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Dec 01. 2022

하리하리의 22하 롯데제과 문항분석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2년 12월 2일 17시에 마감하는 롯데제과의 문항별 해설자료를 올려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유료문의하시려는 분들은 댓글 확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롯데제과의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서술해 주십시오 (500)

-. 매번 말하는 거지만, 지원동기이기는 한데, 이 회사의 이 직무에 지원한 동기여야 합니다.

-. 일단 지원동기에 접근하는 방법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다른 콘텐츠와 중복이에요. 양해 바랍니다).


<지원동기란>

-. 이 업계/회사가 a란 특징 보유, 나도 a란 특징 보유. 우리 둘은 천생연분

-. 회사 지원동기는 회사 선택 기준으로, 직무 지원동기는 직업관으로 치환 가능

-. 이건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놓이고, 각자만의 이유에 입각해 선택을 합니다.

-. 그 이유와 결과를 조합해서 보면 공통점이 보입니다. 이를 일반/추상화시키면 자기 삶의 기준이 됩니다.

-. 그 기준에 입각해서 롯데제과를 바라봐야 됩니다.


<회사를 분석하는 방법>

-. 이 회사/업계가 어떤 매크로한 행보를 걷고 있는지?

-. 업계가 어떤 비전을 준비하며 미래를 대비하는지?

-. 업계 속성상 B2C 비즈니스인 만큼 고객들에게 어떻게 다가가는지?

-. 결국 사기업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게 본질, 숫자를 유지하거나 살찌우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는지?

-. 이걸 지원 직무에 입각해서 바라봐야 함.


(기사 예시)

> 빙과사업 효율화, 롯데칠성과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 / 이 기사는 재무회계나 경영지원 및 기획 지원자가 1번을 쓸 때, 참고하면 좋을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 위 기사는 마케팅 지원자들이 봐야 할 내용. 콜라보 마케팅이라고 흔히들 부를 수 있는 대목이지요?


지원 직무(또는 관련 분야)에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노력한 과정과 지원 직무에 대한 본인의 강점을 서술해 주십시오 (700)


-. 전문성이란? 이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전문가 수준으로 갖고 있다는 뜻

-. 전문가란? 이 업계(제과, 스낵, 빙과 등)/회사(롯데제과)에서 추구해야 할 비전/해결해야 할 문제 앞에서 동 직무 담당자 중 본인이 제일 먼저 떠올라야 됩니다. 즉, 희소가치가 높은 존재를 일컫습니다.

-. (주의할 점)공고에 나와있는 직무명만 보고 각자가 생각하는 상식에 기반해서 직무내용을 추론하면 안 됩니다. 철저히 공고에 나와있는 업무까지 감안해서 디자인을 해야 합니다. 즉, 업무에 나와있는 일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전문성을 언급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 그 전문성이 결국, 여기서 물어보는 강점이 되겠지요?


-. 이 전문성(a.k.a 강점)이 롯데제과에서 해당 직무/업무를 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지?

-. 이 전문성을 갖고 있는 다른 지원자 대비 어떤 차별점을 갖고 있는지?

-. 이 전문성을 어떻게 길러 왔는지? (학교에서 한 공부, 공부와 어우러지면서 대척점을 이룰 자격증, 대외교육 / 회사에 재직하고 계신 경우에는 회사에서 맡게 될 실무를 더 잘 하기 위해서 교육을 받으시거나 스터디를 하실 수도 있구요)

-. 이 전문성을 발휘해서 내가 낸 성과


위와 같은 순서로 2번을 접근해 주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경험했던 실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실수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실수한 상황/원인/주변반응/대처방안 등) (700)


> 일단 실수와 실패는 종이 한 장 차이.

> 하지만, 실패와는 엄연히 다릅니다.

> 실수는 약간 다소 가벼운 느낌의 미스입니다.

> 뭔가 놓치는 게 있어야 합니다.

> 으레 그래왔기 때문에 이번에도 똑같겠지~ 이런 안일한 마인드로 실수할 수도 있구요.

> 시간이 촉박하다보니 일단 서두르는 과정에서 실수가 날 수도 있구요.

> 그리고 그 실수가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어야 하구요.

> 주변반응이 꼭 비난/비판일 필요는 없습니다. 괜찮다고 다독여 줄 수도 있구요.

> 다만, 그렇게 다독여주면 보통은 실수한 당사자들은 화를 냅니다. 실수한 자신을 원망하기도 하구요.

> 그리고 실수한 이후 본인이 겨기에 어떻게 대처했는지? 그걸 통해서 실수를 만회한 건지? 이후에 같은 실수를 할 뻔한 상황 앞에서 그걸 재현하지 않았는지? 등.

> 위와 같이 다양하게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학업 이외에 관심을 가지고 했던 경험 중 가장 도전적이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도전한 분야/계기/실행과정/어려웠던 점 등) (700)


> 이번에도 '가장'이란 부사어가 뒤에 붙었네요.

> 다른 경험보다도 여기에 쓸 경험이 왜 지원자의 커리어 안에서 가장 도전적이었던 건지 설명이 필요.

> 여기는 그리고 다소 신기한 게 '분야'를 명명하라고 나오네요. 그리고 학업 외까지 나오죠?

> 그렇다면, 학업/전공이랑 관련 없는 분야에 도전한 게 나와야 될 것 같습니다.

> 그리고 그 분야에 도전하고 나서 내가 이루려고 했던 목표까지 나와야 될 것 같구요.

> 그 분야에 도전하게 된 본인의 계기/배경/이유 등이 필요합니다.

> 그 분야에 도전하기 위해서 내가 거쳐 온 과정들도 필요합니다.

> 마지막으로 그 분야에 도전하는 과정에서 부딪힌 어려움에 대한 고찰 (도전을 하면 보통 목표를 세움. 그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에서 도래한 예상치 못한 어려움 등)

> 위 방식대로 이 문항을 접근하면 될 듯 합니다.


> 저 같은 경우에는 기부캠페인인 미리내운동 or 역전의 신이란 소셜벤처 창업 경험을 언급할 듯 합니다.

> 그리고 저는 직무를 경영관리나 마케팅으로 염두에 두고 이 경험들을 배치할 생각입니다.

이런 문항에서도 직무를 고려하면 더욱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학업 또는 조직 활동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상황을 반전시킨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당면한 문제/실행방법/예상결과/실제결과 등) (700)


> 새로운 아이디어란? 기존의 아이디어/프로세스 등이 있는데, 그것과 어떤 측면에서 대척점을 이뤄야 함.

> 기존 아이디어/프로세스대로 하면 항상 이런 문제에 봉착해야 하구요

> 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이런 아이디어를 적용하면 어떨까 라는 고민이 가미되어야 합니다.

> 부정적이던 상황이란 것도 큰 틀에서 보면 문제와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 여기서는 예상결과라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용시켰을 때, 어떤 결과가 예상되는지를 묻고 있네요.

> 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어떻게 실행하려고 하는지에 대해서도 반드시 언급해야 하구요.

> 다른 문항도 마찬가지지만, 롯데제과에서 제시하는 조건을 모두 담은 답변을 구상하려고 노력하셔요.

> 이 문항과 이어지는 문항을 하나 보여드려 보겠습니다.


3.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이렇게 해서 롯데제과의 자소서 문항 해설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LG화학 영마 직무만 분석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