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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리하리 Nov 13. 2021

21하' 롯데백화점 지원 자소서 2번

영업기획으로 잡고, 데이터 분석과 소통으로 풀었습니다.

유료문의: hori1017 (카톡)


<유료문의 전, 확인하고 오세요>


<하리하리 오픈카톡방> 참여코드: hari7474

https://open.kakao.com/o/godY33J

https://open.kakao.com/o/gG3Wmhmb


2. 지원직무에 대한 자신의 강점과 관련된 지식/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죄송합니다. 저도 소통 쓰지 말라고 사람들한테 맨날 말하는데, 영업기획에 붙일 게 뾰족히 안 나와서 소통을 가져왔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거쳐 비전을 제시하다]

두 가지 강점을 바탕으로 영업기획 업무를 효과적으로 해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첫째,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매일 매출 실적을 체크 및 분석해야 하는데, 이는 트렌드 파악 및 프로모션의 효율성을 확인하는 데 중요한 지표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학부생 때부터 다음과 같은 경험을 했습니다.


미리내운동 운영 당시, 300개 가게의 매출 데이터를 체크했습니다. 특히, SNS 페이지를 통해 해당 식당을 알게 된 사람들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하는 데 힘을 기울였습니다. 지표가 우수한 가게들에 마케팅을 더 집중시키는 한편, 이와 유사한 결과를 얻고자 이들의 환경을 분석해 다른 가게에도 적용시켰습니다. 그렇게 카테고리, 주요 타겟 고객, 미리내운동으로 새로 유입된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이후, B2B 구매 아웃소싱 회사에서도 데이터 분석을 이어갔습니다. 고객사의 자재 발주 데이터를 수시로 체크하면서 이들의 비즈니스 현황을 파악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구매팀과 의견을 조율하며 고객사별로 요청하는 자재의 재고를 미리 구비해 두었습니다. 또한, 이들의 경쟁사 발주데이터도 확인해 비즈니스 현황 및 전략을 제언해 주는 역할도 했습니다. 이렇게 쌓은 제 데이터 분석력을 살려 롯데백화점 담당점포의 나아가야 할 비전을 제시하겠습니다.


[소통에 능한 영업기획 담당자]

둘째, 유관부서, 협력사 등과의 조율에 필요한 소통 역량도 갖고 있습니다. KUPIC이란 동아리를 운영하며 동아리원들과 매주 일대일 티미팅을 한 것이 이 역량 배양의 시발점이었습니다. 미리내운동 운영 당시에도 300개 가게 사장님들과 소통했고, 역전의 신 프로젝트를 할 때도 고등학생들과 소통하면서 실패해도 괜찮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이전 회사에서도 구매팀, 협력사, 고객사 등과 두루 소통했습니다. 일련의 과정을 거치며 쌓은 소통 역량을 살려 롯데백화점에서도 신속한 조치로 매달 목표한 매출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개요)

매일의 매출 실적 분석/체크

-. 트렌드, 프로모션 효율성 체크하는 지표

-. 미리내운동을 운영하면서도 300개 가게의 매출 데이터를 체크.

-. 미리내운동 SNS 페이지를 통해서 그 식당을 알게 된 사람들에 대한 지표를 파악하는 데 힘씀

-. 특히 지표가 좋았던 가게들에 대한 마케팅 집중

-. 이들의 카테고리, 주요 타겟 고객, 미리내운동으로 새로 유입된 고객 등과 관련된 데이터 분석

-. 이를 토대로 다른 가게들에도 적용하고자 함

-. b2b, 이전 회사에서도 고객사의 자재 발주 데이터를 수시로 체크하면서 고객사의 비즈니스 현황 파악

-. 구매 팀과 의견을 조율하면서 각 고객사별로 요청하는 자재에 대해서 미리 재고를 구비해 두는 등의 노력을 함

-. 그 고객사의 경쟁사인 타 고객사의 발주 데이터를 확인해서 서로의 비즈니스 현황 및 공유 가능한 부분을 알려주는 노력도 함

-. 이렇게 해서 고객사들의 발주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고객사가 비즈니스를 어떤 식으로 영위하면 좋을지까지 조언도 해 줌


유관부서와 조율하는 데에도 연관된 경험 보유

-. kupic을 운영하면서 모든 동아리원들과 매주 일대일 티미팅을 함

-. 미리내운동을 운영하면서는 300개 가게 사장님들과 소통함

-. 역전의 신을 운영하면서는 고등학교 학생들과 소통하면서 실패해도 괜찮아란 진정성을 심어주는 데 주력함

-. 이전 회사에서도 구매팀, 협력사, 고객사 등과 소통함

-. 특히, 대한제강 고객사 구매 일원화 프로젝트 당시,

-. 고객사 공장 담당자들의 니즈, 의견을 구체적으로 취합하고자

-. 현장 직원 모두와 일대일 인터뷰를 함. 그걸 통해 공장 특징 파악, 공장 내 부품의 커스터마이징 현황 파악

-. 이를 바탕으로 현장 직원 및 기존에 공장 고객사와 거래하던 소규모 벤더들과도 소통

-. 모두에게 윈윈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구매 시스템 구축 > 성과를 거둠



(영업기획 내용이 확실히 없어서 신세계 직무내용에서 참고해 왔습니다.)

월 단위의 전략기획과 실행을 총괄하는 디렉터로서, 월 전체의 마케팅 테마 기획과 그에 따른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상품 본부와의 Merchandising Promotion을 조율

크게 보면, 마케팅 전략 수립에 팀원으로 참여함으로써, 롯데백화점의 포지셔닝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고민하고, 작게 보면, 큰 방향과 흐름 안에서 세부 마케팅 프로모션을 기획/ 실행하고, 조율

전 점포를 움직이는 하나의 마케팅 흐름을 주도하고, 이를 위해 각 점포 및 타 부서, 외부 제휴 업체 등과 협업


(직무 내용 담긴 URL)


(작성 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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