하리 오카방(일반/금융권)


역량기술서

지원 분야와 관련된 경험 및 역량, 관심사항, 개인의 목표 및 비전, 지원동기, 전문성 등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자유롭게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직무에 지원하는 동기에 대해 작성해 주세요. (최소 100자, 최대 1,500자 입력가능)


학부 시절 운영해 온 미리내운동, B2B 구매 아웃소싱 회사에서의 영업 경험 등을 바탕으로 한국타이어에서도 세일즈 담당자로서 제몫을 다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 지원했습니다. 세일즈 직무 내 주요 역할 중 특히 제가 자신 있는 파트들이 있습니다.


[Key account sales에 적임자라 자신하는 이유]

첫째, Key Account Sales입니다. 이전 회사에서도 B2B영업을 하면서 고객사의 키맨들을 관리했고, 이들과 돈독한 관계를 쌓았습니다. 한미약품의 구매팀 과장님, LG전자 총무팀의 기성님 등 다소 나이가 많고, 대하기 까다로운 분들에게 스스럼없이 다가가는 역할을 자처했습니다. 이러한 역할을 능숙하게 소화할 수 있었던 이유는 미리내운동 덕분이었습니다. 전국 300여개 가게 사장님들을 상대하면서 그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왔기 때문에 상황이 달라졌다고 하더라도 나이 많은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데 있어서 다른 동료들에 비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고객사와의 정기적 업무 협의 역시 자신 있습니다. 한양대 등 주요 고객사들과 매월 정기 회의를 진행했고, 그 결과 및 한 달 간의 영업 활동을 묶어 Monthly report를 만들어 배포했습니다. 고객사들의 이슈가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그들의 비즈니스를 관리해 주었고, 고객사의 경쟁사나 고객사의 고객 니즈까지 아우르는 리포트를 만들어 그들의 만족도를 끌어올렸습니다.


[면밀한 고객 체크 및 신규업체 발굴]

둘째, CRM과 Channel Sales도 문제 없습니다. 전국 300개 가게 사장님, 동아리에 가입한 후배들의 커리어 패스를 만들어 가는 데 있어 제반 사항 지원 등을 일찍부터 경험했습니다. 나아가 이전 회사에서도 고객사의 구매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될 만한 건 없는지 매번 현장을 살폈습니다. 이러한 열정도 고객을 감동시키는 데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Channel sales와 관련해서는 고객 발굴에 특히 자신감을 갖고 있습니다. 미리내운동을 할 당시에는 학교 근처에서 선한 영향력과 의지를 가진 사장님들을 발굴해 네트워크에 합류시켰습니다. 또한, 구매 아웃소싱 회사에서는 고객사와 고객사를 매칭시켜 주거나 고객사가 기존에 거래하던 업체 중 자사에 도움이 될 곳들을 공식 Pool에 등록시키도록 유도했습니다. 특히 이 부분은 제가 담당하는 업무는 아니었지만, 회사 전체의 발전을 위해 기꺼이 열정을 발산해 진행하면서 회사 대내외적으로 호평받았습니다.


[다양한 활동을 거쳐 소통과 분석을 아우르다]

기타로 분석력도 기르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역전의신이란 강의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는 관련 수요가 있을 법한 고등학교를 찾아 sns로 선제안했습니다. 그들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반영한 강의 기획을 통해 입소문까지 났습니다. 그 외에도 매번 고객사와 소통하기 전, 그들의 잠재 니즈를 영업에 녹여 내 매출과 직결시켰습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에 입사한 후에도 영업 담당자로서 전방위적 활약을 펼쳐 매출 극대화에 힘을 보태겠습니다.


(개요)

-. 후배들, 상인들과 인적 네트워크를 만들어 왔고, 회사에서도 10여개 고객사 관리(지방 공장, 본사 구매팀까지)를 해 오면서 쌓은 인적 네트워크 관리 능력을 세일즈 업무에 녹여 낼 수 있다.

-. Key Account Sales는 이전의 회사에서도 한 일. B2B영업이다 보니 주요 고객사의 구매팀 키맨 관리, 이들과 돈독한 관계를 쌓아 옴. 특히 한미약품 구매팀 과장님, LG전자 총무팀 기성 등 다소 나이가 많고, 대하기 까다로운 분들에게 스스럼 없이 다가감. 이런 게 가능했던 이유는 미리내운동 운영하면서 나이 많은 분들을 상대해 왔기 때문.

-. 고객사와 정기적 업무 협의도 자신있다. 한양대를 비롯해 고객사와 매월 정기 회의를 진행했고, monthly report를 만들어서 배포해 왔기 때문. 고객사가 이슈가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관리해 줬고, 고객사의 경쟁사가 될 만한 곳들의 동향, 시장 동향, 고객사의 고객들의 니즈 등을 아우르는 리포트 작성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여 왔다.


-. CRM 등으로 대변되는 서포트 업무에도 자신 있다. 전국 300개 미리내가게 사장님 지원, 동아리 만들어서 후배들의 커리어 패스 빌드업을 위한 제반사항 지원, 이전 회사에서 고객사 구매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만한 건 없는지 매번 현장을 살피면서 능동적으로 서포트할 사항 체크/취합 및 지원


-. Channel sales 관련해서는 업체 발굴 관한 업무 진행해 왔다. 학교 근처에서 선한 영향력과 의지를 가진 사장님들을 미리내가게로 가입시키도록 유도했다. 고객사와 고객사를 매칭시켜 주거나 고객사가 기존에 거래하던 협력사 중 확장 가능성이 있거나 회사에 도움이 될 만한 협력사들도 공식 pool에 등록될 수 있도록 유도


-. 분석력 배양도 꾸준히 해 왔다.

-. 역전의 신: 실패 강의에 대한 수요가 있을 법한 고등학교가 어디인지 발굴, sns 통해 선제안.

-. 강의 진행 시, 그들이 원하는 부분이 뭔지 듣고, 그걸 반영해서 강의 기획 > 호평 받음.

-. 고객사와 소통을 통해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정리해 이를 담은 영업을 펼쳐 매출로 연결지을 수 있다.

-. 그 과정에서 필요한 게 있다면, 대내외 잠재 파트너들에게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 협업에도 능하다.


(자사 홈페이지에 나온 세일즈 직무에 대한 소개)

<Sales Forecast, Planning>

영업예측과 결과 분석

정기적인 영업 목표설정과 예측작업 및 수요예측 위한 시장 조사

영업부서의 거래개요와 계약조건 평가 작업 

영업, IT, Finance 부서와 협업으로 매출인식과 예측시스템을 통한 효율적인 데이터 제공


<Channel sales>

다양한 채널과 비즈니스 파트너 네트워크를 통해 상품과 서비스 제공

유통채널, 딜러 혹은 소매업자 등 제휴업체를 발굴 모집하고 평가

마케팅, 광고, 판촉, 수익 목표 달성 등 영업 활동 제휴업체 지원

기업과 개인의 목표량/할당목표에 맞추어 수익을 창출


<CRM>

유통점 지원으로 판매를 높이고 고객 대상 프로모션 진행

유통점 및 소비자 대상 CRM 활동으로 고객 만족도 제고

고객 서비스 관련 사항들과 불만사항을 해결


<Key Account sales>

주요고객과의 긴밀하고 효과적인 장기적 관계 구축 및 유지

주요고객의 수익을 극대화하고, 새로운 판매 기회로 수익 목표치 달성

주요고객이 필요로 하는 바를 이해하고 그것을 한국타이어의 상품/서비스 전략과 연계시키기 위하여 고객기업과 정기적인 업무 협의 


<Sales Support>

영업직원과 유통채널 제휴사 대상 업무 교육 및 행정업무 지원

영업 관련된 다양한 정보 분석

영업직원과 유통채널 제휴사에 영업관련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주문 처리부터 비기술적인 질의까지 다양한 질문 대응


<Technical Support>

상품과 서비스의 설치 및 수리, A/S 등 기술적 서비스 제공

고객의 문의에 응답하고, 수리 및 기술적 문제 해결

고객에게 유지보수 방법 등 상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 제공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을 관계 부서에 전달


-. 커뮤니케이션 및 인적 네트워크 관리 능력

-. 글로벌 트렌드 분석력, 기획력, 커뮤니케이션, 외국어


(작성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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