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 해외 상품전략/기획/운영 직무 분석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1월 23일 23시 59분에 마감하는 현대자동차의 해외 상품전략/기획/운영 직무 분석 및 자소서 2번 예시를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현대자동차 공식 채용사이트에 나와있는 조직 및 직무내용을 함께 보면서 세분화 작업을 해 봅시다. 아, 그 전에 유료 필요한 분은 hori1017 카톡 주시고, 댓글에 프로그램 소개 참고해 주세요.
조직소개부터 보시죠. 일단 팀이 차종 선행 기획, 라이프사이클 관리, 라인업 전략 수립으로 세분화된다는 게 눈에 띕니다. 이는 곧 우리가 한 파트를 골라야 된다는 걸 의미하죠. 기억하세요. 자소서는요, 구체적이고 세분화돼야 합니다. 특히, 요즘 같이 즉시전력감을 원하는 시대에는 더더욱요. 그리고 밑에 첨부할 수행직무가 총 4가지로 나눠져요. 그 4가지 중 고르면 됩니다. 일단 크게는 저 두 가지로 나눠진다는 걸 인지하고 계시는 게 필요하구요. VOC 수렴, 시장별 니즈 상충 등에서 경청이나 소통, 조율능력의 필요성을 떠올려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맨 마지막에 다양한 부문과의 협업에서도 관련 역량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엿볼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수행직무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 회사 전사적 차원에서 상품을 크게 세 파트로 나누는 걸 알 수 있겠네요. 권역별 라인업, 엔진-변속기와 EV시스템, 신기술 이렇게 말이죠.
-. 그리고 각 상품의 방향이 현대차가 공략해야 되는 각 시장에 맞춰지는 거고요. 그래서 market-oriented가 나오고, VOC 수렴이 나오는 거죠.
-. '중국을 포함한'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이게 의미하는 건, 현대차의 글로벌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게 중국임을 알 수 있는 거구요.
-. 상품별(바로 아래 직무가 또 나눠집니다)로 각 권역에서의 현상(고객 니즈)을 분석해서 개선점을 찾고, 최적화된 전략을 제안하는 건데, 여기서 또 간과해서는 안 될 게 '선제'라는 단어입니다. 선제적 제안을 하는 걸 또 저라면, 놓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제 각각의 업무에 대한 심층 분석으로 들어갑니다. 참고로 제 생각에는, 2번을 풀어갈 때, 밑에 캡처파일로 달아드릴 업무 중 하나를 정해서 그 업무를 내가 하기에 적합한 사람이라고 푸는 게 현대자동차에서 원하는 답이라고 봅니다.
첫 번째, 권역별 라인업 전략입니다.
-. 이번에도 역시 중국 포함이란 멘트를 명시적으로 던졌네요.
-. 그리고 각 시장의 특성에 맞춰서 내연기관 차량은 어느 정도나 배치할지, EV는 얼마나 더 둘지 등을 고려하는 게 이 일이라고 보여집니다.
-. 세 번째 얘기가 곧 두 번째 얘기와 일맥상통한다고 생각해요.
-. 첫 번째 내용은 전 권역을 아우르는 시장의 현상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거시적 역할도 소화해야 한다는 걸 의미합니다.
두 번째, EV 시스템 및 파워트레인 전략입니다.
-. 이 파트는 법규 파악 및 대응에 눈이 가네요(나머지는 일반적 내용이라 저 내용 그대로 보고 이해하면 될 듯). 각 지역에서 내연기관 차량을 어떻게 보는지? 관련 규제는 어떤지? 등 말이죠.
세 번째, 신기술 전략
-. 두 번째가 다소간 현재 시점에서 필요한 업무라면, 세 번째는 미래 지향적인 업무라고 보여집니다.
-. 신기술이 시장성이 있는지 검토해 보고, 현재 적용 중이라면, 확대시킬 방안을 검토하는 일입니다.
-. 구체적으로는 ADAS를 차종별로 어떻게 적용할지, 이를 세계 시장 각 권역에 확대하는 데 의견을 영업 담당자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 마지막으로는 커넥티드카에 대한 검토까지, 이 파트는 전반적으로 미래를 논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권역 상품 최적화 지원
-. 일단 첫 섹션에서는 '판매실적을 기반'으로 한다는 내용을 봐야 됩니다. 실적(데이터)을 기반으로 권역/상품에 대한 현상 진단, 더 잘 팔리게 하려면 어떤 점들이 보완되어야 할지까지 나오는 거구요.
-. 세 번째 섹션에서는 해외권역의 VOC 중 상품관련 현안과 연관성을 갖고 있는 걸 추려내는 역할을 한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네 번째 섹션에서는 차종별로 각 권역에 언제 해당 모델을 출시할지 등을 검토하는 것, 두 번째 업무내용(EV 시스템 및 파워트레인 전략)에서 볼 수 있는 법규란 단어가 또 나옵니다.
이렇게 해당 직무에 대한 분석을 마쳤고, 이 직무에 제가 지원한다고 가정하고, 2번 문항의 예시를 공유해 드려 보겠습니다.
2. 지원분야를 선택한 이유와 본인이 해당 직무에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기술해 주십시오.
[거시와 미시, 과거와 현재를 두루 아우르다]
어떤 분야보다도 종합적인 관점을 갖춰야 하는 일이라는 것이 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내연기관 차량 및 EV차량의 비중 조정을 각 권역별로 세밀하게 전개함으로써 수익 극대화에 기여하는 것 뿐만 아니라 커넥티드카 등 당장의 수익과 연결되지 않는 미래기술 역시 각 권역에 어떻게 영업할지 고민하는 이 일을 꼭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바꿔 말해, 이 일은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분석이 두루 필요한 건 물론이고, 현재와 미래를 모두 아우르는 일이란 판단을 내렸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자유전공을 거쳐 경영과 국어국문을 공부하며 융합의 기초를 닦은 제 학부생 시절은 이 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더없이 좋은 조건이라고 봅니다. 효율성을 추구하는 경영학, 형평성에 관심을 두고 있는 국어국문, 이 두 가지 전공을 함께 공부한 덕분에 세상을 균형감 있게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이후, B2B 구매 아웃소싱 회사인 서브원에서 2년 반 동안 일하며 학문적으로만 가지고 있던 융합에 대한 관점을 실무에 접목시켜 볼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이 제가 이 직무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근거라고 봅니다. 식품, 철강, 전자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고객사를 응대했고, 각 고객사가 발주한 다양한 품목의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봤습니다. 또한, 다른 동료들이 관리하는 고객사 현황 파악 후, 이를 바탕으로 제가 관리하는 고객이 속한 업계 트렌드를 정리해 자료로 만들어 주기도 했습니다. 더 나아가, 고객사가 발주하는 자재 양이나 품목 데이터를 활용해 비즈니스 컨설팅도 진행했습니다. 물론, 업무적으로는 현장에 수시로 나가 고객사 구매 담당자들의 VOC를 수렴했고, 이 역시 고객 대응 전략의 밑바탕이 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에서도 이러한 경험을 활용해서 각 권역의 고객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100% 만족시킬 수 있는 차종 운영전략을 수립해 매출 극대화에 기여하겠습니다.
-. 어느 일보다도 종합적인 관점을 갖춰야 하는 일이란 게 나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 각 권역별 상품 출시 전략 수립: 내연기관(=과거)차량의 효율화 및 EV 차량의 비중 조정 등을 통해서 수익 극대화
-. 지금 당장의 수익과 직결되는 건 아니지만, 커넥티드카 등 신기술을 각 권역에 어떻게 영업할지 의견도 정리하는 일.
-.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분석을 통한 대응, 현재와 미래를 아우르는 관점 등이 필요한 일이라고 봤다.
-. 이를 해내는 데 있어서 자유전공을 거쳐 경영과 국어국문을 공부하며 융합의 기초를 쌓음.
-. 경영은 효율성을 추구하는 학문, 국어국문은 형평성을 추구하는 학문: 이 둘을 결합해서 세상을 보다 보니 균형감이 생김.
-. 무엇보다도 이후, 서브원에서 일했던 것 역시 이 직무를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밖에 없을 거라고 본다.
-. 추후, B2B 구매 아웃소싱 회사에서 다양한 카테고리의 고객사를 응대하면서 이들이 발주한 다양한 품목의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
-. 식품, 철강, 전자 등 다양한 업종의 고객사를 관리
-. 다른 동료들이 관리하는 고객사의 현황 파악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업계 트렌드를 정리해 제 고객사에게 전달해 주기도 함.
-. 또, 각 고객사가 발주하는 자재 양이나 품목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들의 비즈니스에 대한 컨설팅도 해 줌.
-. 나아가 업무적으로는 현장에 상주하면서 고객사 구매 담당자들의 VOC를 듣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 대응 전략을 재수립/조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