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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리하리 Oct 03. 2021

21하' KB국민은행 UB 자소서 4번

ESG+영업전략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10월 12일에 마감하는 KB국민은행 UB(일반) 자소서 4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하리하리 오픈카톡 (일반/금융) > 참여코드: hari7474


KB국민은행은 다양한 분야에서 ESG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ESG 환경에서 KB국민은행의 영업전략을 제시하여 주시고, 본인이 수행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2000바이트)


[친환경 사회를 고객과 함께 만들어가다]

두 가지 전략을 제시합니다. 첫째, 고객들에게 KB국민은행과 함께 친환경 사회를 만들어가자는 제안을 하는 식으로 영업을 펼치면 효과적일 거라고 봤습니다. KB맑은하늘 패키지나 KB그린웨이브 1.5℃ 금융상품 패키지에 가입하면, 당행과 함께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취지의 이야기를 전개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UB들은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친환경 사회 구축에 힘쓰는 KB국민은행과 고객을 이어주는 브릿지입니다. 또한, 각 지역에서 KB국민은행을 대표하는 얼굴로서 친환경 활동에 앞장서야 합니다. 단순히 고객에게 관련 상품을 가입시키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고객과 소통하면서 친환경 사회를 만들어가는 것이 바람직한 영업전략이라고 봅니다.


왜 KB국민은행이 만든 친환경 금융상품에 가입해야 하는지, 친환경 사회를 만드는 데 당행과 고객이 함께 힘을 합치면 어떤 시너지 효과가 나는지 등을 고객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일종의 미래 지향적 영업이라고도 봅니다. 이러한 영업을 하는 데 있어 제가 KUPIC 동아리를 운영했던 건 좋은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1학년 후배들을 대거 영입했습니다. 그들이 우리 동아리와 함께 하면, 더 나은 미래를 기대할 수 있다는 걸 전파했습니다. 또한, 1학년이지만, 역량이 뛰어나고, 프로젝트를 이끌기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면 과감하게 리더를 맡겼습니다. 이들과 소통할 때도 동반자적인 입장에서 소통을 이어갔습니다. 이 과정을 거쳐 동아리를 30배 키웠던 경험을 활용해 관련 상품을 고객들에게 성공적으로 설명하고, 가입시키겠습니다.


[지역 맞춤형 영업]

둘째, 지역민들과 호흡하는 영업을 해야 합니다. 지역거점점포를 오픈하면서 지역 맞춤형 밀착영업을 하기 위한 여건이 조성되었습니다. KB와 지역민 간 거리감을 좁혀야 이들이 상품에 가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은행들 간 상품의 차별성은 사라졌습니다. 이들에게 먼저 다가가서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관련 노하우를 이미 갖고 있습니다. 미리내운동을 기획 및 운영하면서 전국 300개 가게 사장님들과 호흡해 왔기 때문입니다. 자영업자 분들의 고충도 듣고, 저보다 나이 많은 분들을 응대하는 노하우 등을 깨우쳤습니다. 이 경험을 살려 지역 내 소상공인 분들을 공략하는 영업을 하고, 이들과 KB국민은행 간의 동반성장을 도모하겠습니다.


(개요)

Environment

-. 소비자가 동참하는 녹색성장

-. KB국민은행과 고객이 함께 친환경/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든다.

-. KB국민은행과 함께 하면, ESG에 좀 더 직접적으로 관여할 수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

-. KB맑은하늘 패키지나 KB 그린웨이브 1.5℃ 금융상품 패키지에 가입함으로써 고객이 얼마나 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인지를 알림

-. UB들은 이제 친환경/ESG를 앞장서서 실천하는 KB국민은행과 고객을 이어주는 브릿지이자 사회적으로도 ESG에 모범을 보이는 사람이어야 함

-. 고객들과 함께 친환경/ESG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 이들과 함께 소통하면서 이를 실천에 옮겨야 한다.


-. 고객의 관점에서

1) 왜 친환경 금융상품에 가입해야 하는지?

2) 친환경/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우리가 반드시 힘을 보태야 하는지?

3) 여러 금융기관들이 ESG를 외치지만, 그 중 KB가 찐인 이유.


-. KUPIC 동아리를 운영하면서 1학년 친구들을 대거 영입함, 신생 동아리임에도 불구하고

-. 이들에게 우리 동아리와 함께 하면 더 나은 미래를 기대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 줌.

-. 동아리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이들에게 계속해서 발전할 수 있을 것임을 보여 줌.

-. 1학년임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에 맞고, 역량 뛰어나면, 리더를 맡기기도 했음.

-. 이들과 소통할 때도 선배로서가 아니라 동반자적인 입장에서 이야기를 나누었음.

-. 혁신적/미래 지향적 동아리 운영으로 규모를 30배 키운 경험이 친환경 금융상품 가입을 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임.


Society

-. 지역사회 거점 노릇

-. 지역거점점포를 오픈하면서 고품격 커뮤니티 센터를 지향한다는 느낌 강하게 받음.

-. 꼭 고객이 아니더라도 지역민이라면, 누구나 거점점포에 와서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해야 한다.

-. 결국, KB와 지역민들 간의 거리감을 좁혀야 상품 가입을 할 가능성 높아진다.

-. 은행 간 상품 차별성이 있는 게 아니다. 결국, 그들에게 먼저 가까이 다가가야 한다.


-. 지역민들과의 거리감을 좁히는 데 노하우가 있다.

-. 미리내운동을 통해서 전국 300개 가게 사장님들과 호흡을 맞춰 마케팅 전략을 짜 봤기 때문.

-. 그 과정에서 자영업자의 고충, 나보다 나이 많은 분들을 응대하는 방법 등 깨우침.

-. 이 경험을 살려서 지역 맞춤형 영업을 하고, KB와 지역 간 상생을 도모하겠다.


(참고한 기사 URL)


(작업 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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