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Jul 22. 2018

아시아나 승무원 18' 하반기 인턴

기업의 이미지와 자소서는 별개

이전까지 그 동안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 준비운동에 심혈을 기울였다. 이제 준비운동은 이 정도는 충분하니 실전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미 시중에는 많은 이론서들이 있다. 그리고 그 샘플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샘플은 지은이 본인의 살아 있는 자기소개서가 아니다 보니 이를 표면적으로 소개하는 수준에 지나지 않아 보는 이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내가 직접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 샘플을 만들어 보겠다. 물론 지원은 안 한다. 처음으로 내가 구독자 여러분들과 나누고 싶은 자기소개서 첫 샘플은 '아시아나항공 캐빈승무원'이다. 24일 마감으로 내가 쓴 글이 얼마나 큰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그 전까지 말했던 글 쓰는 방법에 입각해 샘플을 만들어 볼 테니 자그마한 도움이 되길 바란다. 모든 항목을 다 잡아 주진 못할 거다. 특히 지원동기는 기업의 이슈와 내 경험을 연결시켜야 하고, 기업의 이슈란 것이 한정적인 만큼 이 부분만큼은 유튜브 영상 시청으로 대체하길 바란다. 궁금한 부분에 대해서는 내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의 영상을 공유할 테니 참고가 되길 바라며 아시아나항공 2번부터 시작해 보겠다.

본인의 특성과 성장배경에 대하여 서술하여 주십시오. * [500자 이상 700자 이내]


많은 분들이 글자 수를 채우는 것에 대해 굉장히 어려워한다. 게다가 지난 달 승무원 준비생들을 들뜨게 만들었던 대한항공 승무원 채용 역시 자기소개서는 600자 분량이었다. 단 100자의 차이이지만 이것을 늘려 쓰는 건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이 서류로 첫 단계의 합불이 갈리는 만큼 조금 더 정성을 기울이시기를 바라요. 자 문항 봅시다! 본인의 특성과 성장배경을 700자까지는 영혼을 갈아 넣어서 써 주시라는 문항입니다. 제가 유추해 보건대 본인의 특성을 fix하고 당신이 왜 지금의 특성을 갖게 되었는지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를 반추해 보면서 그 원인을 한 편의 완결성 있는 글로 표현하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당신의 특성을 물어본다면 당신에게 여러 가지 특성이 있겠지만 이것들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성질을 한 마디로 정의내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700자나 되는 적은 분량 안에 두 가지 소질문에 대한 답을 모두 넣어야 하니까요. 저 같은 경우는 우물 밖으로 조금씩 나오면서 세상의 험난함을 알아 가는 개구리라고 정의 내리고 싶습니다. 원래 어렸을 때에는 교내에서 동년배들과의 경쟁이었기 때문에 조금만 공부해도 금방 두드러질 수 있죠. 노력까지 하니 선생님들의 칭찬이 이어졌고, 그것이 저의 공부 의욕을 북돋아 주었던 것도 사실이고. 그러나 수능을 4번이나 보면서 세상 무서운 줄 깨달아 갔다는 식의 내용으로 풀어가 보겠습니다. 자, 그럼 감상하시죠!



[우물을 벗어나 진정한 양서류로 탈바꿈하다!]


'우물 밖으로 한 발씩 나오며 세상의 무서움을 조금씩 알아가는 개구리'라고 제 특성을 정의내릴 수 있겠습니다. 고등학교 때까지만 해도 저는 우물 안 개구리였습니다. 학교란 울타리 내에서만 경쟁하다보니 조금만 노력해도 금방 성적이 중상위권을 찍었고, 수업 태도에서도 흠 잡을 데가 없다 보니 선생님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런 관심이 저의 공부 의욕을 증강시켜 공부에 더욱 열중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성적에 대한 지나친 집착으로 비화되었습니다. 부모님께서도 제 성적에 연연해 하시며 공부한 과정이 혹독했다 한들 성적이 좋지 못하면 언제나 저를 꾸중하셨습니다. 그러다 보니 공부 잘 하는 친구들과 정면 승부하기보다는 피하기에 급급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수능이란 관문은 대한민국 수험생이라면 누구나 피할 수 없습니다. 그 시험을 통해 처절히 저의 실력을 깨달았습니다. 1번의 실패로는 성에 차지 않았는지 3번이나 더 실패를 맛보았습니다. 4번째 수능 끝에 정말 운 좋게 원하는 대학에 들어갔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보다 날고 기는 아이들이 너무 많고, 그들을 생각하면 언제나 겸손해야 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다른 이들의 이야기에 좀 더 귀기울이는 게 버릇이 되었습니다. 실패를 통해 만들어진 경청의 태도는 제가 승무원 업무를 하며 고객의 소리를 듣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해당 자소서는 총 695자이다. 실제로 나는 수능을 4번이나 보는 쓰라린 역사가 있다. 그러나 이 역사를 통해 말로만 하는 겸손이 아니라 진짜 겸손이 무엇인지 뼈저리게 느꼈고, 그 느낌이 나의 경청 능력 배양에 도움이 되었다는 논리이다. 내 경험에서 나의 특성을 파생시켰다. 그 경험은 학창 시절을 거치며 했던 것이다. 물어 보는 질문에 맞아 떨어지는 샘플이라 생각한다. 앞으로도 이렇게 다양한 기업들에 맞는 나의 샘플을 여러분에게 전파할 예정이다. 이 샘플을 무작정 퍼 가도 무방하다. 어차피 이 글을 그대로 서류에 내 봤자 당신들의 고유한 경험이 아니라 면접에서 털릴 확률이 무진장 높다. 이 글 속에 흐르는 문장 flow를 익히길 바란다.


그리고 시중에서 남의 글로 먹고 사는 사기꾼 컨설턴트들에게도 한 마디만 하면 자기소개서를 봐 주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끊임없이 글을 쓰고 자기 사색을 해야 한다. 그런 R&D 없이 편하게 먹고 살려고 하고, 취업에 뭐 꽤나 엄청난 비기가 있는 것처럼 아이들을 선도하지 않기를 바란다. 본인만의 가독성 있는 글을 꾸준히 세상에 내놓으며 아이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하는 취업 컨설턴트들이 업계에 많아지기를 희망하며 이 글을 마친다.

매거진의 이전글 삼양식품 경력 18' 하반기 샘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