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활유 해외영업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2년 2월 23일 13시에 마감하는 현대오일뱅크 윤활유 해외영업 1번 문항의 예시, 개요, 참고자료를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보시고 여러분들이 도움을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보시고, 유료문의가 필요한 분들은 hori1017 카톡 주시고, 카톡 주시기 전에 댓글 확인 부탁드려요.
1. 선택하신 직무에 대한 지원 동기와 해당 직무 관련하여 본인이 갖고 있는 강점을 구체적인 사례와 경험을 들어 기술해 주세요 (3943 Bytes)
[동남아, 유럽 등 맞춤형 시장 공략을 준비하는 현대오일뱅크]
세계 주요시장을 맞춤 전략으로 공략할 준비를 끝마친 현대오일뱅크 윤활유 사업에 매료돼 지원을 결심했습니다. 크게 두 가지에 주목했습니다. 첫째, 동남아 시장입니다. 박항서 감독 후원이나 울산현대와 베트남 올림픽 축구대표팀 간 친선경기 후원 등 축구가 대중적 스포츠인 동남아시장을 공략할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빠르게 끌어올리는 게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이는 동남아 내에 불고 있는 한국인 축구 지도자 열풍과 맞물려 현대오일뱅크의 스포츠 마케팅 파워를 돋보이게 만들어줄 거라고 생각합니다. 캄보디아 같은 경우에는 대중적 교통수단인 툭툭을 활용한 마케팅을 전개하는 게 눈에 띄었습니다. 이렇게 베트남과 캄보디아 등 동남아 시장은 아직 윤활유 부문에 있어서 성숙기에 접어든 건 아니지만, 가능성이 충분한 곳입니다. 이런 시장을 선점하는 데 있어 현대오일뱅크는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둘째, 유럽시장 공략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2035년, 내연기관 차량 완전 종식을 선언한 유럽입니다. 이렇게 친환경이 모든 산업의 중심인 유럽을 공략하려면 높은 수준의 윤활유가 필요합니다. 그런 면에서 업계 최초로 최신국제규격을 모두 충족시킨 윤활유, 현대 엑스티어 울트라를 내놓은 현대오일뱅크의 행보는 주목할 만합니다. 물론, 다른 업체들도 이 수준에 근접한 제품을 내놓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먼저 한 발 앞서 간 모습을 보인 현대오일뱅크는 지속적으로 경쟁자를 앞서가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거라고 봅니다. 이는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는 유럽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것입니다.
[맞춤형 전략을 완성한 일련의 과정]
저 역시 그간의 커리어를 거치는 내내 맞춤형 전략을 항상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좋은 성과를 내는 데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경영과 국어국문을 전공한 게 맞춤형 전략 수립의 근간이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전략적 인사이트와 공감능력을 동시에 길렀습니다. 경영학이 최상의 결과를 효율적으로 만들어 내는 데 도움을 주는 이론이라면, 국어국문학은 사회를 공정한 시각으로 바라보는 데 도움을 주는 이론입니다. 두 전공을 배워 효율성과 형평성을 함께 갖추게 되었고, 이는 고객을 다방면으로 바라보고 이해하는 데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맞춤형 전략으로 제게 성공적 결과를 안겨 준 건 세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학부생 시절, 역전의 신과 미리내 운동을 기획했습니다. 수능을 4번 보며 수험생의 아픔에 공감했고, 철저히 이들의 시각에서 '실패해도 괜찮다'는 취지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이는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고, 10여 개 고등학교 출강 및 사회적 기업으로의 성장이란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다음으로 미리내운동입니다. 기부에 막연한 어려움을 갖고 있던 사람들에게 주목했습니다. 기부의 생활화를 모토로 캠페인을 만들었고, 귀여운 캐릭터까지 만들어 기부에 대한 장벽을 낮추고자 했습니다. 캠페인을 알릴 때도 맞춤형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단순히 선한 영향력에 동참하라고만 하지 않았습니다. '돈쭐' 트렌드를 덧입혀 이 캠페인에 동참할 경우, 사장님들의 매출이 얼마나 더 올라갈지 논리적 근거에 입각해 설명하며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이렇게 맞춤형 전략을 적재적소에 가미해 전국 300개 가게가 참여하는 캠페인으로 성장시켰습니다.
[서브원에서의 맞춤형 영업, 실질적 성과로 이어지다]
마지막으로, B2B 구매 아웃소싱 회사인 서브원 재직 당시도 생각 납니다. 이 때도 맞춤형 영업전략으로 성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10여개 고객사를 한번에 맡았고, 각 고객사별 상황을 분석해 맞춤형 영업을 진행했습니다. 제가 담당한 고객사와 경쟁사인 곳들이 어떤 자재를 주문하는지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그들이 진행하는 신사업 등을 공유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추후 고객사인 대한제강 평택공장이 본사와 주문을 일원화시키는 프로젝트를 진행시키는 데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공장 현장을 돌아다니면서 주문 일원화가 될 경우, 절감될 비용을 파악하는 데 근거가 될 것들을 모았습니다. 이를 정리해 주문자들에게 설명하면서 변화의 필요성을 역설했습니다. 또한, 기존 공장과 거래하던 협력사들에게도 거래 확대 등 서브원의 정식 협력사가 될 경우, 얻게 될 이득을 그들의 입장에서 전달했고, 그렇게 해서 기존에 거래하던 자재의 구체적 데이터를 확보했습니다. 쉽지 않을 거라고 여겨졌던 주문 일원화 프로젝트는 성공적으로 안착했습니다.
일련의 과정을 거치며 쌓은 고객 맞춤형 영업 노하우를 현대오일뱅크의 윤활유 해외영업 담당자가 된 뒤, 업무에 녹여 내 전세계 고객을 공략하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맞춤형 전략을 통해 시장을 공략하는 현대오일뱅크의 윤활유 사업전략에 매료돼 지원.
1) 모터사이클용 엑스티어 출시 후, 동남아 맞춤형 마케팅을 진행하며 해외공략
-. 박항서 감독 후원
-. 울산현대와 베트남 올림픽 축구대표팀 친선경기 후원
-. 동남아 內 불고 있는 한국인 지도자 열풍과 맞물려 축구팀과의 연계가 쉬운 현대오일뱅크의 마케팅 파워가 셀 거라 봄.
-. 캄보디아의 대중적 교통수단, 툭툭 활용한 거리마케팅도 인상적
-. 아직 국내에 비해 시장규모가 1/3 수준이지만, 성장속도가 빠르고, 인구 규모 등을 고려하면 가능성 있는 시장: 선점에 유리한 조건
2) 유럽: 제품 경쟁력, 친환경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비
-. 2035년, 내연기관 차량 종식 선언
-. 현대 엑스티어 울트라(최신 국제표준규격 충족한 친환경 윤활유, 국내업계 최초 출시)
-. 선제적으로 제품 경쟁력 끌어올려 놨던 현오뱅은 분명히 도움이 될 것.
나 역시 그간의 커리어에서 맞춤형 전략을 써 왔기 때문에 성과를 낼 수 있었다.
맞춤형 전략을 펼치는 데 있어서 상대방의 어려움을 이해하는 공감 능력이 있다는 건 큰 도움이 된다.
또한, 경영과 국어국문을 동시에 전공한 것도 전략적 인사이트와 공감을 동시에 활용한 맞춤형 영업이 가능하게 만드는 원천.
경영은 최상의 결과를 효율적으로 내는 데 도움이 되는 이론이라면, 국문은 사회를 공정한 시각으로 바라보게 도움이 되는 학문. 즉, 두 학문을 동시에 배움으로써 효율성과 형평성을 동시에 갖출 수 있었음. 이는 상대방(고객)을 다방면으로 바라보고 이해하게 만들어 주었음.
<역전의 신>
-. 수능을 4번 보면서 수험생들의 아픔에 공감하는 게 가능
-. 그래서 이들에게 실패해도 괜찮다는 취지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선사해 줌.
-. 큰 호응으로 이어져 10여 개 고등학교에 출강을 했고, 사회적 기업으로까지 성장함.
<미리내운동>
-. 기부란 주제에 주목
-. 우리나라가 유독 기부에 막연한 어려움을 갖고 있다고 생각했음
-. 기부의 생활화를 모토로 캠페인 기획
-. 귀여운 캐릭터도 만듬
-. 사장님들에게 참여시킬 때도 단순히 기부를 홍보한 게 아님. 이것이 사장님들의 매출에 얼마나 도움 될지 전달함. 이른바 돈쭐 트렌드와 연관지어서 맞춤형 프로모션을 진행
<서브원 재직>
-. b2b구매 아웃소싱 회사에서 근무한 2년은 관련 역량을 끌어올리는 데 역시 도움이 되었음
-. 특히 10여개 이상의 고객사를 한번에 맡았는데, 각 고객사마다의 사정/상황을 이해하고, 맞춤형 제안을 했었음
-. 내가 담당한 고객사와 경쟁사인 이들의 동향, 사업 현황 등을 주문 데이터 분석에 기반해 파악했음.
-. 이런 작업은 추후, 두 가지 성과를 내는 데 원천이 됨
1) 대한제강 평택공장이 본사와 주문을 일원화시키는 프로젝트
-. 평택공장의 현장을 돌아다니면서 현장이 주문을 일원화시킬 때, 절감할 비용적 측면 설명
-. 기존에 공장과 거래하던 협력사, 서브원에 등록한다면, 얻게 될 이득 설명하고(거래 확장 등), 합류시키는 데 성공
-. 그렇게 해서 대한제강 평택공장에서만 쓰는 제작한 소모성 자재 스펙 파악 후, 주문 안정화시킴.
2) 고객사들의 대형 가구/헬스기구 입찰도 도맡아 진행 (이건 안 썼습니다)
-. 현장을 꼼꼼히 살피고, 주요 주문자 외에 해당 기구/가구를 쓸 직원들과도 소통
-. 이를 기반으로 기존에 계속 쓰던 평가기준 외에 새로운 기준을 적용해 업체를 선정
(참고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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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오일뱅크, 베트남 윤활유시장 공략 - 매일경제 (mk.co.kr)
(작업물 해설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