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Mar 23. 2022

22상 IBK기업은행 공채 자소서 5번

질문과 답변을 만들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2년 3월 29일 14시에 마감하는 IBK기업은행 자소서 5번을 작업한 걸 올려봅니다. 와,,, 진짜 쓰면서도 얼척이 없더라구요. 하지만, 저는 해냈습니다. 일단 10개 정도의 질문을 뽑아봤고, 실시간 방송을 통해서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만들어 봤습니다. 여러분들이 작업을 하시는 데에 있어서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유료 문의 필요하시면, hori1017 카톡 주시고, 카톡 주시기 전에 댓글 확인 부탁드립니다.


IBK기업은행 입행에 대한 의지와 본인만이 갖고 있는 강점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질문을 만들고 그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십시오. (단, 아래에 나열된 키워드 中 반드시 2개 이상을 포함하여 질문을 완성 할 것) <키워드 : 가상, 기후변화, 돌, 데이터, 문화, 물, 선, 시간, 에너지, 60>


1)기후변화가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와 관련해서 IBK기업은행은 어떤 분야에 투자를 해서 여기에 대처할 수 있게 만들면 좋을까요? (IBK기업은행의 ESG랑 연동을 시켜봤어요)

2) 근 60일 이내에 여러분은 IBK기업은행에 입행하고자 가장 많이 시간을 쏟은 일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나요?

3) 가상세계, 즉 메타버스에 IBK기업은행이 지점을 냈을 때, 축적될 데이터는 어떻게 활용하면 좋겠나요?

4) MZ세대인 지원자 여러분들이 최근에 가장 많이 관심을 갖는 문화 트렌드는 무엇인가요(시간을 많이 쏟는 취미/관심사는 무엇인가요)

5) 본인은 돌 같이 우직한 사람인가요? 아니면, 물처럼 어디에나 담길 수 있는 사람인가요? 그 본인의 기질이 IBK기업은행 인재상과 어떤 연관성을 가질 수 있나요?

6) 에너지 전쟁이라고도 불리는 러우전쟁을 일으킨 러시아에 항의하고자 유수의 해커들이 사이버 해킹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제 전세계는 데이터의 그늘 아래 있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데이터 보안 문제도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IBK기업은행은 이러한 상황에서 어떤 식의 대처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7)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가상세계가 어느덧 우리 곁에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소외를 겪는 어르신들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들을 위해서 어떤 배려를 IBK기업은행 담당자로서 펼칠 계획인가요?

8) IBK기업은행이 작년에 60주년을 맞았습니다. 앞으로 향후 60년 뒤에도 금융시장을 선도하는 곳이 되기 위해 만들어져야 할 사내문화 중 화두로 제시할 만한 것이 있다면, 그게 바로 무엇일까요?

9) 탄소중립 등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친환경 정책은 금융기관을 막론하고, 모든 구성원들이 지켜야 할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센터 등 IT기술과 연관된 곳에서 뿜어져 나오는 에너지가 친환경에 위배된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친환경과 최첨단 데이터 중 하나만 골라야 된다면, 여러분들은 무엇을 선택하시겠습니까?

10) 60주년을 작년에 맞은 IBK기업은행이 가상세계에서 이를 기념하는 이벤트를 연다면, 어떤 것이 좋을지 제안해 주십시오.


이 중에서 제 선택은 7번입니다. 일단 7번을 가지고 답변을 만들어 봤습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서 만든 거라서 다소간 완결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 점은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어르신들이 점진적으로 디지털 금융생활에 녹아들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디지털을 위시로 한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그러나 디지털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도는 제각기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각 고객을 세밀하게 챙기는 것이 개인영업 담당자로서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점에 직접 찾아와 업무를 보는 고객들은 대개 나이가 많은 어르신일 공산이 큽니다. 어르신들을 위한 눈높이 영업, 그 중에서도 세 가지를 제안합니다.


제일 먼저 제가 생각한 건 쉬운 설명입니다. 어르신 고객들에게 가까이 다가가 그 분들의 앱 사용 패턴을 확인하는 게 필요합니다. 이후, 그 분들이 주로 사용하는 기능에 초점을 맞춰서 어플을 어떻게 이용하면 될지 설명해 드리는 걸 우선적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어르신들이 점진적으로 어플과 친해지게 만드는 것이 제가 생각하는 눈높이 영업의 단기적인 목표입니다.


두 번째로 어르신들에게 메타버스 안에서 가이드라인 역할을 해 드리는 것도 생각해 봤습니다. 싸이월드Z 안에서 도토리은행을 IBK기업은행이 마침 연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다른 메타버스보다도 싸이월드는 2000년대 초반의 감성을 보유한 플랫폼이기 때문에 어르신들이라고 하더라도 타 메타버스 플랫폼에 비해서는 심리적 장벽이 덜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분들이 싸이월드Z 안의 여러 기능을 능숙하게 이용할 때까지 옆에서 가이드 가 되어 드린다면, 이것만으로도 고객들은 감동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곧이어 나올 AI뱅커를 어르신들이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게 미리 준비하는 매뉴얼을 만들겠습니다. 그러려면 저부터 AI뱅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타행에서 나온 AI뱅커를 사용해 보면서 어떻게 하면 어르신들에게 이 행원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고민해 보겠습니다. 나아가 AI 자체에 대한 교육도 자발적으로 받겠습니다. AI뱅커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전에 먼저 AI를 제대로 아는 게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세 가지 관점에서 어르신들이 빠르게 우리 곁에 다가오는 가상세계와 IBK기업은행이 완벽하게 결합한 뒤에도 소외되지 않고, 자신들이 원하는 업무를 볼 수 있게 만들 아이디어를 제시해 봤습니다. 이외에도 개인영업 담당자로 일하며 만나게 될 어르신들의 세세한 고충, 특히 디지털 금융과 관련해서 갖고 있는 어려움에 있어서만큼은 단 하나도 놓치지 않고 귀기울이겠습니다. 그리고 이를 지점 내 동료들에게 공유하며 모두가 어르신들을 가상세계에 함께 초대할 수 있는 안내자가 되도록 만들겠습니다.


<참고한 기사>

-. 도토리은행을 IBK기업은행이 만들기로 했네요.


IBK기업은행, 싸이월드 메타버스 플랫폼에 ‘도토리은행’ 연다 - 조선비즈 (chosun.com)

'AI은행원' 나온다…은행권 인공지능 '가속' (ebn.co.kr)


<자소서 작성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

매거진의 이전글 22상 CJ ENM(엔터) 자소서 3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