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상반기 공채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2년 5월 23일 17시에 마감하는 국민연금공단 공채 1번 문항 예시를 올려놓았습니다.
항상 말씀드리는 건데, 몇 개 안 되는 소재를 어떤 관점으로, 이 문항에 어떻게 집어넣느냐에 주목해서 봐 주세요, 감사합니다.
유료문의 필요하신 분들은 hori1017 카톡 주시고, 카톡 주시기 전에 댓글 확인 부탁 드립니다.
1. 책임감, 준법정신 등 자신의 가치관이나 신념을 발휘했던 사례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사례는 무엇이며, 그 경험에서 얻은 교훈이 무엇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상생, 국민연금공단의 백년대계를 완성하다]
학부생 시절, 미리내운동 캠페인을 몇 년 간 운영하면서 상생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이전 회사에서 일할 때도 상생 정신을 발휘한 바 있습니다. 구매 아웃소싱 회사 영업 담당자로서 고객사였던 공장과 거래 확대를 진행했는데, 그 전에 그 공장과 거래하던 근처 영세 철물점을 정식 협력사로 등록시켜 구매 인프라를 만드는 데 참여시켰습니다. 회사에서는 반대했습니다. 협력사 등록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규모를 갖추고 있어야 했는데, 너무 영세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저는 그들을 협력사에 등록시키는 작업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도 직거래를 하게 되면, 그들이 입게 될 손실이 클 것이 자명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반대가 심했던 팀장님과 상무님을 설득하기 위해 그들의 자재 데이터를 공유받은 덕분에 이 프로젝트가 무사히 성사될 수 있었다는 점, 그들의 잠재력을 감안해 봤을 때, 기존 협력사 중 우수한 회사 규모에 뒤지지 않는다는 점을 바탕으로 설득의 논리를 만들었습니다. 협력사 등록을 하고 나서도 그들이 빠르게 새로운 고객사를 찾아 매출을 이전과 비슷한 상태로 이어갈 수 있도록 유관부서에게 협조 요청을 했습니다. 그들과 이렇게 함께 하고자 했던 이유는 그들 역시 고객사와 저희 회사가 만들어 갈 구매 인프라를 안착시키는 데 중요한 존재라고 봤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지속가능성이 회사에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 이를 관철시켰습니다.
국민연금공단에서도 상생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면서 업무에 임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신뢰받는 공단이 되도록 기여하고 싶습니다.
(Tip) 여기에 쓸 어떤 가치관/신념(본인만의 가치관)이 어떤 계기로 빌드업이 되었는지 나와야 됩니다.
-. 상생: 미리내운동 캠페인 디렉터로 몇 년을 일하며 상생의 중요성을 느낌.
-. 이전 회사에서 일할 때, 공장 근처의 영세 철물점도 끌어들이고자 했음.
-. 처음에는 회사에서 반대함. 이들을 협력사로 등록해야 되는데, 규모가 영세했기 때문.
-. 그런데 서브원이 고객사 공장과 직거래를 하게 되면, 이들이 매출에 피해를 입을 게 뻔한 상황.
-. 이들의 매출을 보전해 주고자 등록을 시켜서 새로운 고객사를 만들어 주고자 했음.
-. 이들이 자재 데이터를 공유해 주면서 얼마나 우리에게 도움이 되었는지 설명하며 팀장님, 상무님 설득
-. 지금은 영세하지만, 이들이 가진 잠재력상 기존 협력사 중 매출이 잘 나오는 A급 협력사까지 올라올 수 있다는 논리를 만듬.
-. 협력사 등록을 하고 나서도 특별히 그 협력사들이 새로운 고객사를 찾을 수 있도록 유관부서 담당자들에게 찾아가 이들이 납품하는 자재가 어느 고객사에게 팔릴 수 있을지를 대 보았다.
-. 이렇게 사서 고생하며 그들과 함께 하고자 했던 이유는, 그들도 구매 인프라를 만드는 데 중요한 일원이라고 생각했기 때문.
-. 그 때는 시기가 좀 일렀지만, 지속가능성에 대한 고민은 계속됐다. 나 역시 그 고민에 함께 하고 싶었다.
-. 국민연금공단에서도 제가 맡게 될 업무가 무엇이던지 간에 상생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며 일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신뢰받는 공단이 되는 데 기여하겠다.
(자소서 작업 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