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Jun 20. 2021

21상' 한국타이어 영업 역량기술서

직무지원동기도 포함돼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6월 27일에 마감하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영업 자소서 3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하리하리 오카방(일반/금융권)


역량기술서

지원 분야와 관련된 경험 및 역량, 관심사항, 개인의 목표 및 비전, 지원동기, 전문성 등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자유롭게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직무에 지원하는 동기에 대해 작성해 주세요. (최소 100자, 최대 1,500자 입력가능)


학부 시절 운영해 온 미리내운동, B2B 구매 아웃소싱 회사에서의 영업 경험 등을 바탕으로 한국타이어에서도 세일즈 담당자로서 제몫을 다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 지원했습니다. 세일즈 직무 내 주요 역할 중 특히 제가 자신 있는 파트들이 있습니다.


[Key account sales에 적임자라 자신하는 이유]

첫째, Key Account Sales입니다. 이전 회사에서도 B2B영업을 하면서 고객사의 키맨들을 관리했고, 이들과 돈독한 관계를 쌓았습니다. 한미약품의 구매팀 과장님, LG전자 총무팀의 기성님 등 다소 나이가 많고, 대하기 까다로운 분들에게 스스럼없이 다가가는 역할을 자처했습니다. 이러한 역할을 능숙하게 소화할 수 있었던 이유는 미리내운동 덕분이었습니다. 전국 300여개 가게 사장님들을 상대하면서 그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왔기 때문에 상황이 달라졌다고 하더라도 나이 많은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데 있어서 다른 동료들에 비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고객사와의 정기적 업무 협의 역시 자신 있습니다. 한양대 등 주요 고객사들과 매월 정기 회의를 진행했고, 그 결과 및 한 달 간의 영업 활동을 묶어 Monthly report를 만들어 배포했습니다. 고객사들의 이슈가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그들의 비즈니스를 관리해 주었고, 고객사의 경쟁사나 고객사의 고객 니즈까지 아우르는 리포트를 만들어 그들의 만족도를 끌어올렸습니다.


[면밀한 고객 체크 및 신규업체 발굴]

둘째, CRM과 Channel Sales도 문제 없습니다. 전국 300개 가게 사장님, 동아리에 가입한 후배들의 커리어 패스를 만들어 가는 데 있어 제반 사항 지원 등을 일찍부터 경험했습니다. 나아가 이전 회사에서도 고객사의 구매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될 만한 건 없는지 매번 현장을 살폈습니다. 이러한 열정도 고객을 감동시키는 데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Channel sales와 관련해서는 고객 발굴에 특히 자신감을 갖고 있습니다. 미리내운동을 할 당시에는 학교 근처에서 선한 영향력과 의지를 가진 사장님들을 발굴해 네트워크에 합류시켰습니다. 또한, 구매 아웃소싱 회사에서는 고객사와 고객사를 매칭시켜 주거나 고객사가 기존에 거래하던 업체 중 자사에 도움이 될 곳들을 공식 Pool에 등록시키도록 유도했습니다. 특히 이 부분은 제가 담당하는 업무는 아니었지만, 회사 전체의 발전을 위해 기꺼이 열정을 발산해 진행하면서 회사 대내외적으로 호평받았습니다.


[다양한 활동을 거쳐 소통과 분석을 아우르다]

기타로 분석력도 기르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역전의신이란 강의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는 관련 수요가 있을 법한 고등학교를 찾아 sns로 선제안했습니다. 그들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반영한 강의 기획을 통해 입소문까지 났습니다. 그 외에도 매번 고객사와 소통하기 전, 그들의 잠재 니즈를 영업에 녹여 내 매출과 직결시켰습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에 입사한 후에도 영업 담당자로서 전방위적 활약을 펼쳐 매출 극대화에 힘을 보태겠습니다.


(개요)

-. 후배들, 상인들과 인적 네트워크를 만들어 왔고, 회사에서도 10여개 고객사 관리(지방 공장, 본사 구매팀까지)를 해 오면서 쌓은 인적 네트워크 관리 능력을 세일즈 업무에 녹여 낼 수 있다.

-. Key Account Sales는 이전의 회사에서도 한 일. B2B영업이다 보니 주요 고객사의 구매팀 키맨 관리, 이들과 돈독한 관계를 쌓아 옴. 특히 한미약품 구매팀 과장님, LG전자 총무팀 기성 등 다소 나이가 많고, 대하기 까다로운 분들에게 스스럼 없이 다가감. 이런 게 가능했던 이유는 미리내운동 운영하면서 나이 많은 분들을 상대해 왔기 때문.

-. 고객사와 정기적 업무 협의도 자신있다. 한양대를 비롯해 고객사와 매월 정기 회의를 진행했고, monthly report를 만들어서 배포해 왔기 때문. 고객사가 이슈가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관리해 줬고, 고객사의 경쟁사가 될 만한 곳들의 동향, 시장 동향, 고객사의 고객들의 니즈 등을 아우르는 리포트 작성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여 왔다.


-. CRM 등으로 대변되는 서포트 업무에도 자신 있다. 전국 300개 미리내가게 사장님 지원, 동아리 만들어서 후배들의 커리어 패스 빌드업을 위한 제반사항 지원, 이전 회사에서 고객사 구매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만한 건 없는지 매번 현장을 살피면서 능동적으로 서포트할 사항 체크/취합 및 지원


-. Channel sales 관련해서는 업체 발굴 관한 업무 진행해 왔다. 학교 근처에서 선한 영향력과 의지를 가진 사장님들을 미리내가게로 가입시키도록 유도했다. 고객사와 고객사를 매칭시켜 주거나 고객사가 기존에 거래하던 협력사 중 확장 가능성이 있거나 회사에 도움이 될 만한 협력사들도 공식 pool에 등록될 수 있도록 유도


-. 분석력 배양도 꾸준히 해 왔다.

-. 역전의 신: 실패 강의에 대한 수요가 있을 법한 고등학교가 어디인지 발굴, sns 통해 선제안.

-. 강의 진행 시, 그들이 원하는 부분이 뭔지 듣고, 그걸 반영해서 강의 기획 > 호평 받음.

-. 고객사와 소통을 통해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정리해 이를 담은 영업을 펼쳐 매출로 연결지을 수 있다.

-. 그 과정에서 필요한 게 있다면, 대내외 잠재 파트너들에게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 협업에도 능하다.


(자사 홈페이지에 나온 세일즈 직무에 대한 소개)

<Sales Forecast, Planning>

영업예측과 결과 분석

정기적인 영업 목표설정과 예측작업 및 수요예측 위한 시장 조사

영업부서의 거래개요와 계약조건 평가 작업 

영업, IT, Finance 부서와 협업으로 매출인식과 예측시스템을 통한 효율적인 데이터 제공


<Channel sales>

다양한 채널과 비즈니스 파트너 네트워크를 통해 상품과 서비스 제공

유통채널, 딜러 혹은 소매업자 등 제휴업체를 발굴 모집하고 평가

마케팅, 광고, 판촉, 수익 목표 달성 등 영업 활동 제휴업체 지원

기업과 개인의 목표량/할당목표에 맞추어 수익을 창출


<CRM>

유통점 지원으로 판매를 높이고 고객 대상 프로모션 진행

유통점 및 소비자 대상 CRM 활동으로 고객 만족도 제고

고객 서비스 관련 사항들과 불만사항을 해결


<Key Account sales>

주요고객과의 긴밀하고 효과적인 장기적 관계 구축 및 유지

주요고객의 수익을 극대화하고, 새로운 판매 기회로 수익 목표치 달성

주요고객이 필요로 하는 바를 이해하고 그것을 한국타이어의 상품/서비스 전략과 연계시키기 위하여 고객기업과 정기적인 업무 협의 


<Sales Support>

영업직원과 유통채널 제휴사 대상 업무 교육 및 행정업무 지원

영업 관련된 다양한 정보 분석

영업직원과 유통채널 제휴사에 영업관련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주문 처리부터 비기술적인 질의까지 다양한 질문 대응


<Technical Support>

상품과 서비스의 설치 및 수리, A/S 등 기술적 서비스 제공

고객의 문의에 응답하고, 수리 및 기술적 문제 해결

고객에게 유지보수 방법 등 상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 제공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을 관계 부서에 전달


-. 커뮤니케이션 및 인적 네트워크 관리 능력

-. 글로벌 트렌드 분석력, 기획력, 커뮤니케이션, 외국어


(작성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

매거진의 이전글 21상 롯데정보통신 자소서 1번 예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