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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리하리 Mar 05. 2022

22상 현대엘리베이터 자소서 1번 예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제품영업 중심)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3월 14일 23시에 마감하는 현대그룹 내 계열사, 현대엘리베이터의 자소서 1번(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의 예시를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앞에서 제품영업과 서비스영업의 내용, 본사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보여드릴 테니 둘 간 차이를 이해하셨으면 좋겠어요. 영업이라고 다 같은 영업이 아니거든요. 제가 좀 더 관심을 갖고 본 영업은 제품영업입니다. 작업물 보시고 나서 유료문의 필요하신 분들은, hori1017 카톡 주시고요. 카톡 주시기 전에 댓글 확인 바랍니다.


<제품/서비스영업>

영업은 회사 제품을 국내/외 B2B고객, 대리점을 통해 판매하고 이를 위한 프로젝트 기회발굴, 영업전략 수립, 수주활동, 자료제공 및 제반 영업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주 이후에도 생산, 설치, 수금 및 서비스 영역으로 인계까지 프로젝트 모든 전반에 걸쳐 고객에게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직무소개:  주요 건설사 및 리모델링 영업, 해외 대리점 영업 및 관리, 신규 고객 발굴 및 수주 입찰 참여


(본사 홈페이지 內 각 파트 담당자 인터뷰 요약본)

<서비스영업이란>

-. 정기 점검 및 부품 수리, 교체 등 엘리베이터 설치 이후 유지 보수와 관련된 업무를 다루는 일

-. 본부 및 전국 지사 연간 사업계획 수립, 월별 실적 관리, 이를 위한 회의체 자료 작성을 담당

-. 신속하게 수리를 진행해도 불편을 호소하거나, 안전상 불안감을 느끼고 Complain을 넣는 고객 많아서 인내심 갖고 친절히 고객 대해야 함

-. 수기로 매월 작성하던 실적 현황 보고서를 전산화하는 프로젝트


<제품영업>

-. 국내 대형 건설사를 대상으로 신규 현장 견적, 수주·생산, 설치·수금 및 서비스 인계까지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최적의 솔루션을 전달하는 업무

-. 신규 수주 현장 방문 및 영업팀 담당자가 참석해야 하는 주요 미팅: 현장에 방문

-. 프로젝트 시작점에서 사양 및 금액을 확인 > 수주 이후 프로젝트가 온전하게 고객에게 인계될 때까지 생산·설치·수금·서비스 등 제반 사항을 모두 관리: 현장과 백오피스 양쪽을 모두 커버함

-. 건설사별 담당자 및 사내 인원 사이에서 업무를 조율하고, 소통


cf. 해외영업

-. 해외 영업 직무에서는 해외 대리점, 해외 법인 현지 담당자와 업무 협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전화·메일·메신저로 외국어를 많이 사용

-. 회사 생산 거점에는 국내 공장 외 상해 공장이 있어서 중국어도 사용


이 직무내용은 모든 문항을 풀 때, 내가 현대엘리베이터에서 이 직무 담당자로서 월급을 받는 것 이상의 값어치를 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 걸 증명해야 된다는 것을 잊지 않으시라는 마음에서 집어넣었습니다. 직무적합성은 이제 제가 더 이상 말하지 않아도 당연히 갖춰야 될 전제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영업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고정관념들에 사로잡혀 계신 분이 많아요. 영업 직무도, 세부 파트가 뭐냐, 사업부가 어디냐, 회사 내 그 사업부 입지가 어떻냐, 사업부의 경쟁사가 어디냐에 따라 내용이 충분히 달라질 수 있다는 것, 잊지 마세요!


1.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를 서술하시오 (500)

[현대엘리베이터의 혁신에 힘이 되다]

자신들의 약점을 보완하면서 신사업에 투자하는 현대엘리베이터에 매료되어 지원을 결심했습니다. 초고속 엘리베이터와 유지보수 사업 등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저 역시 B2B 구매 아웃소싱 회사에서 고객에게 발전적 제안을 드리며 혁신에 다가갔습니다. 모 고객사의 공장과 본사의 구매 프로세스를 일원화시킨 건 대표적 제 성과입니다. 이 변화로 인해 공장의 비용이 얼마나 더 절감될지를 설명한 뒤, 이를 증설에 투자해 거둘 수 있는 효과까지 논리적으로 설명해 공장을 설득시켰습니다.


입사 후, 우선 GBC 건물 엘리베이터 전량을 수주하는 데 힘을 보태고 싶습니다. 기존 강점을 살리면서도 부품조달 경쟁력에 기반한 유지보수 역량까지 녹여 내 이 쾌거를 함께 만들고 싶습니다. 장기적으로는 회사의 유지보수 사업 매출확대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이전 회사에서 영업을 하며 쌓은 데이터 분석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이러한 목표들을 실현시키겠습니다.


(개요)

-.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약점을 보완하거나 신사업에 투자하는 현대엘리베이터에 매료돼 지원

-. 유지보수에 투자를 하며 미래를 대비

-. 기존의 중저층 승강기 기술력에 안주하지 않고, 초고층 빌딩에서 운영되는 초고속 엘리베이터에도 끊임없이 투자


-. 나 역시 이전 회사에서 고객사를 단순 관리하는 데 안주하지 않고, 고객사의 비용 절감 등에 도움이 될 프로젝트 제안

-. 그 중 하나가 대한제강 본사-공장 간 구매 프로세스 일원화

-. 단기적으로 보면, 공장이 불편을 겪을 수 있지만, 이걸 통해서 고객사 전체가 얼마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지 설명

-. 그리고 현장을 돌아다니며 부품 스펙을 일일이 체크하면서 오주문 가능성을 원천 차단할 수 있음을 밝힘

//

-. GBC 건물 모두를 수주하는 결과를 만들고 싶다.

-. 중저층으로, 건물을 많이 짓는 걸로 변화된 걸로 확인.

-. 현대엘리베이터의 기존 강점을 충분히 어필하고, 부품조달 경쟁력을 바탕으로 완벽한 유지보수까지 가능하다 어필.

-. 그 후, 이 경험을 바탕으로 유지보수 계약 수주에 집중.

-. 회사의 신사업이자 매출 다각화의 핵심인 만큼 여기에 제 역량을 활용.

-. B2B 구매 아웃소싱 회사를 다니며 데이터 분석, 고객 관리 관련해서 역량을 갈고 닦은 만큼 이 부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


(참고자료)

송승봉, 삼성동 현대차GBC에 현대엘리베이터 초고층 승강기 도전 (businesspost.co.kr)

초고층 승강기 약하단 평가받던 현대엘리베이터… 569m GBC 설치 노린다 - 조선비즈 (chosun.com)

현대엘리베이터 중·저층 시장 공략할 신제품 네오 출시 | 한경닷컴 (hankyung.com)

쪼개지는 GBC…저층 강한 '현대엘리베이터' 높아지는 승산 - 비즈팩트 > 기사 – THE FACT (tf.co.kr)

[비즈이슈] 현대엘리베이터, 실적개선 기대·로봇 연계 신사업…"정체된 승강기 산업 전환점 될 것" - 팍스경제TV (paxetv.com)

해넘긴 중국 신공장 언제… 현대엘리베이터 "기다려 달라" | Save Internet 뉴데일리 (newdaily.co.kr)


위 기사를 종합해 보자면, 크게 네 가지로 압축이 됩니다.

1) 현대차그룹의 신사옥 GBC 입찰! 근데 50층으로 건물을 낮추기로 하면서 주로 중저층에 강한 현엘에게 유리해짐.

2) 그렇다고 초고층 엘리베이터 기술이 없는 게 아님.

3) 유지보수 사업을 회사의 신사업으로 점찍음. 로봇과 연계할 포인트 충분히 모색할 수 있을 듯.

4) 중국에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신공장이 있음. 이게 또 매출 퀀텀점프에 큰 영향을 줄 포인트.


저 역시 이 포인트에 기반해서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작업을 했답니다.

도움이 많이 되셨기를 바라고, 유료 필요한 분들 댓글 확인 바라고, 마지막으로 작업과정 담은 영상 공유하며 마무리하겠습니다.


(자소서 작성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 다음부터는 마이크 쓸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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