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Jul 18. 2022

LG화학 영마 직무만 분석하다.

22년 7월 채용 대비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2년 7월 25일 14시에 마감하는 LG화학의 영업/마케팅 직군에 대해서만 직무 분석을 해 볼까 합니다.

일일이 사업부 영업/마케팅 별로 캡쳐를 해 두었으니 함께 하나씩 보시면서 어떤 영업/마케팅이 본인에게 맞을지 같이 보도록 합시다. 아, 그 중에 석사 이상이 필수인 RO필터 영마는 직무 분석에서 제외했습니다. 저는  최대한 많은 이들이 쓸 수 있는 공고에 에너지를 쏟기 때문입니다. 아래 내용 보시고, 자소서 작업이 좀 필요하겠다고 여겨지시는 분들은 아래 댓글 확인 후, hori1017 카톡 주세요. 다른 사업부+직무도 제가 여력이 닿고, 반응이 좋으면 완성해 보겠습니다.


1) NCC사업부


-. 일단 저는 크게 네 개 업무 중 앞에 두 개가 큰 비중을 차지할 것임을 본능적으로 느꼈습니다.

-. 오퍼레이션과 신규 고객 발굴 및 관리부터 보자면, 일단 수출 과정에서 따라오는 여러 제반 업무가 메인인데, 매출이랑 성과를 결정짓는 건 신규 고객 발굴 및 관리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 참고로, NCC 공정은 납사를 사 오는 것에서부터 출발합니다. 그래서 납사 구매 Operation이 업무 마지막에 있죠?

-. 열분해→급냉→압축→분리정제, 이렇게 4개 공정으로 구성된다는 것도 여기 사업부 영마라면 알아야겠지요?

-. NCC공정을 거쳐 만들어지는 나프타란 결국, 합성수지(플라스틱 등)의 원료가 된다고 하니 이 나프타를 누가 구매할지는 보이죠? 아마 높은 확률로 LG화학 내 다른 사업부가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할 겁니다.

-. 이렇게 유가 등 원료의 가격에 부담이 큰 사업일수록 수직계열화를 통해서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려고 할 거에요.


2) PO(폴리올레핀) 사업부


-. 여기는 아예 타겟시장이 정해져 있습니다. LG화학 내부가 주요 매출처가 아니란 걸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 주요 고객에 대한 유추/정리 작업에 참조한 사이트는 하기의 LG화학 PO사업부 홈페이지입니다.


2-1) PVEN EVA와 PVEN POE: 태양광 봉지재/태양광 모듈, 당연히 태양광 쪽 회사가 고객사란 걸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2-2) 패키징(필름): 사이트에 들어가 보셔야 압니다. 정말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비해 뒀습니다.

2-3) 건축: 난방관, 배관, 창호의 보강재, 케이블 등인데, 이런 제품은 건설사, 인테리어 회사, 전선회사 등이 고객사겠네요.


-. 각 업종별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사들이 속할 시장, 그 시장의 유럽과 중국 상황을 체크해야 됩니다.


3) PVC/가소제 사업부

-. 여기 사업부는 화학 지식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우대사항에 관련 전공자가 나와있네요.

-. 고객사가 건축자재, 생활용품 업체라고 하는데, 딱 떠오르는 데는 LX하우시스 같은 데입니다.

-. 이외에 LG Chem PVC사업부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다양한 분야에 쓰이는 PVC의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4) ABS사업부

-. 여기는 위에서 다룬 사업부의 영마와 다르게 대리점 등 '채널'영업이란 게 나옵니다.

-. 보통 채널이란 게 붙으면, 국내 매출이 생각보다 높다는 걸로 해석될 수 있는데요.

-. Supply Chain에 나와있지만, 전자제품이나 자동차'부품'업첵가 주요 고객사네요.

-. 영어회화나 제2외국어가 우대역량으로 나와있는 걸 봐서는 국내 외에 글로벌 역시 주요 매출처란 걸 간접적으로 알려주고 있구요.

-. 렛제로 자체가 친환경 통합 브랜드인데, 그 중 PCR-ABS도 들어가 있네요. 가전제품에 쓰인다고 하니 LGE와의 콜라보가 많겠죠?


이렇게 먼저 4개 사업부의 영업/마케팅 직무를 알아봤습니다. 사실 업무의 큰 덩어리는 차이가 없습니다. 그런데 뭘 파느냐, 그것의 주요 고객사가 누구이냐, 그렇게 형성된 시장의 차이는 어떠하냐 등에 따라서 직무별로 준비해야 할 전략이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 부분을 여러분들도 놓치지 말고 사업부/직무 분석에 반영해서 예리한 자소서를 만들어 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2하 서울신용보증재단 문항 해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