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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리하리 Sep 30. 2021

21하' LINE 글로벌 B2B 사업기획

Account PM 2번 예시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10월 5일에 마감하는 LINE 글로벌 Account PM 자소서 2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하리하리 오픈카톡 (일반/금융) > 참여코드: hari7474


LINE에서 왜 자신을 채용해야 하는지, 자신의 경쟁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적어 주세요. (제한없음)


[고객별 매출 극대화에 기여하는 데 도움을 주다]

고객별로 매출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LINE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라고 봅니다. 이미 솔루션, 서비스도 다양하고, 상대하는 고객 역시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입니다. 이들의 현재는 물론, 미래 니즈까지 파헤쳐서 적합한 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들이 비용을 쓴 것 이상의 효과를 얻게 도와줘야 합니다. 이러한 역량을 갖추는 데 있어서 미리내운동의 디렉터로 활동한 경험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00개가 넘는 가게들이 기부의 생활화란 취지에 공감해 함께 해 준 캠페인 기획자로서 이들이 선한 의미, 그 이상의 것을 얻게 도와주고 싶었습니다.


[미리내운동, 데이터 분석력 강화에 밑거름이 되다]

제일 먼저 한 건, 상권과 업종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주요 가게 중 매출이 잘 나오는 곳의 원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지역에 있는 회원사 중 상대적으로 매출이 적은 곳에 이 노하우를 공유해 주었습니다. 단순히 공유만 한 게 아니고, 해당 지역의 상권을 파악해 그 상권에 맞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에도 힘을 보탰습니다. 미리내운동의 시발점이 페이스북이라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게 도와주었습니다. 제가 목표로 한 건, 모든 가게들이 각자의 소셜 브랜딩을 구축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단순히 미리내운동 페이지에 올라갈 콘텐츠만 구성, 기획하지 않았습니다. 가게별 페이지도 만들고, 사장님들과 인터뷰하면서 고유의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영철버거의 부활, 제 역할도 빼 놓을 수 없습니다]

또한, 미리내운동에 함께 하는 회원사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미리내농장을 만들어 식자재를 저렴하게 공급받도록 도와주었습니다. 특히 회원사 중 70%가 식당이다 보니 이에 대한 호응이 높았습니다. 그 외에도 굿즈를 만드는 업체들의 MD 중 그것을 비치해 판매하면 좋을 카페나 가게를 엄선해 매칭시켰습니다. 매칭 과정을 데이터화해 가장 시너지가 기대되는 곳들끼리 연결해 줌으로써 미리내운동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훗날, 영철버거의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 과정에서 빛을 발했습니다. 당시, 가게가 폐업 직전인 상황이었습니다. 페이지 운영자였던 저는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고맙습니다. 그리고 죄송합니다."란 멘트를 올렸습니다. 사장님 특유의 톤앤매너를 유지하면서도 작금의 상황을 단번에 이해할 수 있도록 구사한 멘트였습니다. 이 두 줄은 조선일보 공식 SNS 페이지에 게재됐고, 이를 본 오마이뉴스 기자와 사장님이 인터뷰까지 했습니다. 이는 포털 메인에 올라가는 등 호응을 얻었고, 이걸 본 동아리 후배가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를 추진해 목표액 대비 100배가 넘는 금액을 모았습니다. 이 성과의 시발점으로서 큰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Account 매출 극대화에 기여할 준비된 PM]

LINE에서도 전세계 고객사들이 LINE의 Account를 이용할 경우, 비용 대비 매출 향상이 기대를 훨씬 뛰어넘을 수 있도록 고객별, 시장별 상황 및 환경 등을 다각도로 분석하겠습니다. 이는 적절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원천이 될 것입니다.


(개요)

고객별 맞춤형 솔루션 제공하는 데 있어 탁월한 역량을 갖고 있다고 자부함.

이미 솔루션/서비스도 다양하고, LINE이 상대하는 고객은 사실상 다양한 국적의 사람/기업들.

그 기업들의 현재는 물론, 미래 니즈까지 파헤쳐서 적합한 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

더 나아가서 이들이 비용을 쓰면, 쓴 것 이상의 효과를 보게 도와줄 수 있어야 된다.


300개에 달하는 고객사가 있다 보니, 다양한 시도 가능.

-. 일단 미리내운동에 함께 하는 고객들 타겟팅 후, 맞춤형 마케팅 솔루션 제안 가능.

 > 상권, 업종 파악 후, 업종 중 매출이 잘 나오는 애들은 왜 그런지 분석

 > 지역이 다른 곳의 가게들 중 업종 같은데, 매출이 더 적은 데면, 매출 더 잘 나오는 다른 가게 노하우 공유해 줌.

 > 디지털 마케팅도 도와 줌. 미리내운동 자체가 SNS 기반이라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함

 > 특히 각 가게의 소셜 마케팅에 도움이 되도록 콘텐츠 구성 및 브랜딩 작업까지 함께 함.

 > 단순히 미리내운동 페이지에만 올라갈 콘텐츠를 구성/기획하는 데에만 역점두지 않고, 가게별 페이지도 만들고, 운영 도와 줌.


-. 미리내운동 산하로 모든 회원사들이 시너지가 날 수 있게 도움.

 > 미리내농장 개설, 식자재를 저렴하게 공급받을 수 있게 만듬.

 > 굿즈를 제작하는 업체들의 MD를 어울릴 법한 카페나 가게 등에 비치해 판매.

 > 이 모든 과정을 데이터화시킨 뒤, 가장 시너지가 많이 날 법한 파트너 가게를 선정해 매칭.


실제로 이 경험을 활용해서 영철버거의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 및 크라우드 펀딩 히트에 기여함.

 > 가게 망하기 직전이었음.

 > SNS 페이지에 "고맙습니다. 그리고 죄송합니다." 라는 멘트를 올림.

 > 영철버거 사장님의 톤앤매너를 유지하면서도 작금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멘트 구사.

 > 이게 조선일보 SNS 공식 페이지 게재, 오마이뉴스 인터뷰 기사화되는 결과로 이어짐.

 > 이걸 본 동아리 내 멤버의 주도로 크라우드펀딩까지 이어짐. 이게 대박이 남.


(직무내용 소개)

LINE의 글로벌 B2B 사업 기획 담당자는 각국의 B2B 조직과 연계하여 광고 사업 현황을 관리하며, Official Account 및 기타 연관 상품의 글로벌 매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상품의 성능과 상태를 관리합니다. 또한, LINE Global B2B 광고 사업 발전을 위한 전략 개발 및 전략 기획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Global Account Product Manager

Global Account Product Manager는 LINE의 대표적인 Message 광고 Product인 Official Account를 중심으로 B2B Sticker, Point 등 연관 Product의 생태계를 확대할 수 있는 전략을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등의 다양한 국가의 담당자들과 함께 수립합니다. 아울러, 각 국가의 다양한 이혜관계자들과 매출과 Official Account 생태계의 지속적인 성장 및 공동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업무를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담당업무]

- Official Account 및 기타 연관 상품의 글로벌 매출 성장을 지원합니다.

- Global Account AD 플랫폼 고도화 프로젝트를 지원합니다.

- Account 상품의 Data 관리 및 분석을 지원하고 인사이트를 통한 판매 확대 전략을 도출, 지원.

- 각 국가별 Account AD 담당자 및 기획/개발 등 유관부서와의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합니다.


(참고한 자료)


(자소서 작성 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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